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산업]엔터테인먼트산업의 중요성과 엔터테인먼트산업의 동향, 엔터테인먼트산업의 경쟁력 실태 및 엔터테인먼트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전망과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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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중요성

Ⅲ. 엔터테인먼트산업의 동향

Ⅳ. 엔터테인먼트산업의 경쟁력 실태
1. 투입자원
1) 인력
2) 설비
2. 외부요인
1) 정책과 제도
2) 국제교역의 자유화
3) 엔터테인먼트산업에 대한 투자 평가

Ⅴ. 엔터테인먼트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
1. 인재양성
2. 연구 지원
3. 네트워크 구축
4. 기술과 경영자산의 개발 및 축적

Ⅵ.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전망

Ⅶ.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시사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게임, 영화, 음악, 애니메이션, 드라마 등으로 추산한 국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총매출 규모는 약 6조 3천억 원 정도이다. 연평균 성장률은 약 12%로, 지난 10년 사이 매출액 기준으로 약 3배의 성장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성장세는 퍼스널 미디어화에 따라 다양한 콘텐츠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고, 엔터테인먼트 중심의 콘텐츠간 컨버전스로 인해 더욱 가파르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퍼스널 미디어화로 인해 우리나라 엔터테인먼트 산업에는 다음과 같은 파급효과가 예상된다. 먼저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체의 양적․질적 발전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유통 및 솔루션 분야가 급부상하면서 빅 비즈니스화 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관련 전자 기기 산업의 발전에도 큰 영향을 줄 전망이다. 첫째, 퍼스널 미디어화에 따라 엔터테인먼트 제작 시장의 대형화와 다양화가 급진전될 것으로 보인다.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는 이성보다는 주로 감성적 만족을 위해 소비되기 때문에 개인 맞춤형 소비에 대한 요구가 크게 증대될 것이다. 따라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의 심판이 더욱 냉정해지면서, 소비자가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콘텐츠는 빠르게 도태될 것으로 보인다. PVR(Personal Video Recorder), VOD(Video On Demand) 등이 활성화되면 이러한 현상은 더욱 가속될 것이다. 치열한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 제작사들은 대형화를 통해 주류 시장을 장악하거나, 보다 다양해지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니치 시장을 파고드는 등으로 사업 전략을 다변화하고 있다. 먼저, 대형화 전략은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의 디지털 영상 시장에서 이미 나타나고 있다. 최근의 공중파 TV 드라마는 이전과는 달리 막대한 제작비 투입, 해외 현지 촬영 비율의 증가, 스타들의 대거 기용 등을 통해 대형화, 대작화하는 모습이 관찰된다. 일례로, 대표적 한류스타 ꡐ배용준ꡑ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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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경제학, 커뮤니케이션 북스
◇ 양영철(2006), 영화산업,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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