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장애아통합프로그램의 이해

2. 장애 아동에 대한 이해

3. 장애아통합프로그램

4. 교사 역할의 중요성

5. 장애아통합프로그램의 효과

6. 통합교육의 발전 방향 및 과제
본문내용
통합은 기존 육아 및 교육 시설과 종교시설 활용
-> 별도의 시설이 필요 없음, 비용 절감.

통합함으로써 소속감을 갖고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며 사회적 기술을 배울 기회를 줌.

일반아동과 특수교육요구 아동이 같이 활동하는 가운데 특수교육 요구 아동만이 아니라 일반 아동의 사회적 관심을 계발하게 됨.


1960년대 후반
: 장애아를 위한 조기발견 및 필요의 중요성 대두. 분리 교육 형태의 비판과 함께 통합교육 운동이 발전의 계기가 됨.

미국에서는 1975년 장애아교육법(The Education for All Handicapped Children Act) 개정
: 모든 아동을 장애와 장애 정도에 관계없이 정상적인 환경으로부터 적합한 교육을 받도록 하는 최소 제한적 환경이 일반 공립학교 체제에 법적, 제도적으로 적용.


1990년 명칭 변경
: 장애아동 교육법 -> 장애인 교육법(IDEA :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

가족역할의 중요성과 조기교육 서비스를 자연적 환경에서 가장 적절히 제공할 것을 강조

우리나라의 경우

헌법 제 31조 1항 :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한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갖는다.”
특수교육진흥법 개정령(1994) : 통합교육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응능력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
동법 제 15조 : 부모나 특수교육기관의 장애 통합교육을 요구할 경우 편의 시설을 갖추어 특수학급을 설치, 운영해야 한다고 규정
보육교사 및 학부모를 위한 장기적 목표

: 장애아의 훈련․보육의 전문가로서, 사명과
역할을 인식하게 하고, 나아가서 장애 영․유아의 장애 특성에 적절하게 대처하고 개입할 수 있는 지도능력 배양


4) 장애아 보육프로그램의 필요성

잠재가능성이 최대한 실현 되도록 적절한 환경과 인적, 물적 상호작용을 제공되어야 함.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결정적 시기에 어떠한 교육적 중재가 이루어지느냐가 그 아동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침.
장애아의 개별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이 조기에 실시되지 않는다면 치명적인 학습결함이 누적,
-> 2차적 장애를 유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통합교육과정]에 대하여
  • 장애아 보육현황2) 장애아 보육정책의 방향5. 장애아 통합보육과정1) 장애아 통합의 이해2) 장애아를 전담하는 교사3) 장애아 보육시설운영(1) 인력 구성(2) 활동시간의 구성(3) 시설설치 및 환경구성Ⅲ. 통합보육의 선별과 진단1. 검사2. 자연적인 관찰3. 상담을 통한 정보 얻기Ⅳ. 통합 보육을 위한 준비 과정1. 부모준비1) 오리엔테이션2) 가정방문2. 교사준비1) 장애아를 둔 가족에 대한 이해2) 협력 교사 체제에 대한 인식3) 통합 프로그램의

  • 장애아보육정책의 현황과 개선방안00
  • 통합은 전체 사회에 초점을 둔 접근으로 사회가 장애인을 수용하는 즉 장애인 기본 복지법이라든가 장애인고용촉진법, 직업교육법, 직업재활법, 사회보장법 등의 법률이 제정되어 심신장애인들의 최대한의 권익을 보장해 주고 있다. 3) 통합보육 (1) 개념 보육시설에서 장애를 가진 아동들을 입소시켜 비장애아와 함께 보육하는 것을 통합보육이 라 한다. 통합보육이란 일반적인 보육과정에 장애아동을 포함하는 것을 말하며, 일정시간동안 비장애 또

  • 아동복지3C)영유아보육프로그램기본방향제시하고보육서비스의질적수준향상위한과제논하시오00
  • 보육과정의 정의와 목표 및 내용1) 영아 교육보육 프로그램의 정의(1) 광의로 정의 영유아기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하는 제반 교육 목표의 설정과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하는 제반 학습 경험의 조직, 그리고 그 결과를 어떻게 평가하여 활용할 것인가 하는 평가의 과정을 포함하는 모든 교수-학습 경험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있는 하나의 커다란 설계도. (2) 협의로 정의 영유아 보육 프

  • 장애아통합보육(통합보육사례, 통합보육어린이집, 통합보육발전과제)
  • 장애아통합보육1. 장애아통합보육의 정의2. 장애아통합보육의 이론적 배경(1)정상화의 원리(The principle of Normalization)(2)탈수용 시설화 (Deinstitutionalization)(3)주류화의 원리 (The principle of Mainstreaming)(4)최소제한 환경 (The least restrictive environment)3. 장애아통합보육 사례▶곡교 어린이집◀(1)아동보육정원(2)운영 목표(3)프로그램▶역통합▶반대통합4. 장애아통합보육의 기본방향 (곡교 어린이집)5. 장애아통합보육 지원6. 장애아통합보육의 효과7. 장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표준보육과정배경과 영역별 구체적 보육내용 및 보육과정운영
  • 보육 프로그램 현장 적용6) 표준보육과정 평가(1) 보육과정에 대한 평가(2) 영유아에 대한 평가참고문헌1. 표준보육과정1) 표준보육과정 영역표준보육과정은 2006년 11월 입법예고를 통해 표준보육과정의 보급 및 실시를 공지하고 영유아보육법에 표준보육과정 내용이 첨가됨으로써 보육시설에서도 국가 수준의 보육과정 실행되기 시작 되었다. 표준보육과정의 기본 방향에 대한 연구에 이어 연령별 활동자료집과 장애아 통합교육을 위한 활동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