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제9장. 수학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효과적인 수학 지도 방법의 조건
2. 일반적인 수학 지도 방법
1) 명시적 수업
2) 교육과정과 수업의 재조직
3) 직접교수법
4) CBM 자료를 이용한 목표구조의 활용
5) 통합학급에서의 학습장애아동 수학 지도
6) 컴퓨터 및 전자계산기의 사용
3. 각 영역별 수학 지도 방법
1) 기본적인 수학 개념 이해
2) 문장제 응용문제
3) 수 세기
4) 자리 값
5) 사칙연산
6) 분수
7) 도형 및 공간감각
- 본문내용
-
2) 교육과정과 수업의 재조직 (p258)
: 내용을 어떻게 조직하고 어떤 순서로 제시하느냐 하는 교육과정 설계상의 특징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은 일반학생보다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이나 학습부진아동들에게 있어서 상대적으로 더 크다.
학습장애나 학습부진아 교육에 있어서 현행 교육과정의 문제점 중 하나는 그것이 학습장애나 학습부진을 겪고 있는 학생들 입장에서 조직되고 개발되었다기보다는 일반아동이나 이미내용을 알고 있는 사람 또는 성인의 입장에서 조직되고 개발된다는 점이다.
그동안 많은 연구들이 효과적인 교육과정 조직과 계열화를 포함한 설계 원리를 제안하고 또 그 효과를 경험적으로 검증해 왔는데 다음은 교육과정 설계 원리와 같은 과정을 거쳐서 다양한 배경의 학습자들과 다양한 영역의 교과 영역을 상대로 도출된 것들 중 일부다.
‣ 교사는 학습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게 무엇인지 확실하고 효과적으로 숙달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조직하는 것이 필요하다.
‣ 각종 학습전략이나 인지 전략을 활용할 경우에는 필요성, 효과, 활용방법과 활용 절차를 학습자들에게 명확히 보여주거나 납득시킨다.
‣ 교사는 학습자에 대한 지원을 점진적으로 줄여 마침내 학습자 스스로 학습해 나갈 수 있도록 전진적 지원 감소 원리를 구현한다.
‣ 학습하고자 하는 개념이나 아이디어와 관련 있는 다른 여러 교과목의 내용들을 의미 있고 요령있게 통합시킨다.
‣ 본 내용을 학습하는 데 필수적인 사전 배경지식을 확인하고 준비시킨다.
‣ 복습은 누가적으로 자주하고 다양한 유형의 과제를 가지며, 충분하고 다양한 예를 제시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