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공생명공학] 한반도 대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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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반도 대운하

1) 한반도 대운하란?

2) 대운하정책 추진 현황

2. 한반도 대운하 장점

1) 운송비 절감

2) 대기오염 해소

3) 관광산업

4) 국토의 지역균형발전

5) 수자원 확보

3. 한반도 대운하 건설시 문제점

1) 생태계 파괴

2) 수질오염

3) 선박사고 및 유류누출의 가능성

4) 취수 및 식수마련에 문제점

5) 홍수피해

4. 대책

(1) 하천수질 오염에 대한 대책

1) 식물정화법(Phytoremedaiation)

2) 심층간헐포기접촉산화법

(2) 선박사고에 의한 유류누출 대책

1)대처 방안

2)유처리제

3) 생물을 이용한 사고 처리

(3) 취수 및 식수 마련에 대한 대책

1) 간접취수방법

① 강변여과

② 하상여과방식

5. 결론

본문내용
2. 한반도 대운하 장점

1) 운송비 절감

우리나라의 16개 시도 중 9개 시도가 경부축에 연결되어 있으며 9개 시도의 면적은 전 국토의 52%, 인구는 78%, 화물 통행 75%가 집중되어 있는데다가 기존 및 향후 개발될 신도시의 대부분이 경부축에 포도송이처럼 몰려 있어 교통대란이 일상화 되어 있다. 더군다나 독일의 경우 도로의 수송분담율이 70%, 철도와 운하가 각 15% 정도이며, 미국의 경우도 도로가 67%, 기차 16%, 운하가 6%인데 비해 우리나라의 도로 수송분담율은 90%에 달해서 교통혼잡으로 발생하는 비용이 24조원에 달한다.
2007년 6월까지 우리나라 금년도 누적 물동량은 전년대비 11%가 늘어났으며 2020년에는 물동량이 지금의 2 배 가까이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그러나 철도는 늘리기가 여의치 않고 철도역은 대부분 도심에 위치하여 야적장을 넓히기도 곤란하며, 도로도 크게 늘어나지만 전국토를 세로7 가로 9의 격자형으로 도로가 형성되는데다가 곳곳에 병목현상이 극심해서 운하 외에는 대안이 없는 실정이다.
운하는 친환경적이면서도 2,500톤급 바지선 하나가 150개의 컨테이너를 실어서 트럭 150대가 고속도로에서 15Km의 행렬을 만드는 것을 대체할 수 있다.
2006년 기준 우리나라 기업들의 물류비는 약 90조원으로 GDP의 9.7%나 되는데 운하는 친환경적이면서도 2,500톤급 바지선 하나가 150개의 컨테이너를 실어서 트럭 150대가 고속도로에서 15Km의 행렬을 만드는 것을 대체할 수 있다.
2006년 기준 우리나라 기업들의 물류비는 약 90조원으로 GDP의 9.7%나 되는데 7.5%의 미국, 4,8%의 일본에 비하면 엄청나며 보관비나 포장비 등의 물류비는 줄어드는 대신 운송비는 매년 급격히 더 커지고 있다. 물류비 10%를 줄이면 제조업 매출액의 30% 증가효과가 있다.
운하를 통한 물류비 1%의 절감효과가 8,000억원으로 봤을 때 장차 운하물류비를 최고 20%까지 끌어 올린다면 연간 무려 16 조원 이상의 물류비절감 효과가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2) 대기오염 해소

대기온도 상승과 이상기후를 야기하는 지구온난화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이산화탄소배출을 줄이는 것이 급선무인데 안타깝게도 우리나라는 1990년 2억3천9백만 톤이던 온실가스 배출량이 2004년에는 23%가 증가된 4억8천2백만 톤이 됨으로써 같은 기간 1.6%인 EU, 14.8%인 일본, 19.8%인 미국 등에 비해 온실가스 배출량의 증가속도가 세계에서 가장 빠를 뿐만 아니라 절대량도 많아서 국민 1인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인당 GDP가 2배인 일본보다 많으니 매우 심각한 상황에 직면에 있는 것이다.
1997년 채택된 교토의정서에 따르면 2차 이행기간인 2013년부터 온실가스 배출량 5%를 줄이려면 2013년의 GDP 기준 62조원의 경제적 손실이 예상된다. 한양대 서선덕교수의 연구로는 2013년에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5% 줄인다는 것은 1995년 기준의 95%로, 2005년 기준의 70%로 줄인다는 의미가 되는데 그러기 위해서 한국전력은 6 대도시의 1년 사용전기에 해당하는 총발전량의 30%를 줄여야하는 계산과 같은 것이다.
더욱 심각한 것은 현재의 온실가스 증가율을 그대로 적용할 겨우 2013년에 무려 4
참고문헌
1.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detail&rev=4&query=%BD%C4%B9%B0%C1%A4%C8%AD%B9%FD&from=image&ac=-1&sort=0&res_fr=0&res_to=0&merge=0&spq=0&start=1&a=pho_l&f=nx&r=1&u=http%3A%2F%2Fcafe.naver.com%2Fwaternsoil%2F8
2. 국토해양부
3. 수자원공사
4. 한반도 대운하 연구회, 한반도 대운하는 부강한 나라를 만드는 물길이다. 경덕출판사
5. 환경운동연합, 재앙의 물길, 한반도 대운하 , 환경재단도요새 2007
6. http://www.kwoonha.com/ 기대효과
7. http://www.kog.or.kr/sub1.html
8. 100분토론 1월 10일 방송
9. 추부길, 왜 한반도 대운하인가?, 말과창조사 2007
10. 한나라당(2008), 한반도 대운하, 물길 알리기 월드와이드웹 : http://www.woonha.org
11. 경부운하, 축복일까 재앙일까, 박진섭 외, 2007
12. 제 14회 시민환경포럼 경부운하, 한국판 뉴딜인가 망상인가
13. 공개토론회 한반도 대운하, 무엇이 문제인가?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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