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텔레콤 CRM 성공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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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회사 연혁 Summary
이동통신의 첫걸음 [1984-1993]
민영기업으로의 새출발 [1994-1996]
세계속의 SK텔레콤 [1997-2000]
유비쿼터스 시대의 리더 [2001-2009]
결론 도출 및 SK 텔레콤의 향후전망
본문내용
CRM


CRM(Customer Realationship Management)이란 고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을 유치하고, 그 고객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등의 효율적 과정을 거침으로써 가치를 창출하고 이들과의 거래를 장기적으로 유지, 강화하기 위한 제반 활동


DBM

DBM(Database Marketing)은 단순히 기업이 이용 가능한 모든 데이터로부터 얻은 정보를 활용하여 보다 효율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는 접근 방식


CRM과
DBM의
차이점


DBM은 CRM에 비해 단순히 고객 DB 관리 체계의 성격을 지닌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지만 극단적으로 서로 별개는 아님
DBM은 CRM을 위한 선행단계의접근 방법이며 CRM을 위한 일종의 지원적 성격의 단계


1996-7년 당시 SK텔레콤은 이동전화 및 무선호출 사업을 근간으로 하고 있었으며 기본적으로 고객에 대한 이해 및 분석이 많이 결여


1. 고객 Segment를 하게 된 배경 : 신세대를 공략하자!!


당시 Speed011은 통화 품질 면에서는 뛰어나지만 기계가격과 사용요금이 PCS에 비해 비싸 20대 고객의 호감을 사기 어려웠음
▷ SK텔레콤은 18~24세를 타켓으로 하는 TTL 서비스를 시작


2. Segment Marketing의 시초 : TTL !!


1999년 신세대를 위해 새롭게 만든 서비스이다. 브랜드 명에서 느껴지듯이 자유스럽고, 구속되지 않은 신세대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
-> 고객지향형 서비스

3. 고객행동 패턴 분석

SK텔레콤은 DBM을 기반으로 20대 고객집단의 특성을 파악해 냈다.
- 분석 내용: 가입특성, 통화 패턴, 신용 특성, 라이프 스타일등의 다양한 관점에서 20대 고객 집단의 행동 패턴 및 특징


이동전화
가입 특성 ▹주요가입동기 : 친구사이의 연락수단. 다양한 컨텐츠 즐김
▹의사결정기준 : 친구들의 의견이 강하게 영향을 미침, on/off-line 등으로 구입
▹단말기 선택 : 저렴한 것 보다는 개성과 디자인 새로운 기능 등을 선호
통화 패턴 ▹주요통화대상 : 친구, 애인
▹주요통화지역 : 학교내, 약속장소 등
▹통화 보다는 SMS를 더 선호
요금납부 등
신용특성 ▹부모님이 납부하는 비율이 높음(38.3%)
▹해지율 : 3.17% 전체 고객(2.34%)대비 높음
Life Style ▹유행에 뒤쳐지는 것은 참을 수 없어함
▹자기만의 표현 방식
▹다양한 컨텐츠를 즐김
참고문헌
조동성 서울경제경영 1999.08.01
에이빙뉴스 심명성 기자 2009.03.26
SK텔레콤 http://www.sktelecom.com
ZDNet Korea IT/과학 김승규기자 2009.01.22
이코노믹리뷰 경제 박영환 기자 2009.01.04
세계일보 경제 조현일 기자 2008.12.15
한국일보 경제 최연진기자 2007.06.26
경향신문 경제 이주영기자 2009.04.27
세계일보 IT/과학 스포츠월드 류근원 기자 2008.12.29
ZDNet Korea IT/과학 김효정 기자 2009.01.12
아시아경제 경제 강미현 기자 2008.02.21
디지털타임스 IT/과학 2004.12.17
사례로 배우는 E비지니스 산업자원부 2003.02.19
E-commerce 강의자료 박흥국
STRATEGIES for E-Business
http://cafe.naver.com/kjh791215.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015
http://www.sktelecom.com/
http://www.tworld.co.kr/
http://ttime.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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