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업의 사회적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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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이유

2. 유업 산업 현황
(1) 국내 유가공 업체 현황

3. 대표적 이슈
(1) 일본 큐슈 유업
(2) 파스퇴르 유업
(3) 유키지루시 유업
(4) 남양유업

4. 유업의 대표적 사례 경향 분석

5. 멜라민 파동
(1) 멜라민 이란?
(2) 멜라민 독성
가. 중국 분유 파동의 원인
나. 중국의 멜라민 첨가 제품으로의 피해
다. 멜라민 제품 유통 상황
(3) 기업사회정책으로 보는 멜라민 파동
(4) 멜라민 파동 이후 대응
가. 기업의 대응
나. 정부의 대책

6. 유업의 CSR 방안
(1) 정부(사회)
(2) 기업

본문내용
1. 파스퇴르 유업

내용
1995년 10월 22일, MBC TV 뉴스에서 ‘유방염에 걸린 젖소에서 고름 섞인 우유가 나온다’라고 발표하였다. 체세포를 잘 이해하지 못했던 소비자들은 큰 충격을 받고 사 놓은 우유까지 버리게 되었다.
이에 파스퇴르유업은 ‘파스퇴르에서는 고름우유를 팔지 않습니다’라는 광고를 통해 다른 유제품 회사를 호도하기 시작하였다. 1995년 11월 1일 유가공협회가 긴급이사회를 열어 고름우유 파동을 일으킨 파스퇴르유업에 대한 총공격을 결의하고 “파스퇴르우유 역시 체세포가 검출되어 고름우유다”라고 맞대응하면서 상호 비방이 극에 달하였다. 실제 파스퇴르유업은 원유 1ml당 체세포수가 40만개 이하인 양질의 원유만을 사용한다고 허위 주장하고 실제 최고 240만개까지 검출된 원유를 사용하였다고 광고하기도 했다.
소비자보호원은 이에 시판우유에 대한 안전성 시험검사에 착수하게 된다. 체세포수에 관한 시험검사를 주로 하였고 세균수, 잔류항생물질 및 합성항균제 검출 시험을 병행하였다. 1995년 11월 7일 농림수산부, 보건복지부 중재 하에 유가공협회와 파스퇴르유업의 상호비방광고 중지를 협의하게 된다.

원인
뉴스에서 우유 속에 포함된 젖소의 상피세포(약 60%)와 백혈구(약 40%)를 말하는 검출된 체세포수를 갖고 “유방염에 걸린 젖소에서 고름 섞인 우유가 나온다. 라고 발표된 후 소량의 고름은 큰 문제가 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파스퇴르유업에서 “우리는 고름우유를 팔지 않습니다”라는 광고를 통해 그 파급효과가 일파만파가 된 사건

기업 대응
공정위는 고름우유 광고가 부당하다며 파스퇴르 유업을 제소하였지만, 파스퇴르는 이에 불복, 소송에 소송을 거듭한 결과 98년 3월 대법원 판결까지 이르게 되었고, 3년 후에 파스퇴르가 패소함으로서 사건이 마무리 지어졌다.








2. 유키지루시 유업

내용
일본의 유키지루시유업(雪印乳業)은 설립 75년, 매출 1조3000억 엔(약13조원)에 이르는 일본 최고의 유업회사로서, 일본의 산업화 과정을 거치면서 국민건강을 지켜온 파수꾼으로서의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고, 육각으로 된 눈 모양의 로고는 일본인의 가슴에 각인되어 국민기업으로 전 일본인의 사랑을 받아온 일본의 간판 유제품 회사이다.
2000년 6월 29일, '유키지루시 저지방우유'를 먹은 오사카지역의 1백45명이 설사와 구토를 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그러나 사건이 발생했을 당시, 회사 간부들은 사태를 방관하며 책임을 회피하기에 급급했다.
간부회의에 참석한 소비자상담실장은 "원인도 분명치 않은 상태에서 과실을 인정할 필요가 없다" 고 주장했고, 다음날 회사가 "저지방우유 외의 다른 제품은 이상이 없다"고 발표하였다.
그러나 그 직후 또 '매일뼈튼튼' '칼슘파워'를 먹은 소비자들이 식중독증세를 호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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