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한식의 세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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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문제인식

2.외국의 해외 진출 성공 사례

3.해외 진출 시 전략과 유념 요소

4.한식의 뉴욕 시장 진출

5.Promotion 방법
본문내용
한식의 체계화 된 세계화가 필요한 이유

음식은 문화자원으로 국가이미지 표현과 문화매개체 기능

음식은 국가정체성 및 국가이미지를 알려주는 주요 문화자원
즉, ‘한국’이라는 브랜드를 전세계에 홍보할 수 있는 주요 수단

한식은 맛과 영양가 면에서 일식이나 이태리음식 등에 결코 뒤지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적 확산은 여전히 미흡한 상태

관광 시 관광객들이 중요시하는 요소

관광객들이 관광 시 비중을 두는 요소 중 먹거리에 대한 요소가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음

이를 바탕으로 외식업계 발전 가능성을 가늠할 수 있음

음식 관광으로 유명한 태국과 일본

태국은 2001년 탁신 총리가 직접 주도해 전세계 태국 음식점을 5,500개에서 8,500개(2007년 까지)로 증설하는‘Kitchen of the World’ 프로젝트를 국가전략사업으로 추진

‘글로벌 타이 레스토랑(GTR)’이란 법인을 만들어 해외
태국 식당 브랜드화

음식 산업 수출로 인한 매출액 연간 60억 달러

일본 역시 음식을 ‘맛’을 파는 개념이 아닌
식기, 술, 다도, 꽃꽂이, 가부키 등 일본 문화를 곁들여
‘문화의 옷을 입힌 음식 전략’으로 세계시장에 접근

국가적 이미지 제고와 함께 ‘일식을 고급화한 차별화

매년 음식산업으로 벌어들이는 매출액 24조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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