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신세계백화점의 차별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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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세계 기업소개

2. 환경 분석
(1) 산업 환경 분석
(2) 외부 환경 분석
(3) 경쟁사 분석 - 롯데백화점

3. SWOT 분석

4. 차별화 전략
(1) 문화 서비스 제공
(2) VVIP전략
(3) 상품을 통한 차별화 전략
(4) 전국적 점포 확장 전략
(5) 신세계만의 차별화된 서비스

5. 최종 결론
본문내용
신세계는 1930년 국내 근대 백화점의 효시인 미스코시 경성지점 (현 신세계백화점 본점)의 개점과 함께 한국 유통업의 근대화를 선도하고 있다. 1963년 11월 상호를 신세계로 바꾸면서 본격적인 신세계의 출발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1960년대 불모지와 다름없던 국내 유통환경에서 신세계는 기존 임대상가 형태의 매장을 직영체제로 전환하며 선진 경영기법을 도입, 근대 백화점 시대를 열었다. 1964년 신세계백화점이 상공부에 의해 정찰제 시범 백화점으로 지정되면서 본격화된 국내 유통업의 근대화는, 이후 정찰제의 전면 실시와 신용사회 정착을 위한 크레디트 카드 도입 등 계속되는 신세계 최초의 기록들과 함께 가속페달을 밟기 시작한다. 신세계는 1991년 삼성그룹으로부터 분리, 독립을 선언한 이후 1993년 국내 최초의 할인점인 이마트 창동점을 오픈 하면서 국내 유통업의 흐름을 바꿔놓았다. 당시 백화점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던 국내 쇼핑환경은 신세계의 신업태 도입과 함께 합리성과 다양성을 갖춘 현대화의 길을 걷기 시작한다. 이후 신세계는 국내 1위의 유통기업, 아시아 나아가 세계 최고의 유통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전사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신세계는 국내 최대의 복합쇼핑센터 건립과 프리미엄 아울렛 도입, 중국 사업 강화와 온라인 부문의 확대 등 세계 일류 유통그룹으로의 꿈을 향해 도약하고 있다.
참고문헌
www.shinsegae.com
department.shinsegae.com
www.seri.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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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bok.or.kr
www.discountstore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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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hankyung.com
맞수기업열전 - 정혁준, 에쎄, 2009
소매유통경영 - 김광규, 형설출판사, 2007
1등을 뛰어넘은 2등 전략 - 김병욱, 좋은책만들기, 2007
백화점의 문화사 - 김인호, 살림, 2006
한국 백화점 역사 - 김병도, 서울대학교출판부, 2006
유통의 이해 - 변명식, 학문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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