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 스키너 생애와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스키너의 생애
1) 어린 시절
2) 해밀턴 시기
3) 스크랭턴 시기
4) 하버드 시기

Ⅱ.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

Ⅲ. 사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

Ⅳ. 주요 개념
1) 반응적 행동
2) 조작적 행동
3) 일반화와 변별

4) 강화
5) 행동 형성

Ⅴ.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1) 고전적 조건화
2) 조작적 조건화
3) 비교

Ⅵ. 성격의 발달

Ⅶ. 행동주의의 한계점

Ⅷ. 참고자료

Ⅸ. 역할극 대본

본문내용
2) 해밀턴 대학 시기 : 1922-1925

뉴욕의 해밀턴 대학에 입학 한 그는 그곳에서 영문학을 전공했다. 해밀턴 대학의 교과 과정은 주로 현대어를 중심으로 편제되어 있었는데 그는 불어와 라틴어 그리고 스페인어 등을 수강하고 특히 좋아하는 과목은 작문 시간이었다.
그는 대도시 생활에 처음 접하고 많은 어려움을 느꼈다. 특히 대학에서 언어상의 어려움, 즉 발음의 혼동과 일반적으로 명문 고등학교를 졸업한 동료들과의 적응 문제가 큰 어려움이었다. 그는 1학년 한 학기를 보내고 느낀 소감을 제출하라는 과제를 받았을 때 “훌륭한 교육을 받기 위해 의욕적으로 새로운 생활과 ‘비약적인 변화’에 참석했지만, 8개월 후 비약적인 변화는 그가 기대했던 변화와는 거리가 먼 것이었다.”며 “해밀턴에서의 바로 그 일 년은 나에게 나 자신의 자기중심적인 소우주의 확장을 가져왔다. 그리고 내가 획득한 정신의 기민성은 이기심을 향한 황폐한 비상 속에서 정신 자체를 소비하는 그러한 것이었다.”고 표현하였다.

(1) 문학도가 되기 위한 훈련

대학 생활에서의 개인주의적이고 고독한 생활관을 갖게 된 스키너는 문학도가 되기 위한 훈련을 4학년 과정에서 쌓게 된다. 즉 그는 학교에서 동료들과 잡지를 편집하고 글을 기고하는 시간을 보내게 된다. 대학을 졸업하면서 그는 부모에게 문학가가 되고자 하는 자신의 결정을 알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자신이 쓴 글을 시인 프로스트에게 보내어 문학가로서의 자질을 평가받고자 했다. 프로스트의 답장은 젊은이들의 진로 선택에 대한 일반론을 전하고 스키너가 그에게 보낸 글에 대해 좋은 평가를 한 뒤 계속 글을 써보라는 조언을 담고 있다. 스키너는 프로스트의 편지의 내용에 대해 동료와 의논하여 문학가가 되기로 결심한다.


3) 스크랜턴 시기 : 1926-1927

스키너는 졸업 후에 부모가 있는 스크랜턴에 기거하면서 작가로서의 생활을 시작한다. 이 시기는 스키너의 정신이 문학에 근거한 인간의 해명에서 탈피하여 과학에 기초해서 인간을 해명하는 단계로 변화되는 결정적인 시기이다. 그의 개인적인 ‘비약적 변화’ 뿐만이 아니라, 20세기 초의 계몽 정신의 부흥 과정의 개인적인 반복이기도 했다. 이 시기에 읽은 것 가운데 특히 그에게 인상을 남긴 책은 베르그송의 『창조적 진화』였다. 당시에 그는 이 책을 읽으면서 다음과 같은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당시 스키너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친 또 하나의 책은 그가 다니던 해밀턴 대학의 도서관에서 보내온 버트 E.A Butt의『근대 물리학의 형이상학적 토대』였다. 그는 그 책을 읽는 과정에서 생에 대한 현재의 엄청난 지식은 단지 인간의 감각 능력의 범위에 비례한다고 생각하였다.
참고문헌
ㆍ참고문헌

현정환, 김익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2006 창지사
임의영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1993 문학과지성사
김현택 외 󰡔현대 심리학 이해󰡕 2006 학지사
현정환 󰡔아동상담󰡕 2009 창지사

ㆍ참고사이트

http://netv.sbs.co.kr/sbox/sbox_index.jsp?uccid=10000359971&st=0&cooper=NAVER
http://cafe.daum.net/jeju-ed/A2G3/148?docid=1Do76|A2G3|148|20081124155627&q=%BD%BA%C5%B0%B3%CA%20%BC%BA%B0%DD%C0%CC%B7%D0&srchid=CCB1Do76|A2G3|148|20081124155627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1&dir_id=110109&docid=2821950&qb=64+E6rWs7KCB7KGw6rG0&enc=utf8§ion=kin&rank=1&sort=0&spq=0&pid=fYp0Vdoi5UdsstfsiUCsss--406389&sid=Svp0nGlT@koAABtPP6M
http://blog.naver.com/wonbin_90?Redirect=Log&logNo=110050281396&vid=0
http://www.adic.co.kr/ads/list/showNaverTvAd.do?ukey=16896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D형]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D형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Ⅰ. 들어가며Ⅱ.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 이론1. 행동발달에 대한 행동주의 입장2. 스키너 이론의 특징1) 스키너와 행동주의 학습이론(1) 스키너의 생애(2) 인간행동에 대한 스키너의 입장 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 조작적 조건화(1)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2) 스키너의 실험① 실험내용 ② 학습과정 (3) 강화의 일정(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D형]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
  • 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D형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Ⅰ. 들어가며Ⅱ.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 이론1. 행동발달에 대한 행동주의 입장2. 스키너 이론의 특징1) 스키너와 행동주의 학습이론(1) 스키너의 생애(2) 인간행동에 대한 스키너의 입장 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 조작적 조건화(1)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2) 스키너의 실험① 실험내용 ② 학습과정 (3) 강화의 일정(

  •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과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의 비교 연구
  • 이론(1) 반두라의 생애(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개념1) 모방(Modeling)2) 인지3) 자기규제(Self-Regulation)4) 강 화(Reinforcement)5) 자기 효능감(Self-Efficacy)6) 상호 결정론7) 관찰학습의 단계8) 공격성의 사회화(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가정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비교(1) 두 이론의 공통점1)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두고 있는 과학적 연구2) 행동의 변화요인은 환경적 자극3) 가변적 속성의 인간성

  • [조작적 조건화]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이론의 특징과 장단점 및 의의, 사회복지실천 모델 중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행동주의이론과 강화계획)
  • 조작적 조건화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이론의 특징과 장단점 및 의의, 사회복지실천 모델 중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행동주의이론과 강화계획)목차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I. 스키너(Skinner)의 생애II. 스키너의 주요 개념1. 스키너의 인간행동에 대한 패러다임(ABC 패러다임)2. 조작적 조건형성이론1) 스키너의 실험상자2) 학습과정3.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 원리1) 강화2) 처벌3) 강화계획(강화스케줄)1/ 고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행동주의 이론
  • 행동주의이론-학습이론Ⅰ.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1. 부르스 프레드릭 스키너의 생애- 1904년 펜실베니아주에서 태어나 1990년에 사망- 안정된 가정환경 속에서 적절한 훈육을 받으면서 학습을 중시하게 됨- 행동의 이해하는데 있어서 경험적인 접근방법, 환경의 역할을 강조함2. 이론의 내용 및 주요개념1) 인간관- 인간을 기계적 존재로 규정하고, 인간의 자기 결정과 자유의 가능성 완전히 배제- 인간존재에 대한 합리성의 논의 거부인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