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마케팅] 부산 국제 영화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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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부산국제영화제
1) 정의와 형성배경
2) 개요 및 평가


2. 부산시의 역할
1) 부산시의 문화 정책
2) 관련 기관에서 하는 일


3. 부산국제영화제의 특성
1) 세계 3대국제영화제,
TIPP와 PIFF의 비교 분석
2) 국내 국제영화제 소개


4. 파급효과
1) 경제적 측면
2) 문화적 측면
3) 행정적 측면
5.부산국제영화제의 긍정적 요소와 부정적 요소

5. 분 석
1) 긍정적 요소
2) 부정적 요소


Ⅲ. 결 론
본문내용



3. 부산국제영화제의 특성
① 프로그래머들의 노력
부산국제영화제의 성공은 한국 관객들의 다양한 영화에 대한 갈증을 풀어 줄 새로운 영화제탄생의 필요성을 절감한 프로그래머들의 노력으로 시작되었다. 세계 영화제들을 순례하면서 그들은 부산이 어디에 있느냐는 질문에 대답해야 했고 언젠가는 부산에서도 세계적인 영화제를 개최할 것임을 설명해야 했다. 그들은 스타만을 선호하거나 영화제에 대해 꿈만 꾸지 않고, 경쟁 관계에 있는 다른 아시아 영화제를 연구하면서 부산영화제의 태동을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도쿄영화제는 전통적으로 가장 최고의 자본을 가진 영화제이기 때문에 일본 국내 시장과 폭넓게 연계된 거대 스튜디오의 판촉이 필요하다는 것이 PIFF 기획자들의 판단이었다.

② 자원봉사단
6대 1의 경쟁률을 뚫고 통과한 자원봉사자들의 활기찬 봉사가 영화의 도시 부산을 만들었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전체 교육과 팀별 교육 및 예절 교육을 거쳐, 영화제의 각 부분에서 헌신적으로 봉사하였다.

③ 수평적인 조직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거나 자율을 입에 바르고 다니는 문화 단체가 주관하는 행사장은 어디를 가나 일사불란하다. 하지만 부산국제영화제는 이런 한국적 관행을 외면하고 지극히 비현실적인 방법으로 출발했다. 부산을 중심으로 한 젊은 몇 몇 영화 학자, 평론가들이 영화제 창설을 서둘렀다. 유력한 기업이나 지방자치단체도 아닌 개인들이 서울도 아닌 지방에서 국제영화제를 만들겠다는 발상은 한국적 사고방식으로 볼 때 그야말로 말도 안 되는 것이었다. 그렇게 출범했기에 이 조직의 운영은 위아래가 없이 수평적이고 독선이 자리 잡을 여지가 없다. 그리고 의견이 다르면 사무실, 술집을 가리지 않고 만나 몇 날 며칠이라도 조율한다.

④ 자발적인 관객
부산국제영화제의 최대 백은 자발적 관객이다. 다른 행사나 축제는 행정기관, 교육기관을 통해 관객동원을 하는 것이 상례로 되어 있지만 여기는

그렇지 않다
시장논리에 그대로 맡기고 관객이 외면하면 망하고 만다는 인식이 철저하고 영화인과 관객이 이 축제의 주인이란 점을 실현시키고 체감하게 해준다. 그래서 부산국제영화제를 찾는 사람들은 누구든지 편안함을 느낀다. 또한 부산영화제를 찾은 세계 각국 감독들은 󰡒세계 어느 영화제를 가봐도 감독과의 대화 시간 때 이렇게 수준 높은 질문이 나오는 곳은 처음󰡓이라며 혀를 내둘렀다.
이란의 신인 여성 감독 야스민 말렉나스르는 󰡒한국에는 젊은이들이 많은지, 아니면 부산극장가에만 젊은이들이 많은지 알고 싶다󰡓고 말했을 정도다.
영화제관계자들 역시 극장가를 가득 메워주고 진지한 관람태도를 보여줬던 젊은 관객들에게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부산 국제영화제의 주력분야가 일반관객에게 낯선 아시아영화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의외의 성과가 아닐 수 없다.

⑤ 비영화적 요소 배제
재력가나 정치가 또는 고위 공직자 등의 개입을 이 영화제는 가능한 한 멀리 한다. 다른 행사들이 그런 사람을 열심히 모시고 그를 영광으로 자랑하는 것과는 다르다. 97년 대통령선거 당시 영화제에 온 각 당의 후보들이 공식적으로 관객과 만나려던 것을 막은 것이 좋은 예다.

⑥ 관객을 위한 영화제
부산영화제의 최대미덕이라면 󰡐관객을 위한 영화제󰡑를 지향한다는 점이다. 제작진과 관객의 대화나 스타들의 거리 이벤트 등을 전면에 내세웠고, 대중 취향을 배려하는 프로그래밍에도 정성을 쏟고 있다. 조직위가 매년 해외 게스트들 초청에 심혈을 기울이는 이유 또한 여기 있다. 관객도 많고 비즈니스도 풍성한 영화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셈이다.


참고문헌

- 부산국제영화제 공식 홈페이지 http://www.piff.org/
- 문화관광부 홈페이지 http://www.mct.go.kr/index.jsp
(※인터뷰: 국민참여마당 장관과의 대화방 코너 이용)
- 부산시청 홈페이지 http://www.busan.go.kr/
- 지방행정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lari.re.kr/
- 언론재단 신문 기사 http://www.kinds.or.kr/
- 부산국제영화제 자원봉사자 커뮤니티 http://volunteer.piff.org/main/main.asp
- 부산외국어대학교 영상문화학부 http://www.pufs.ac.kr/
- 부산대학교 신문방송학과 http://www.pnudoc.net/
- 씨네 21 http://www.cine21.com/
- 부산지방경찰청 http://www.bspolice.go.kr/
- 광주영상위원회 http://www.gfc.or.kr/
- 동서대학교 http://www.dongseo.ac.kr/
- 대한민국 대표 영화 카페 http://cafe.naver.com/navertheatre.cafe
- 씨네마테크 부산 http://cinema.piff.org/
- 한국영화 정책사, 김동호, 나남출판
- 영상문화교육 제도화를 위한 기초 연구, 영상진흥위원회
- ‘21세기 문화국가 실현을 위한 대토론회 보고서’ 부산국제영화제
경제파급효과 부분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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