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론 지역사회관계] 문화축제도시 부천-축제를 통한 지역 PR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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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7.0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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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면서
조직체 또는 기업과 지역사회의 상호의존성이 매우 높아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지역사회 PR은 새로운 PR활동의 장으로 부각되고 있다. 하지만 지역사회에 대한 PR활동이 기업에게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민주화가 진전되고 지방자치제가 활성화됨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의 지역PR활동 또한 강화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의 특성상 지역사회관계 PR활동은 지방자치단체의 핵심적 업무이다. 지방자치단체의 지역사회관리는 대내적으로 잠재한 위기요소들을 효율적으로 관리 할 수 있게 하고, 지역민의 화합과 애향심을 높여준다. 이러한 지역에 대한 PR활동은 대외적으로도 특정지역에 대한 이미지제고에 영향을 미친다. 우리가 흔히 화성군하면 연쇄살인사건을 떠올리며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거나, 광주를 애향의 도시, 음식의 도시로 생각하는 것이 바로 그러한 이유에서이다. 지역의 이미지향상은 가시적으로 관광객의 유치, 지역내 투자 등의 경제적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장기적으로는 지역이미지향상에 따른 인구유입, 지역위상의 향상, 지역상권의 발전을 이룰 수 있다.
부천시는 이러한 지역사회PR활동에서 가장 모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지자체로 평가 받고 있다. 부천시의 PR전략은 '문화축제의 도시로서의 부천'으로 요약할 수 있는데, PIFAN(부천국제영화제), PISAF(부천대학애니메이션) 등의 문화축제는 성공적인 지역축제를 넘어서, 이제 부천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경제적 기반은 물론 세계적인 축제로 자리잡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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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도서
「홍보론」한정호·강승구 공저, 13장 이벤트, 21장 지역관계PR
-인터넷
부천시 :http://www.bucheon.go.kr/ PiFan :http://www.pifan.com/
PISAF :http://www.pisaf.or.kr/ 부천예총 :http://www.artbucheon.com/
부천필하모닉 :http://www.bucheonphil.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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