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행동주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
1. 부르스 프레드릭 스키너의 생애
2. 이론의 내용 및 주요개념
1) 인간관
2) 주요개념
3. 성격발달
4.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

Ⅱ.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1. 앨버트 반두라의 생애
2.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2) 주요 개념
3) 모델로부터 학습하는 과정
4) 성격의 발달
3.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

Ⅲ. 사회복지와의 관련성
1. 사회체계에 대한 관점
1) 가족과 집단
2) 지역사회와 조직
3) 사회문화체계
2.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적응적 행동과 증상에 대한 관점
2) 치료 목표 및 치료자의 역할
3) 치료적 기법
본문내용
Ⅰ.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
1. 부르스 프레드릭 스키너의 생애
- 1904년 펜실베니아주에서 태어나 1990년에 사망
- 안정된 가정환경 속에서 적절한 훈육을 받으면서 학습을 중시하게 됨
- 행동의 이해하는데 있어서 경험적인 접근방법, 환경의 역할을 강조함

2. 이론의 내용 및 주요개념
1) 인간관
- 인간을 기계적 존재로 규정하고, 인간의 자기 결정과 자유의 가능성 완전히 배제
- 인간존재에 대한 합리성의 논의 거부
·인간의 내면세계(성격, 심리상태, 느낌등)에 대한 논의 거부
·무의식, 자아, 내면적 동기, 유전적 소질 등으로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것을 거부
·스키너의 학문적 관심은 인간행동 중 조작이 가능한 행동에 한정
- 인간행동에 대한 객관적 관점
·인간행동은 예측이 가능하며, 통제될 수 있다고 봄
·대부분의 인간행동이 외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되고, 보상과 처벌에 의해 유지된다고 봄
·인간행동에 대한 패러다임 : 선행요인 → 행동 → 후속요인(ABC 패러다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