프뢰벨의 교육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프뢰벨의 교육철학에 대한 연구과제물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 목차
-
1. 프리드리히 프뢰벨(Friedrich Wilhelm August Froebel, 1782-1852)
2. 프뢰벨의 교육사상의 기초
3. 프뢰벨의 교육사상
4. 프뢰벨의 유아교육관
3. 프뢰벨 교육철학의 현대적 의의
- 본문내용
-
1. 프리드리히 프뢰벨(Friedrich Wilhelm August Froebel, 1782-1852)
프리드리히 프뢰벨(Friedrich Fröbel, 1782년 4월 21일 ~ 1852년 6월 21일)은 독일의 교육자이다. 유아 교육의 아버지로 불린다. 페스탈로치의 사상을 이어받아 초등교육을 보다 더 어린 아이들의 교육에 적용시키고, 유아의 마음속에 있는 신성(神性)을 어떻게 해야 키워나갈 수 있는지를 고민하였다. 초등학교에 취학하기 전(前)에 해당하는 아이들을 위한 교육에 일생을 바쳤다.
- 유치원의 창설자 (1846, 보편적 독일 유치원 )
- 낭만주의 철학의 영향
- 자연주의 교육사상가(루소-페스탈로치-프뢰벨)
- 1805년 페스탈로치를 만남, 1806-1807 페스탈로치에게서 사사
- 1826년 「인간교육」 발간
- 1844년 「엄마와 아가의 노래」
2. 프뢰벨의 교육사상의 기초
(1) 통일의 원리
프뢰벨은 만물을 지배하는 영원한 법칙으로서의 신성을 전제로 하여 신, 인간, 자연의 불가분의 관계를 중시하고 있다. 프뢰벨에게서의 신은 자연과 인간에게 신의 모습을 부여한 창조자이며, 끊임없이 창조하고 활동하는 생명체이고 유기적 통일체, 인격체이다. 그 신의 정신은 만물에 깃들어 있다. 자연계의 모든 유기체는 하나의 영원한 법칙, 곧 통일이며 신을 지칭하는 법칙이 작용하고 있다. 만물의 사명은 그의 본질인 자기 내부의 신성을 외부에 표현하는 것이다. 인간 또한 신의 본성대로 창조된 피조물로서 보편적이고 영원한 신적 통일의 법칙에 접근, 합치되도록 노력하는 존재이다. 프뢰벨의 통일사상은 전형적인 공의 법칙에 잘 나타나 있다. 공은 완전함을 보여주는 상징물로서 변화 목표이자 성장의 완성이다. 인간은 교육의 조건을 내적으로 이미 갖고 있으며 교사의 사명은 아동 속에 내장되어 있는 무한한 것을 발견하고, 개발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뢰벨][교육철학][교육사상]프뢰벨의 생애, 프뢰벨의 교육사상(교육철학), 프뢰벨의 교육목적, 프뢰벨의 교육원리, 프뢰벨의 교육이론, 프뢰벨의 교육방법, 프뢰벨의 교육사상(교육철학)에 대한 현대적 의의 고찰
- [교육사상][교육철학]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교육철학),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교육철학), 프뢰벨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오웬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스펜서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심층 분석
- 독일 루터 교육사상(교육철학), 독일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 독일 칸트 교육사상(교육철학), 독일 헤르바르트 교육사상(교육철학), 독일 루돌프 슈타이너 교육사상(교육철학), 독일 프뢰벨 교육사상 분석
- 교육철학및교육사2B) 루소의 소극적인 교육과 프뢰벨의 발달순응적 교육방법을 비교 설명하시오0k
- [교육철학] 프뢰벨의 유아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