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제9장. 수학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효과적인 수학 지도 방법의 조건
2. 일반적인 수학 지도 방법
1) 명시적 수업
2) 교육과정과 수업의 재조직
3) 직접교수법
4) CBM 자료를 이용한 목표구조의 활용
5) 통합학급에서의 학습장애아동 수학 지도
6) 컴퓨터 및 전자계산기의 사용
3. 각 영역별 수학 지도 방법
1) 기본적인 수학 개념 이해
2) 문장제 응용문제
3) 수 세기
4) 자리 값
5) 사칙연산
6) 분수
7) 도형 및 공간감각
본문내용
2) 교육과정과 수업의 재조직 (p258)
: 내용을 어떻게 조직하고 어떤 순서로 제시하느냐 하는 교육과정 설계상의 특징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은 일반학생보다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이나 학습부진아동들에게 있어서 상대적으로 더 크다.

학습장애나 학습부진아 교육에 있어서 현행 교육과정의 문제점 중 하나는 그것이 학습장애나 학습부진을 겪고 있는 학생들 입장에서 조직되고 개발되었다기보다는 일반아동이나 이미내용을 알고 있는 사람 또는 성인의 입장에서 조직되고 개발된다는 점이다.

그동안 많은 연구들이 효과적인 교육과정 조직과 계열화를 포함한 설계 원리를 제안하고 또 그 효과를 경험적으로 검증해 왔는데 다음은 교육과정 설계 원리와 같은 과정을 거쳐서 다양한 배경의 학습자들과 다양한 영역의 교과 영역을 상대로 도출된 것들 중 일부다.

‣ 교사는 학습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게 무엇인지 확실하고 효과적으로 숙달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조직하는 것이 필요하다.
‣ 각종 학습전략이나 인지 전략을 활용할 경우에는 필요성, 효과, 활용방법과 활용 절차를 학습자들에게 명확히 보여주거나 납득시킨다.
‣ 교사는 학습자에 대한 지원을 점진적으로 줄여 마침내 학습자 스스로 학습해 나갈 수 있도록 전진적 지원 감소 원리를 구현한다.
‣ 학습하고자 하는 개념이나 아이디어와 관련 있는 다른 여러 교과목의 내용들을 의미 있고 요령있게 통합시킨다.
‣ 본 내용을 학습하는 데 필수적인 사전 배경지식을 확인하고 준비시킨다.
‣ 복습은 누가적으로 자주하고 다양한 유형의 과제를 가지며, 충분하고 다양한 예를 제시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회행정학]목회자와 교회행정
  • 지도권을 확실히 하는데 노력을 기울인다. 5. 우리는 모든 대의원들에게 토의되는 모든 문제에 관계된 모든 사실들을 제공한다. 6. 우리는 소수의 의견을 가능한한 충분히 고려하고 통합하는 데에 동의하려고 노력한다. 7. 우리는 동의된 해결책(예: 새로운 법령)들이 얼마나 잘 작용하는 가를 보기 위하여 그것들을 충분히 검토한다. 8. 우리는 이따금 그 결과들이 얼마나 만족스러운가를 보기 위하여 그 결과들을 재고해 본다(예를 들어 조직상, 헌법상의

  • [특수교육] 제9장 의사소통 장애
  • 제9장 의사소통 장애 의사소통장애의 정의와 분류의사소통장애 정의의사소통장애란 소통수단인 말과 언어의 결함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것을 의미한다.미국말-언어청각협회(ASHA)에서는 개념이나 구어, 비구어 및 그래픽 상징체계를 수용하고 전달하고 처리하는 능력에서의 손상을 의사소통장애로 정의했으나, 1997년에는 의사소통과 관련 장애들을 말장애(조음, 음성, 공명), 근육운동패턴, 언어, 삼킴, 인지적 의사소통, 청각 및 평형에서의 장애

  • 특수교육학개론(특수아동의 이해) 기말시험 요점정리
  • 장애가 있는지 알 수 있는 검사○ 진단 검사: 선별 검사를 통해 확인된 장애 유무를 재확인하는 검사의사소통장애 아동의 특성○ 심리‧사회적 특성- 대화 시 거절당하지 않을까 하는 불안과 긴장- 언어지체로 자아 존중감이 낮음- 융통성이 부족○ 학업 성취- 학습 영역들의 성취에 어려움- 사용 어휘수가 적고 단어 인지력이나 독해력, 기존 개념의 미발달 등으로 학교 교과목을 학습하는 데 장애의사소통장애 아동의 지도와 교육○ 음성장애:

  • 하이퍼텍스트와 교육 -국내, 해외의 결합 교육 예시를 바탕으로 하여 그 발전방향제시
  • 학습 로봇학습 로봇은 교육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로봇을 말하며, 보통 3-13세의 유아, 어린이를 대상으로 만들어진다. 대표 상품으로는 KT에서 출시된 ‘키봇’이 있으며 2011년부터 약 3만대 이상이 팔려나갔다. 학습로봇으로는 동화구현, 언어교육, 퍼즐 등을 이용한 수학 연산 교육, 영상 및 사진 등 멀티미디어 활용 교육이 가능하다. 특히 어린이의 언어구사 능력을 높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언어장애를 가지고 있는 부모들의 자녀 교육에 이용되고 있

  • [아동발달] 요점정리
  • 장애아동특수아동이란 정상적 발달과정에서 일탈된 아동이다 . 시각장애 , 청각장애등의 감각에 문제가 있는 아동 , 학습장애아동 및 주의집중 장애아동에 대하여 살펴본다 .제12장 학령기의 인지발달 I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학령기는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에서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되는 시기로 ,학령기 말에 이르면 형식적 조작기가 시작된다 .1.구체적 조작기구체적 조작기 : 6, 7 세부터 11, 12 세아동의 사고가 급격히 진전되며 전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