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대운하의 긍정적, 부정적 시각 - 경제, 환경, 물류, 유통, 고용, 관광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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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경제, 환경, 물류, 유통, 고용, 관광 등 여러 측면에서
한반도 대운하의 긍정적, 부정적 시각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참고자료를 토대로 보다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1. 한반도 대운하란?
1) 대운하 사업의 역사
2) 한반도 대운하 정책

Ⅱ. 본 론

1. 대운하 사업을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
1) 환경적 측면
2) 물류 측면
3) 경제 측면
4) 관광 측면
5) 문화 측면
2. 대운하 사업을 부정적으로 보는 시작
1) 경제적 측면
2) 환경적 측면
3) 문화,관광적 측면
4) 물류유통적 측면
5) 고용창출 및 파급효과 측면
3. 타국가의 운하사례 - 독일 RMD 운하
4. 대운하 사업의 현재 추진 진행 동향
1) 수시로 바뀌는 정부의 입장표명
2) 확산되는 대운하 반대여론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1. 한반도 대운하에 대한 긍정적인 입장

1) 환경적 측면

운하의 경우 다른 어떤 운송수단보다 친환경적이다. 전 세계적으로 선진국에서는 친환경 교통수단을 장려 하고 있다. 이에 운하가 포함된다. 친환경 교통수단 장려 프로그램을 보면, 대표적으로 ‘마르코폴로 계획’이 있다. ‘마르코폴로’의 목적은 도로에서 연안수송 및 철도로의 운송모드로 전환하고 운송 효율성 제고를 통해 도로화물 수송의 수요를 완화함에 있다. EU는 2001년 대비 2010년에 도로 운송이 약 50% 증가하게 되는 것에 대비하기 위해 이 ‘마르코폴로’ 프로그램을 운영중에 있다. 일본이나 EU 모두 친환경적인 운송수단을 활용하고자 모달쉬프트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육상화물 운송량이 증가할시 혼잡한 도로 상황과 건설시의 비용문제 그리고 환경파괴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육상로가 아닌 다른 운송수단으로 전환을 모색하는 것이다. 운하 수송을 포함한 수로운송(motorway of the sea)으로 모드를 전환한다는 것이 곧 모달쉬프트. 이는 운하가 친환경적 운송수단이라는 것이 세계적으로 입증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재앙의 물길, 한반도 대운하 - 환경재단 도요새
“<대운하 반대 시민 엽합”
“CO2배출량은 선박이 철도의 2.5배 더 배출한다”
<업코리아 박광작 교수(성균관대 경제학과)>
“마르코폴로 계획”
"No canal"
“대운하(大運河)는 대재앙(大災殃)이다”
“환경공학도가 본 대운하”

“대반련 대운하반대백서 - 한반도대운하는 대국민사기극”, 대운하반대시민연합

“대운하, 2가지 오해와 5가지 문제점”, 주동식, 오마이뉴스, 2008년 3월

“이명박 운하와 문화 대파괴”, 홍성태(상지대 문화컨텐츠학과 교수), 대운하토론회 발표자료, 2008년 2월

“운하 발굴에 고작 3개월? 대놓고 도굴하는 것”, 송주민, 오마이뉴스, 2008년 4월

http://www.kogc.or.kr/sub21.html
http://www.woonha.org
http://www.kwoonha.com
http://starisborn.tistory.com/1984
http://blog.naver.com/kbc0211?Redirect=Log&logNo=50029361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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