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작적 조건화]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이론의 특징과 장단점 및 의의, 사회복지실천 모델 중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행동주의이론과 강화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25 / 2018.10.25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세하게 정리하여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I. 스키너(Skinner)의 생애

II. 스키너의 주요 개념
1. 스키너의 인간행동에 대한 패러다임(ABC 패러다임)
2.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1) 스키너의 실험상자
2) 학습과정
3.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 원리
1) 강화
2) 처벌
3) 강화계획(강화스케줄)
1/ 고정간격계획
2/ 변동간격계획
3/ 고정비율계획
4/ 변동비율계획
4) 조작적 행동과 강화
5) 이차적 강화
6) 변별자극과 일반화
7) 소거와 자발적 회복
8) 행동형성

III. 스키너 이론의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I. 스키너(Fredrick B. Skinner, 1904-1990)의 생애

1931년 하버드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스키너는 1948년 모교로 돌아와 재직하게 되었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이룬 스키너의 업적은 교육, 특히 1950년대 이후의 교육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스키너는 1904년 팬실베니아의 스케하나에서 태어나 화목하고 안정된 가정에서 성장했다. 그는 헤밀튼(Hamilton) 대학에 진학했다. 그곳에서 스키너는 영문학을 전공하였으나, 졸업 후 2년 동안 자신이 쓴 작품에 대해 실망하였으며 자신이 오히려 심리학에 관심이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그러다가 1928년 가을에 스키너는 하버드 대학에 입학해서 심리학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1931년 박사학위를 받은 후 하버드 대학의 교수로 여러 저술활동과 연구를 계속했다. 스키너가 처음 출판한 주요 저서는 '유기체의 행동'이다. 그 이후의 저서로는 월덴 투, 과학과인간의 행동, 언어적 행동, 수업공학, 강화의 조건부, 자유와 존엄을 넘어, 행동주의에 관하여, 행동주의와 사회에 대한 고찰 등이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습이론]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
  • 모델의 종류와 특성(6) 관찰학습의 과정(7) 관찰학습의 특징(8) 관찰학습과 조건적 조작화의 비교2. 사회화 연구 15(1) 공격성 (2) 성역할(3) 자기강화 (4) 친사회적 행동IV. Bandura연구에의 평가 18V. 결 론 -19※부록 및 참고문헌 -20사회학습이론 Albert BanduraI. 서 론일반적으로 인간 본성에 대한 성격심리학의 개념들은 인간이 왜 그렇게 행동

  • 합격예감 사회복지학 정리노트
  • 복지개념에 대한 정의광의적 개념 (사회보험)협의적 개념 (공공부조)모든 사회 구성원을 대상으로 사회문제의 치료과정 뿐만 아니라 사회제도를 강화하거나개선하려는 노력을 포함하는 것 * 정책제도적 성격사회적 약자를 보호치료예방일부 사회적 특수 계층을 위한 최소한의 국가의 역할만 수행* 잔여적보충적 성격예) 국민기초생활보장법사회복지를 좁게 보는 시각개별적, 직접적, 비시장적, 공식적, 소비적비영리적, 일방적협의의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행동주의 이론제 1 절 성숙주의 이론제 2 절 행동주의 이론제 14차시 : 정신역동 이론제 1 절 프로이드 이론제 2 절 에릭슨(Erikson)이론제 15차시 : 인지주의 이론과 생태학적 이론제 1 절 인지주의 이론제 2 절 생태학적 이론제 16 차시 : 영아기의 특성과 보육의 발달과업제 1 절 영아기의 발달특성제 2 절 영아기 보육의 발달과업제 17 차시 : 걸음마기의 특성과 보육의 발달과업제 1 절 걸음마기의 발달특성제 2 절 걸음마기 보육의 발달과정제 18차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빈곤가정- 목 차 -Ⅰ. 서론1. 신문기사2. 이론적 배경3. 필요성4. 목적과 목표Ⅱ. 본론1. 의뢰과정2. 사례개요3. 가족구성원4. 대상자별 특성5. 가계도 및 생태도6. 환경체계7. 목적 및 목표8. 프로그램 진행표9. 과정기록지(1~10회기)10. 종결 및 평가11. 사후관리Ⅲ. 결론Ⅳ. 참고자료Ⅴ. 기타자료1. 일지2. 후기3. 사회복지실천이론4. 기타 관련 자료 및 양식Ⅰ. 서론빈곤은 사회복지의 가장 핵심적인 쟁점이다. 특히 자본주의사회에서 빈곤은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중심의 교육. 학교교육에 시장원리를 도입한 것.5.생태주의 교육-생태교육론 : 환경교육론에 유기적 생태관계에 대한 내용을 더하고, 거기에 생태적 삶의 양식을 추가로 형성된 교육-교육생태학 : 교육을 생태 유지 및 발전을 위한 수단으로 보는 관점으로, 현재 교육이 가지고 있는 문제(학교폭력, 교권추락 등)들은 여러 교육적 요소와 이론과 실천이 비생태적이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인식. 따라서 교육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학교교육 구조 자체를 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