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평준화정책이 사교육비 지출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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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선행연구 검토
1. 사교육비 지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고등학교 평준화정책과 사교육 추세

Ⅲ. 연구문제와 방법
1. 연구문제
2. 분석자료와 방법

Ⅳ. 분석과 논의
1. 중학교 3학년의 사교육비 지출
2. 고등학교 1학년의 사교육비 지출
3. 고등학교 2학년의 사교육비 지출

Ⅴ.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Ⅱ. 선행연구 검토

1. 사교육비 지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현재 우리나라 사교육비의 규모는 계속해서 증가 추세에 있으며 많은 사회문제를 야기해 왔다. 이에 대해 지금까지 진행된 연구들은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는데 그 중 몇 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성낙일(2009)은 사교육비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분석하고,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EBS 방송강의, 온라인 교육 등 세 가지 사교육비 경감대책의 효과를 규명하고 있다. 이 연구는 두 가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되었다고 밝히고 있다. 첫 번째로 이 연구는 학원수강, 그룹 및 개인 과외, 방문 학습지 등과 같은 통상적 의미의 사교육비를 협의의 사교육비로 정의하고, 이 사교육비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두 번째로 이 연구는 사교육비를 절감하기 위한 대책으로 그간 제시되었거나 기대된 몇 가지 방안을 고찰하고 그 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가계소득, 부모의 교육수준, 학생 성적 등 개별 가계와 학생의 특성이 사교육비 지출액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밝히고 있다. 그리고 사교육비의 급증현상은 사교육비가 소득수준의 향상, 물가상승 등과 같은 경제변수뿐만 아니라 학부모의 교육열이나 공교육의 부실화 등과 같은 교육환경적 요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저자는 지적한다. 이 연구는 사교육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 것과 같은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지나치게 증가한 사교육비가 우리나라 대다수 가계에게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나아가 경제력에 따른 교육기회의 불평등 문제도 심각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한다. 또한 집단 간 월평균 사교육비 지출액 격차가 커 단순히 교육정책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계층이나 지역 간 사회통합을 저해하는 사회문제로까지 등장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참고문헌
강상진, 2005, 평준화 정책 효과의 횡단적 분석
강상진 외, 2005, 고교 평준화 정책이 사교육비 지출에 미치는 영향
강태중, 2007,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이 사교육비 지출에 미치는 영향
강태중, 성기선, 2001, 평준화정책과 지적 수월성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 검토
김경근, 변수용, 2003, 고교 평준화제도 존폐에 대한 학부모의 태도 결정요인
김미숙 외, 2006, 입시산업의 규모 및 추이분석: 대입정책과 사교육의 관계 분석을 위한 기초 연구
김우영, 2002, 중학교 무상의무교욱의 도입이 사교육비 지출에 미치는 효과
김현진, 최상근, 2004, 고교평준화제도와 사교육비 지출의 관계 분석
박기백, 1998, 공, 사교육비와 조세
백일우, 2003, 입시과외수요 추정을 위한 회귀모형 분석
성낙일 외, 2009, 우리나라 사교육비 결정요인 및 경감대책에 대한 실증분석
양정호, 2003, 중학생의 과외참여 요인에 관한 연구
윤종혁, 조동섭, 2004,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 분석
이성림, 2005, 사교육비 부담과 가계의 소비지출
이은우, 2004, 사교육비 지출행위에 대한 경제분석
이주호, 2002, 고교평준화 정책의 개선 방안
이쌍규 외, 2002, SPSS를 활용한 조사방법론
장원경 외, 2005, 한글 SPSS 12.0을 이용한 자료분석의 이해와 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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