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어휘론] 초등어휘교육의 방법 -5학년 읽기`아침햇살 오르거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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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국어 어휘 교육의 중요성

2. 국어 어휘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Ⅱ. 본론

1. 국어 어휘 교육 방법에 대한 토론

2. 「아침햇살 오르거든」을 통한 국어 어휘 교육 방법 토론
1) 어휘의 구조에 따른 교육 방법
가. 파생어
나. 합성어
다. 관용표현

2) 의미관계에 따른 교육
가. 유의어
나. 반의어
다. 다의어
라. 상하의어
마. 동음이의어



Ⅲ.결론

+ 참고자료
+ 「아침햇살 오르거든」복사본 첨부

본문내용
1. 국어 어휘 교육 방법에 대한 토론
이진아>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어휘교육의 목표는 그 어휘가 가지고 있는 의미를 바르게 가르쳐주는 일일 것이다.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효과적으로 어휘교육을 하기위해서는 먼저 명사에 한해서 어휘의 의미를 시각자료로 아이들에게 실제로 보여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침 햇살 오르거든'에 나오는 암자, 댓돌, 송이버섯, 옹기그릇 등의 단어처럼, 들어는 봤지만 그 의미를 확실히 모르는 단어들을 사진이나 실물을 보여주는 것이다. 물론 이 어휘가 그 사물이다라고 일반화시키기보다 특징, 특성들 위주로 설명하면서 가르치는 것이 더욱 바른 방법일 것이다.
그러나 명사를 제외한 다른 품사(동사, 형용사 등)는 명사처럼 명확히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왜냐하면 사람의 감정이나 글의 문맥에 따라 그 의미가 약간씩 달라지기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부분의 어휘교육은 좀 더 능동적 방법이 요구된다. 예를 들어 '아침 햇살 오르거든'에 나오는 '사그락사그락'은 친절하게도 교과서 아래에 주석으로 '나뭇잎을 쓸 때 나는 소리'라고 명시했지만 이렇게 뜻을 정확히 제시하는 것에 덧붙여 아이들이 문맥 속에서 이것이 어떠한 의미를 나타내는지, 또 광범위하게는 주인공이 말하려는 의도와 작가의 의도는 무엇인지에 대해서까지 아이들이 스스로 자신의 생각을 말해볼 수 있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또 그 어휘가 들어가는 다른 예문들도 찾아보아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다양하게 쓰이는지에 대한 교육도 같이 하면 좋을 것이다.

박아름>
명사를 제외한 다른 품사(동사, 형용사 등)는 명사처럼 명확히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에 따른 어휘교육도 많이 고민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이에 대해 아이들이 문맥 속에서 이것이 어떠한 의미를 나타내는지, 또 광범위하게는 주인공이 말하려는 의도와 작가의 의도는 무엇인지에 대해서까지 아이들이 스스로 자신의 생각을 말해볼 수 있게 하는 방법은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되어진다.
그러나 명사에 한해 어휘의 의미를 시각자료로 보여주어 그 특성위주의 설명을 가르쳐 준다는 것에 대해 하나 염려되는 바가 있는데, 이를 나의 경험에 비추어 잠시 이야기를 해보자면 이렇다. 고등학교 때 미술을 전공하던 친구가 있었는데, 자신은 어렸을 적 미술학원을 일체 다닌 적이 없었다고 한다. 어느 날, 기린을 그리는 시간이었는데, 동물원에서 자신이 보고 느낀 대로 기린을 나타내 크게 칭찬을 받은 적이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오히려 미술학원을 보내지 않으셨던 자신의 부모님께 감사해하고 있었다. 물론 그 특성을 이해시키는데 있어서 일반화 시키지 않는데 중점을 두면서 시각자료를 이용한 특성을 말한다고 했지만 특성을 설명하면 결국 그 사물에 대한 어휘의 개념이 어느 정도는 틀에 박힌 사고가 되어버리지 않을까 싶다. 특히 요즘같이 창조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방식을 원하는 사회에서 어휘의 교육이 더욱 조심스러워지고 어려울 수밖에 없는 것 같다. 밑에 자료로 제시한 일본 초등학교 입학문제만 보아도 그렇다. 어린이개구리를 묻는 문제는 우리가 생각하는 그 어휘에 대한 개념은 떠오르지만 막상 고르자니 쉽지가 않음을 느낀다. 이는 우리나라의 어휘교육에 대한 현실 모습을 반영하고 있다고도 할 수도 있겠다.
<일본 초등학교 입학문제 중>
우리나라 어휘 교육도 설명하고 듣는 획일적인 수업이 아니라 아이들의 창의성을 발전시켜줄 수 있는 어휘 교육이 되어야함을 강조하고 싶다. 아울러 자연스럽게 접하는 교육이 기억에도 오래 남고 더욱 편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방법일 것 같다.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는 교육 방법에 대해선 더욱 고민해 보도록 하겠다.

김수진>
명사에 관해서 일반화된 특징이 아닌 자신이 보고, 느낀 것에 대해서 아이들이 표현하게 하는 것이 명사교육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요즘 사회가 창의성을 요한다고 해서 그 단어의 전반적인 특성까지 무시하지는 못 할 것 같다. 그 개념에 대해 명확히 알고 있지 못하다면 창의성도 발휘하기 어려울 것이기 때문이다. 명사에는 우리가 눈으로 볼 수 있는 것도 있지만 추상적이고 허구적인 것도 있다. 이렇게 눈으로 볼 수 없는 명사들은 모두가 그 단어를 보고 느끼는 바가 다르기 때문에 서로 얘기해 보면서 그 의미를 확장시켜 나갈 수 있지만, 우리가 눈으로 볼 수 있는 명사들 같은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느끼는 특성이 서로 비슷할 것이다. 창의성도 좋지만 그 개념이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특성까지 무
참고문헌
「국어어휘론개설」. 김광해. 집문당. 2004
초등학교 5학년 교과서 「읽기」
「초등학교의 어휘지도 요소 선정 연구」. 박성배. 2002
「한국어 어휘의 특징과 어휘 연구」. 조현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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