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심리학] 제 7장 갓프렌드슨의 제한과 타협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이론적 배경

1) 자기개념 : 사회적 자기와 심리적자기

2) 타협 과정에 대한 재고찰

2. 자기개념과 직업 포부

1) 직업인지도(the cognitive map of occupations)

2) 직업선호도

3) 직업에 대한 포부

3. 제한과 타협 과정

1) 직업 선택 의사결정의 제한과 타협

2) 제한 과정의 원칙

3) 제한 과정의 단계

4) 타협 과정의 시작과 진행

5) 접근 가능성의 판단 원칙

6) 타협의 우선순위

7) 타협의 원칙

4. 이론에 대한 경험적 증거

1) 수정된 이론에 대한 검증

5. 실제에의 적용


본문내용
이론의 가정 : 사람은 자기개념과 일치하는 직업을 선호
→직업선택의 개인-환경 일치 상담 모형과 일치
사회적 자기개념 : 개인의성별, 사회적 지위에 형성되는 자기개념
→사회적으로 드러나는 자기 자신에 대한 이미지
심리적 자기개념 : 개인의 독특한 내면의 심리적 특성에 기초한 자기개념
→개인의 성격특성, 흥미, 가치를 통해 표현되는 내적 자기 이미지
Q: 두 가지 자기개념 중 어느 것이 직업 선택에 더 중요하게 작용할까?
A: 사회적 자기개념이 심리적 자기개념보다 먼저 형성
→이른 시기에 발달하는 사회적 자기개념이 13세 이후에 달달하는 심리적 자기개념보다 중요
이 이론은 사람은 사회적 자기개념과 일치하는 직업을 심리적 자기개념과 일치하는 직업보다 더 선호한다고 가정

2) 타협 과정에 대한 재고찰
가티(Gati)
“타협과정이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것과 획득할 수 있는 것 간의차이를 연결해 주는 과정.”
→진로 의사결정에서 타협과정을 반드시 필요,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직업과 실제로 가질 수 있는 직업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자신이 가장 원하는 직업 선택 < 현실적으로 갖게 될 확률이 높은 직업 선택
최상의 직업 선택 < 최선의 직업 선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이론의 영향을 받아 학교의 효과성, 교육개혁과 혁신 등에 관한 연구가 활발한 편이다.제 3장 교육행정과 조직1. 조직의 개념(1) 조직의 개념1) 조직의 정의① 바너드:조직이란 두 사람 이상의 의식적으로 조정된 활동 또는 힘의 체제이다.② Gaus:조직이란 어떤 기능과 책임의 분배를 통하여 합의된 목표 수행을 촉진하 기 위한 인원의 배합이다.2) 조직의 구성 요소① 조직의 목적 ② 구성원 ③ 분업(과업)체제 ④ 환경 ⑤ 적절한 방침, 규정 및 절

  • [교육행정,]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 이론의 영향을 받아 학교의 효과성, 교육개혁과 혁신 등에 관한 연구가 활발한 편이다.제 3장 교육행정과 조직1. 조직의 개념(1) 조직의 개념1) 조직의 정의① 바너드:조직이란 두 사람 이상의 의식적으로 조정된 활동 또는 힘의 체제이다.② Gaus:조직이란 어떤 기능과 책임의 분배를 통하여 합의된 목표 수행을 촉진하 기 위한 인원의 배합이다.2) 조직의 구성 요소① 조직의 목적 ② 구성원 ③ 분업(과업)체제 ④ 환경 ⑤ 적절한 방침, 규정 및 절

  • [심리, 심리학, 심리학이론] 산업심리, 구매심리, 스포츠심리, 심리언어학, 언어의 심리적 과정, Wundt(분트)의 언어심리학 이론에 관한 분석
  • 이론2) 언어습득에서의 언어입력자극Ⅸ. Wundt의 언어심리학 이론참고문헌Ⅰ. 개요심리학의 대안적 방법론을 대표하는 연구방법인 질적방법은 계속 세련화, 체계화, 확장 시켜야 하고, 그 적용 범위를 확장해야 할 것이다. 서양의 질적 연구방법은 지식획득의 본질, 인식론에 대한 재개념화와, 심리학의 본질에 대한 재개념화를 바탕으로 이루어졌고, 그 결과로 서양 심리학의 제한된 연구방법론의 스펙트럼의 확장을 가져왔다. 질적방법은 심리학이

  • [행정학개론, 행정학개론 시험] 행정학개론 요점정리 파워서브
  • 제와 자료의 선정기준①분석단위의 선정기준②분석방법과 기술내용의 체계화③분석과 기술에 동원되는 자료④자료의 체계적인 정리에 따르는 연구대상의 체계적인 이해 설명 예측1. 생태론(1) 배경 - 정태적 제도론, 신생국행정의 괴리, 타학문과의 교류(문화인류학, 사회학, 지리학, 사회심리학)의의 - 행정을 하나의 유기체로 파악하고 그를 둘러싼 환경이나 문화와의상호관계를 규명하는 방법(2) 이론(가) Gaus - People, Space, Physical Technology, Socia

  •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 제적인 현상을 연구하며, 이를 위한 교육과정 구성 원리에 따라서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지리학 등의 사회과학과 역사학, 철학, 심리학 등의 인문과학의 주요내용을 통합한 교과라 할 수 있다. 그만큼 영역을과 학문이 광범위하게 많이 합쳐진 과목이라고 할 수가 있다. 사회과 특성과 성격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1. 사회과 교육은 왜 가르쳐야 하는가의 문제이다.여기에 대한 답은 한마디로 민주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