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복관리] QFD(품질의 집)를 이용한 골프복 개발 -골프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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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II. 골프웨어의 경쟁업체 조사
1. 핑 (PING)
2. 먼싱웨어 (MUNSINGWEAR)
III. 소비자 요구 조사
1. 소비자 설문 조사
2. 설문 분석을 통한 소비자의 요구사항 파악
IV. 품질검사
1. 신축성 _ 그래브법(KS K 0520)
2. 투습성 _ 증발법(KS K 0594)
3. 내수압 _ 저수압법(KS K 0591)
4. 보온성 _ 항온법(KS K 0560)
V. 골프웨어의 설계
1. 품질의 집 작성
2. 디자인 설계
3. 소재
4. 소재에 따른 취급표시와 관리
VI. 결 론
본문내용
II. 골프웨어의 경쟁업체 조사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를 조사한 결과, 핑(PING), 먼싱웨어(Munsing Wear), 링스(LYNX),
빈폴골프 등이 선호도가 높았으며 그 중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인 핑(PING)과 먼싱웨어(Munsing
Wear)를 경쟁사로 선택하여 분석하기로 하였다.
1. 핑 (PING)
PING은 1959년 미국의 Karsten Solheim에 의해 탄생하였다. PING이라는 이름은 Putter로 공을 칠
때 나는 소리를 본떠 만들어졌다고 한다. 전 세계 putter 시장의 60%를 점유하고 있을 정도로 putter
의 대명사로 정평이 나 있는 업체이다. PING은 고품격의 Prestigious American Golfwear을 표방하
고 있으며, 자신에 대한 Pride와 차별화된 감성을 중시하며, Sensitve Lifestyle을 지향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다. PING의 제품은 화사한 색상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히기도 하지
만, 자칫하면 촌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다. 최근 젊은 층을 타겟으로 한 골프웨어가 등장하고 있는데
핑의 제품은 기하학적인 디자인이 투박하게 사용된 것을 중심으로 대체적으로 디자인이 세련되지 못
하여 젊은 층을 흡수할 경쟁력이 부족할 것으로 보인다. 가격대는 티셔츠가 60,000원에서 298,000
원, 바지가 110,000원에서 290,000원, 스웨터가 200,000원에서 400,000원, 바람막이는 300,000
원에서 400,000원 사이에서 분포하고 있다.
2. 먼싱웨어 (MUNSINGWEAR)
펭귄 마크의 심볼로도 유명한 먼싱웨어는 세계최초의 Golfwear로서 미국 조지먼싱(Georgy
Munsing)에 의해 1955년 탄생하였다. Munsing Wear는 Orginality와 시대성을 중시하며, 세련된 스
타일과 최첨단 테크놀러지를 접목시킨 American Traditional premium이라고 할 수 있다. 쾌적성과
고기능성을 중점을 둔 Total Golfwear를 추구한다. 세련된 디자인으로 젊은 층의 감성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으로 평가 되지만, 높은 가격대 때문에 실질적으로 폭넓은 소비층을 보유할 수 있는 가능
성은 낮다. 의도적으로 고급 브랜드에 포지셔닝한 것은 기존의 골프시장에서는 유리한 이미지로 작
용하였으나, 최근 대중화 되어가고 있는 흐름에 뒤쳐질 수 있다. 가격대는 티셔츠가 200,000원에서
400,000원, 바지가 230,000원에서 500,000원, 스웨터가 260,000원에서 650,000원, 바람막이가
350,000원에서 700,000원으로 같은 American Traditional 계열에 속하는 PING에 비해서 높은 가격
을 형성하는 것을 볼 수 있다.
III. 소비자 요구 조사
1. 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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