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미디어경영] 해외 저예산 영화의 국내 마케팅전략 비교분석 -주노와 원스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저예산영화의 마케팅
(1) 저예산영화의 개념
(2) 저예산영화의 마케팅 전략
(3) 블록버스터 영화의 마케팅전략
(4) 저예산영화 마케팅의 어려움

2. 주노(juno)와 원스(once)
(1) 주노
1) 영화소개
2) 4P분석
(2) 원스
1) 영화소개
2) 4P분석

3. 원스의 흥행성공과 주노의 흥행실패
(1) 흥행실적비교
(2) 원스의 흥행성공요인
1) 원스의 강점인 OST를 잘 활용한 마케팅 방법
2) 1대1 마케팅을 통해 관객들을 적극적으로 공략
3) 원스의 개봉시기와 가을이라는 분위기의 조화
4) 개인 블로그, 댓글 영화평 등 인터넷을 통한 확산
(3) 주노의 흥행실패원인
1) 영화 소재의 문화적 차이
2) 영화의 특성을 잘 부각하지 못한 마케팅
3) 표절논란

4. 주노의 기존 마케팅의 대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저예산영화의 마케팅

(1) 저예산영화의 개념
저예산영화는 흔히 독립영화, 인디펜던트영화, B급 영화라는 개념과 같이 쓰인다. 말 그대로 저예산영화는 제작비가 적게 든 영화를 말하는데 제작비가 적게 들었다고 모두 저예산영화는 아니다 . 예산 규모 외에 중요한 조건은 합리적인 제작 시스템의 구축이다. 영화 전체 제작비를 합리적으로 줄이기 위한 구조적 방안을 마련해야지 무조건 안 쓰는 영화가 저예산영화는 아니다. 영화 제작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 촬영 횟수를 줄이거나 공간 이동이 적은 이야기를 영화로 만들면 촬영기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제작비를 절감할 수 있다. 둘째, 제작비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배우 개런티도 스타에 의존하지 않는다면 줄일 수 있다. 셋째, 한 스태프가 여러 역할을 동시에 하면 인건비 지출을 줄일 수 있다. 위와 같은 다각적인 노력의 결과가 있어야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저예산영화가 탄생할 수 있다. 이런 결과를 통해 만들어진 저예산영화들 중엔 헐리우드 영화를 비롯한 주류영화들이 다루지 않는 신선한 내용을 다루거나 작품성 있는 영화들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기술적으로도 어느 수준 이상이 되고 독자적인 미학도 있는 저예산영화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2) 저예산영화의 마케팅 전략
저예산영화는 제각기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마케팅 방식을 일반화하기가 어렵다. 하지만 저비용 고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모색한다는 점은 동일하다. 주로 사용되는 방법들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단행본

김상훈•안성아 공역, 로버트 매리치 저, 『영화마케팅바이블』, 북코리아, 2009.
김혜원,『마케팅없는 영화없다』, 시아, 2009.


연구보고서 및 학위논문

김창호• 황의록, 「구전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문헌연구」, 광고연구(26), 1995.
이수범, 「한국 블록버스터 영화의 마케팅 PR 전략에 관한 연구」,한국홍보학학회, 홍보학
연구(4-2호), 2002년.
이혜미, 「영화 홍보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할리우드의 영화 산업을 중심으로」, 숙명여대 국제관계대학원: 석사논문, 2003.
황동미• 한승희, 「저예산 디지털 영화 활성화 방안: 극장개봉을 전제로 한 장편상업영화를
중심으로」, 영화진흥위원회, 2000.


인터넷 사이트

네이버 – http://www.naver.com/
머니투데이 - http://www.mt.co.kr/
스포츠조선 - http://sports.chosun.com/
씨네21 - www.cine21.co.kr/
Box Office MOJO http://www.boxofficemojo.com/
QOOK(쿡) - http://www.qook.co.kr/
SONY BMG - http://www.sonymusic.com/
The Internet Movie Database- http://www.imdb.com/title/tt04674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국제관계]문화제국주의와 국제관계- 영상 및 영화분야
  • 영상보다는 영화 쪽에 다소 무게를 실어보고자 한다. 특히 국제커뮤니케이션에서 배워왔던 문화 제국주의 종속현상 등과 같은 불평등 현상이 영화 분야에도 동일하게 발견되는 가운데 한국과 다른 나라의 상황을 비교 분석해보고 문화적인 해결방안은 무엇인지 나아가 국제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대응 방안도 함께 논의 해볼 계획이다. 본 론*논의대상 자료 수집 및 분석수집된 자료(2001년~2002년 사이 자료)들은 크게 국외적 사례와 국내적 사례로

  • [한국 경영][영화산업][보험업][공영방송][대기업][재벌][신문사]한국 영화산업 경영, 한국 보험업 경영, 한국 공영방송 경영, 한국 대기업 경영, 한국 재벌 경영, 한국 신문사 경영, 한국 청소년상담원 경영 분석
  • 국내 업체끼리는 부품을 표준화한다든가, 해외 시장에서 공동 투자, 공동 서비스망을 구축한다든가 하는 전략은 국내 자동차 산업의 대외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수적이다.고객 욕구에 맞추어 차종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현대는 그 어느 때보다도 환경을 중시하고 있는 시대이다. 그래서 소비자들도 환경 지향적으로 소비하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그린 라운드가 발효되면 자동차에 대한 규제도 보다 강화되리라 본다. 그런 면에서 앞으로 기업은 전

  • 영화산업과 글로벌 시장
  • 영화의 국내 마케팅-35-421. 한국영화, 1000만관객의 힘은 어디서 나왔나.2. 영화 마케팅의 중요성3. 영화 마케팅의 요소들4. 영화 홍보사 인터뷰를 통한 실제사례5. 일반적 영화 마케팅 기법과 방법론6. 한국 영화의 성공적 마케팅 대표사례- 코드 마케팅IX) 글로벌 시장의 한국영화42-471. 한국영화의 해외진출 현황2. 국제 영화제에서 인정받는 한국영화들3. 한국영화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4. 글로벌 시장 전략의 사례- 한

  • [엔터테인먼트산업]엔터테인먼트산업의 중요성과 엔터테인먼트산업의 동향, 엔터테인먼트산업의 경쟁력 실태 및 엔터테인먼트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전망과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시사점 분석
  • 경영, 전략 등의 자질을 함양하는 실질적인 교육 시스템 도입 필요- 산업 종사자들에게 통합화(Convergence) 트렌드에 맞춰 영화, 출판 등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통합적(Inter-disciplinary)인 교육을 제공하는 「콘텐츠 스쿨」운용이 긴요 2. 연구 지원□ 국내 및 세계 엔터테인먼트산업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연구를 직간접적으로 지원- 경제ㆍ경영학적, 사회학적인 분석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접근을 유도- 직접적인 용역 발주와 간접적인 연구 지원 등

  • HOLLYWOOD 미국 유럽 러시아 지역연구
  • 영화는 다시 2차 대전으로 또 한 번의 해외진출 전기를 마련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할리우드 영화산업 체제’는 확실히 세계영화시장을 장악하기에 이른다. 그리고 이후, 미국의 영화는 기술발전과 함께 하는 경영혁신을 통해 단 한 번도 세계시장에서 주도권을 놓쳐본 적이 없었다. 영화산업은 항상 미국 중심으로 진행되어왔으며, 특히 디지털의 등장과 함께 미국이 조성해 놓은 미디어 환경 속에서 대부분의 국가들이 그 방식을 따르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