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의 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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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프리드리히 프뢰벨(Friedrich Wilhelm August Froebel, 1782-1852)
2. 프뢰벨의 교육사상의 기초
3. 프뢰벨의 교육사상
4. 프뢰벨의 유아교육관
3. 프뢰벨 교육철학의 현대적 의의
본문내용
1. 프리드리히 프뢰벨(Friedrich Wilhelm August Froebel, 1782-1852)

프리드리히 프뢰벨(Friedrich Fröbel, 1782년 4월 21일 ~ 1852년 6월 21일)은 독일의 교육자이다. 유아 교육의 아버지로 불린다. 페스탈로치의 사상을 이어받아 초등교육을 보다 더 어린 아이들의 교육에 적용시키고, 유아의 마음속에 있는 신성(神性)을 어떻게 해야 키워나갈 수 있는지를 고민하였다. 초등학교에 취학하기 전(前)에 해당하는 아이들을 위한 교육에 일생을 바쳤다.
- 유치원의 창설자 (1846, 보편적 독일 유치원 )
- 낭만주의 철학의 영향
- 자연주의 교육사상가(루소-페스탈로치-프뢰벨)
- 1805년 페스탈로치를 만남, 1806-1807 페스탈로치에게서 사사
- 1826년 「인간교육」 발간
- 1844년 「엄마와 아가의 노래」

2. 프뢰벨의 교육사상의 기초

(1) 통일의 원리
프뢰벨은 만물을 지배하는 영원한 법칙으로서의 신성을 전제로 하여 신, 인간, 자연의 불가분의 관계를 중시하고 있다. 프뢰벨에게서의 신은 자연과 인간에게 신의 모습을 부여한 창조자이며, 끊임없이 창조하고 활동하는 생명체이고 유기적 통일체, 인격체이다. 그 신의 정신은 만물에 깃들어 있다. 자연계의 모든 유기체는 하나의 영원한 법칙, 곧 통일이며 신을 지칭하는 법칙이 작용하고 있다. 만물의 사명은 그의 본질인 자기 내부의 신성을 외부에 표현하는 것이다. 인간 또한 신의 본성대로 창조된 피조물로서 보편적이고 영원한 신적 통일의 법칙에 접근, 합치되도록 노력하는 존재이다. 프뢰벨의 통일사상은 전형적인 공의 법칙에 잘 나타나 있다. 공은 완전함을 보여주는 상징물로서 변화 목표이자 성장의 완성이다. 인간은 교육의 조건을 내적으로 이미 갖고 있으며 교사의 사명은 아동 속에 내장되어 있는 무한한 것을 발견하고, 개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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