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배경이 고등학생 자녀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가족구조와 가족소득을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

1장. 서론
(문제제기, 연구문제, 가설)


< 본 론 >

2장. 이론적 배경
3장. 연구 방법
4장. 분석

< 결 론 >


5장. 결과
6장. 한계점




※ 설문지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연구문제
1) 가족소득이 고등학생 자녀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2) 가족구조가 고등학생 자녀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3. 가설
1) 가족소득이 낮을수록 자녀의 학업성취도가 낮을 것이다
2) 한 부모 가정의 자녀가 양부모 가정의 자녀보다 학업성취도가 낮을 것이다.



제 2장. 이론적 배경

1. 가족배경
가족의 경제적 어려움이 청소년의 교육성취에 미치는 영향 - 박신영, 2005
Lempers(1989)와 Belsky(1990)의 연구에서는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동안 부모들의 양육행동은 감소하는 대신에 비 일관적인 훈육을 증가함을 발견했다. 특히 아버지의 경우 처벌적이고 독재적인 양육행동의 증가로 이어지고, 이로 인해 자녀의 사회 정서적 디-스트레스를 증가시키며, 특히 자녀의 연령이 10대인 경우는 부모와 또래집단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우울과 소외감의 증상을 보이게 된다. 이렇게 비 일관적이고 거부적인 태도를 가진 부모에게 양육을 받은 자녀는 가족 내에서 생활만족감을 적게 느끼고, 사회 정서적 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다. 또한 부모와 자녀의 관계가 원만할수록 자녀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으로부터 자녀가 얻는 정서적지지 등은 곧 자녀의 사회성 발달, 원만한 성격 형성, 교육성취 등 에 많은 영향을 끼치므로 중요한 요인이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 사회경제적 배경이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 윤현선(2005), 전북대 대학원, 사회복지학, 학위논문
• 가족의 경제적 어려움이 청소년의 교육성취에 미치는 영향
- 박신영(2005), 성균관대 대학원, 사회복지학, 학위논문
• 가족배경이 청소년의 교육성취에 미치는 영향
- 구인회(2003), 한국사회복지연구회, 학술논문
• 가족구조와 고등학생의 학업성취 간의 관계
- 추상엽, 임성문(2007), 충북대학교, 청소년학연구, 학술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급사회복지세미나 소득수준에 따른 교육의 불평등
  • 성취에 관한 일련의 국내 연구들은 교육성취에 있어 사회경제적 배경 요인이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강희돈(1988)은 가구주의 학력과자녀에 대한 기대교육수준은 비례관계에 있으며, 고소득층 일수록 일류대학을 강하게 선호함을 보여주고, 김부태(1995)는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으로서 부모의 지원정도, 기대수준이 학생의 학업성취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설명한다. 김경근(1999)은 교육성취 결정요인으로 가장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아버

  • 빈곤 빈곤 정의 상대적 빈곤 절대적 빈곤 주관적 빈곤 빈곤가족 원인 빈곤가족
  • 목 차 Ⅰ. 들어가는 말Ⅱ. 빈곤의 정의1. 절대적 빈곤2. 상대적 빈곤3. 주관적 빈곤Ⅲ. 빈곤가족의 정의Ⅳ. 빈곤가족의 원인1. 사회구조적 원인2. 개인적 원인(미시적)Ⅴ. 빈곤가족의 종류Ⅵ. 빈곤실태Ⅶ. 빈곤가족의 문제점1. 사회경제적 문제2. 자녀양육 및 교육문제3. 가족관계 문제Ⅷ. 빈곤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Ⅸ. 한국의 현행 빈곤정책1. 사회보장기본법2. 국민기초생활보장법3. 기초노령연금보장제도4. 자활 급여법Ⅹ. 빈곤자활프로

  • [교육사회] 교육성취
  •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 -가족분위기 ( 구조, 유대관계, 위치 ), 부모 ( 학력, 경제력, 교육열 ), 학교 ( 교사의 능력, 교실 분위기(학생, 교사), 교육환경, 학생 문화 ), 사회, 문화적 (도시, 농촌, 문화적 수혜, 국가 교육 방침 ), 개인 ( 지능, 노력, 학습방법, 학습동기, 성격 )그 중에서 이번 토론에서는 개인 vs 환경이라는 큰 틀로 토론의 맥락을 잡고 그에 관한 세부적인 요인을 정리하도록 하겠다.1. 개인 ․ 심리적 요인학업 성취에 가장 영향

  • 교육학 정리자료 Part3
  • 학생들은 실제적인 과제를 해결하면서 복잡한 학습 환경에 내재되어 있는 지식이나 기능을 습득하게 되며 이러한 수업은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를 요구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모형으로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동학습을 강조한다. 20. 상보적 교수법상보적 교수법이란 학습자들이 읽은 내용을 요약, 질문, 명료화, 예측의 과정을 통해 인지적ㆍ메타인지적 학습전략을 습득하는데 초점을 둔 것으로 크게 네 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 첫 번째 단계

  • [사회복지조사론] 방과 후 교육프로그램과 아동의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 중심으로 하는 우월성 교육위주로 교육정책이 전환되면서 논란은 더욱 더 뜨거워지고 있다. 신관섭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p.1현재 아동의 정서ㆍ사회성ㆍ인지에 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학업 성취와 관련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저소득층 아이들에게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이 얼마나 실제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