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읽기교육의 지도 내용과 방법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초등학교 국어과 읽기 지도의 내용
2. 읽기 지도 원리와 방법
3. 읽기 평가
본문내용
단어를 인식하고 말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그 단어가 상황 속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분명하고 정확하게 이해하기는 어렵다. 읽기에 있어서 읽는 사람의 본질적인 목표는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들은 읽기의 의미를 더 잘 이해하고, 아동들로 하여금 이해하면서 읽을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 이성은. 국어과 열린교육. 1999. P79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읽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교과 과정 중 읽기에 대한 내용을 파악, 지도의 원리와 방법을 알고 평가의 목적과 방법을 이해한다.

1. 초등학교 국어과 읽기 지도의 내용 김상돈. 신통합초등교육과정 상. 2002, P474~475

(1) 초등학교 국어과 읽기 지도 내용의 특징
① 모든 학생들이 그 단계에서 도달해야 할 목표를 토대로 학습 활동을 제시.
② 읽기의 기본 원리는 낱말 이해, 내용 확인, 추론, 평가와 감상 등으로 구분하고, 이에
따라 내용을 설정, 제시함.
③ 1~5 학년은 학습자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주로 표기 해독과 낱말의 이해에, 학년이
올라갈수록 평가, 감상에 비중을 둠.

(2)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읽기 영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학습전략, 사회과교육 학습전략, 미술과교육 학습전략, 과정중심쓰기학습전략,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전략, 토론학습전략
  • 방법1) 입론(주장세우기)2) 반론(반론펴기, 반론꺾기)3) 최종변론5. 역할자의 유의점1) 사회자2) 토론자3) 판정인6. 토론의 윤리7. 토론학습의 절차1) 준비단계 2) 전개단계3) 정리단계4) 토론학습의 평가 내용5) 토론학습의 평가 방법참고문헌Ⅰ. 국어과교육 학습전략1. 학습 계획 수립1) 말하기․듣기유형에 따른 원리나 방법, 태도, 요령 등 공부할 문제의 해결 계획 수립 및 안내2) 읽기공부할 문제 해결 순서 및 방법, 유형과 과정에 따른 읽기

  • 초등학교1학년 국어과(국어교육)실태와 교과내용, 초등학교1학년 국어과(국어교육)수준별학습, 초등학교1학년 국어과(국어교육)문자습득지도와 평가
  • 초등학교1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목표와 교육중점, 초등학교1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실태와 교과내용, 초등학교1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수준별학습, 초등학교1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문자습득지도와 평가 및 제언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1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목표와 교육중점1. 교과 목표2. 교육 중점Ⅲ. 초등학교 1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실태1. 실태분석1) 어휘지도 영역별 실태 분석2) 국어 표현 능력 실태 분석2. 시사점Ⅳ. 초

  • [국어교육론] 제 7 차 국어과 교육과정 `읽기` 영역 및 심화선택 `독서` 분석
  • 제 7 차 국어과 교육과정 ‘읽기’ 영역 및 심화선택 ‘독서’ 분석< 목차 >1. ‘읽기’ 영역의 이론적 이해2.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읽기’ 내용체계3.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심화선택과목 ‘독서’4. 비판 및 교과서 적용 사례5. 질의응답 및 보충설명1. ‘읽기’ 영역의 이론적 이해(1) ‘읽기’의 본질 최현섭 외,『국어교육학개론』, 三知院, 2005, 304쪽.- 읽기는 글과 독자가 만나는 과정에서 독자가 자신의 배경 지식 배경지식(background knowledge

  • 비판적 읽기의 이론적 배경 국어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및 지도법>영역 성취 기준다양한 유형의 글을 읽기 목적과 상황에 따라 적절한 읽기 전략을 사용하여 비판적으로 읽고,능동적으로 글을 읽는 태도를 가진다. 내용 성취 기준교육과정에 나타난 비판적 읽기(1) 지식과 경험, 글의 정보, 읽기 맥락을 토대로 내용을 예측하며 글을 읽는다. (2) 글이나 매체에 제시된 다양한 자료의 효과와 적절성을 평가하며 읽는다. (3) 읽기 목적에 따라 적절한 방법으로 글의 내용을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듣기 말하기 교과서 분석 및 수업설계 보고서
  •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교사용 지도서)1. 단 원 : 1학년 2학기 듣기․말하기 2. 지도의 실제가. 본시 교수․학습 개요단 원3. 생각을 전해요일 시20○○.9.23.(수)장 소입608차 시2차시소요시간40분지도교사학습목표♣ 듣는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최적학습모형직접 교수 모형단계(시간)학습 내용교수․학습 활동자료(★)및 유의점(☆)설명하기(8)동기유발하기▣ 이야기를 듣고, 등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