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통계] 다중회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19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다중회귀분석의 기본개념
다중회귀분석의 목적
추정 및 검정
모형에 대한 추론
유의성 검정
변수의 선택 방법
다중 공선성
다중공선성의 진단방법 및 척도
다중공선성의 해결방법
- 본문내용
-
회귀성 검정
다중회귀모형에서 종속변수에 대한 전체제곱합(SST)은 다음 식과같이 회귀제곱합(SSR)과 잔차제곱합(SSE)로 분해
SST=SST+SSE
또한, 결정계수 역시 다음 식과 같이 회귀제곱합을 전체 제곱합으로 나눈 값으로 정의
즉, R2의 값은 전체 제곱합 중 모형이 설명하는 제곱합의 비율로 해석되며 0~1사이의 값을 가짐
그 값이 1에 가까울수록 모형의 적합도가 높은 것을 의미하며 0에 가까울수록 적합도가 낮음을 의미
수정결정계수(Radj2)는 R2의 단점 보완
다중회귀모형에 있어서 유의성검정, 즉 회귀성 검정은 독립변수의 기울기에 해당하는 모든 회귀계수가 0 의 값을 갖는가 또는 그렇지 않은가를 검정
독립변수의 기울기에 해당하는 모든 회귀계수가 0 일 때 우리는 회귀성이 없다고 말하며 H0을 채택하고 적어도 하나의 기울기가 0이 아니라고 판단되면 H0이 기각되고 회귀성이 있다고 말함
위의 가설 검정을 위해서는 다중회귀모형에서도 σ2의 두 가지 추정량을 고려
우선, MSE는 위의 가설과 관계없이 항상 σ2 의 불편추정량이며, 한편 회귀제곱합을 자유도 k로 나눈 값을 회귀평균제곱(MSR)으로 정의할 때 H0이 옳으면 아래 식과 같이 MSR역시 σ2 의 불편추정량
귀무가설 H0이 옳으면 위의 F-값이 1에 가까울 것이므로 만약 F-값이 1보다 매우 큰 값을 가질 때는 귀무가설 H0 을 기각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을 때 유의수준 σ에서 H0 을 기각
또한, F0에 대응되는 p-값이 산출되어 있으면 다음과 같을 때 유의수준 σ에서 H0을 기각
분산분석표
다음은 코일의 인장강도(TS)에 미치는 요인들과의 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독립변수의 후보로 선정된 탄소량(C), 구리(CU), 망간(MN), 니켈(NI)의 함량에 대한 데이타를 얻었다(데이타는 생략). 가장 적절한 회귀모형을 설정하라.
각 변수조합에 따른 회귀분석 결과는 [표 9-6]에서 보는 바와 같다고 하자. 만약 1 개의 변수만으로 인장강도를 설명하고자 한다면 Radj 2가 높고 Cp 가 작은 C (탄소량)을 선택하고, 2 개의 변수를 선택한다면 탄소량(C)과 망간(MN)을 포함시키는 것이 인장강도를 설명할 수 있는 최적 모형이 될 것이다. 마찬가지로 3 개의 변수조합 중 최적모형을 선택한다면 탄소량(C)과 니켈(NI), 망간(MN)을 포함한 모형이 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류열풍]K팝(KPOP)시장의성장과 향후전망 PPT자료
- [조직행동] 기업의 동기부여 사례
- 사우스웨스트항공 vs 컨티넨탈항공 기업비교분석과 사우스웨스트항공 경영성공사례와 컨티넨탈항공 실패사례분석및 미래전망과 나의의견 레포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