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장학의 유형 및 형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현장 주도의 자율장학
교내 자율장학
1) 수업장학
2) 동료장학
3) 자기장학
4) 약식장학/일상장학
5) 자체연수
개념상 구분은 가능하나 복합적 운영
지구 자율 장학

#2 교육행정기관 주도의 장학
교육행정기관 주도의 장학
종합장학
담임장학
특별장학
협동장학
방문장학

#3 혼합형 장학
혼합형 장학
사이버 장학
장학의 새로운 형태 –학교 컨설팅

Review

장학의 문제점

장학의 발전 방향과 과제
본문내용
#1 교육현장 주도의 자율장학

교내 자율장학
단위학교에서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하여 자율적으로교장, 교감을 중심으로 전체 교직원들이 상호 이해와 협력을 기초로 서로 지도, 조언하는 활동

1) 수업장학
개념 1. 교내장학과 같은 의미다른 행정기관과 비교했을 때, 학교에서의 주된 활동은 수업활동이기 때문에 학교수준에서의 모든 장학활동을 가리킨다.
개념 2. 보다 제한적인 의미학교수준에서 교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여러 장학활동 중에서 교사의 수업기술과 방법의 개선을 위하여 제공되는 비교적 체계적인 장학활동만을 수업장학으로 볼 수도 있다.

교사들의 수업기술 향상을 위하여 교장, 교감(외부 장학요원, 전문가, 자원인사 포함)이 주도하는 개별적이고 체계적인 성격이 강한 지도, 조언 활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 유치원 장학활동의 탐색
  • 장학활동 문제점과 이를 위한 대체 방안으로 여러 유치원에서 행하고 있는 자율적 장학활동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겠다.Ⅱ 장학의 개념과 유형1. 장학의 개념 1) 김종철의 정의① 현행의 법규 해석에서 출발한 법규면 에서의 접근 : 계선 조직의 행정활동에 대한 전문적․기술적 조언을 통한 참모활동 내지 막료활동이다.② 장학의 기능 분석․검토의 기능면에서의 접근 : 교사의 전문적 성장, 교육운영의 합리화 및 학생의 학습 환경 개선을 위한

  • 교육행정 내용정리
  • 및 태도와 근무실적을 정기적으로 평가하는 것- 행정적 목적: 인사행정의 근거자료로 활용- 장학적 목적: 교사의 자기반성 및 확인을 위한 자료로 활용o 근무성적 평정의 사항 및 요소- 전체 100점 만점, 2개 평정사항, 5개 평정 요소로 구성- 자질 및 태도: 교육자로서의 품성(10점), 사명의식(10점)- 근무실적 및 근무수행능력: 학습지도(40점), 생활지도(20점), 학급경영교육연구 및 담당업무(20점)o 근무성적 평정의 방법- 매년 12월 31일 기준으로 평정

  • 유아교육기관 장학 - 장학의개념
  • 유아교육기관 장학유아교육기관 장학Ⅰ- 1 장학의 개념과 유형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을 보는 관점         3. 장학 담당자의 역할 자질      4. 장학의 유형 Ⅰ- 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 행정   1. 장학지도의 문제점   2. 원내자율장학의 개념 및 형태 Ⅰ- 3. 원내 자율장학의 방향 장학의 개념와일즈교수 ․ 학습의개선을 위하여제공되는 지도 ․ 조언 이윤식단위 유치원에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해 자율적으로

  • 장학(奬學)의 개념과 내용.
  • 장학사 간의 상호관계가 서로 주고받을 수 있는 환경이 되어야 한다. 장학의 개념은 법규적 기능적 이념적 측면으로 나눌 수 있다. ① 법규적인 장학이란 교육의 계획, 학교 및 학급의 관리, 학습지도, 생활지도면 등을 포함하는 영역에서 조직의 행정활동에 대한 전문적 기술적 조언을 통한 참모활동이라 할 수 있다. ② 기능적 장학이란 교사의 전문성 신장, 교육운영의 합리화, 학생의 학습환경 개선을 위한 전문적 기술적 보조활동이다. ③ 이념적 장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바우처 제도 도입을 통한 학교선택권 강화가 교육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인가
  • 유형3) 바우처 제도의 기원4) 바우처 제도의 의의5) 바우처 제도의 목적6) 바우처 제도의 장점7) 바우처 제도의 단점8) 바우처 제도의 성공요건3. 교육상황에서의 바우처 제도1) 교육상황에서의 바우처 제도의 특징2) 학교 바우처 제도의 필요성 및 목적3) 바우처 제도 도입의 배경과 지지4) 외국의 사례를 통한 실험과 그에 따른 결과자료 4 바우처제도를 활용한 겨울방학 ‘흰눈교실’ 운영자료 5 언북중학교, 방과후학교 활동 활발해자료 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