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싸이월드 창업주 이동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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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여는 말


Ⅱ. 이동형씨와 싸이월드와의 인연


Ⅲ. 경영자로서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점

1. 통찰력 - 정확한 시장 상황 분석 및 수요 예측
2. 경쟁사에 대한 성공적인 대응 전략
3. STP 분석을 통해 본 싸이월드의 마케팅 전략
4. 용기 있는 결단, M&A


Ⅳ. 경영자로서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점

1. 일본시장 진출 실패
2. 경영혁신의 지속적 추진 미흡
3. 핵심역량의 강화 미흡


Ⅴ. 맺는 말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Ⅲ. 경영자로서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점

1. 통찰력 - 정확한 시장 상황 분석 및 수요 예측

(1) 창업 초기 - 인맥 네트워크에 대한 수요 예측
1999년은 우리나라에 한창 IT광풍이 불던 해였다. <표 1>에서 나타나듯이 IT기술은 2004년까지 지속적으로 발달하였고 초고속인터넷보급률은 단 5년 만에 75%나 성장하였다.
사회 대부분의 분야에서 IT기술이 활용되었고, NAVER, DAUM, YAHOO 등의 대규모 포털 사이트가 성장하며 인터넷 시장 역시 그 규모가 갈수록 커져가고 있었다. 당시 인터넷 시장은 대규모 포털 사이트가 장악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소규모 자본으로는 도저히 진입할 틈새조차 보이지 않았던 인터넷 시장에서 이동형 사장은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했다.

“‘왜 IT는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만 사용되는 것일까?’라는 의문이 떠나질 않았죠. 저는 인터넷이 그런 용도로만 사용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었죠. 인간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소통의 욕구나 자기표현의 욕구같은 것들을 풀어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죠.” 채지형, op.cit., p. 50.


한국은 전통적으로 정(情)과 인맥 등의 사람 사이의 관계를 상당히 중요시해왔다. 뿐만 아니라 타인과의 진정한 소통에 대한 욕구는 인간의 기본적 욕구이다. 더구나 국민 10명 중 8명꼴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한국 통계청 발표. 통계청은 2008년 말 인터넷 보급률이 80.6%로 작년의 79.8%에 비해 0.8%포인트 증가했다고 밝힘.
에서, 가상공간을 통한 ‘인맥 네트워크’의 형성은 당연한 과제였다.
그러나 당시 YAHOO, DAUM 등의 대형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는 검색엔진과 이메일에 불과했다.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서는 개개인이 개성을 자유롭게 표현하거나 서로 간에 인간적으로 소통하는 것이 불가능했다. 물론, NAVER와 DAUM등의 일부 포털 사이트는 BLOG라는 서비스를 통해 네티즌이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장(場)을 제공하였으나 이 또한 진정한 인맥 네트워크가 아니라는 점에서 한계점이 존재했다.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BLOG서비스는 인간적 소통 기회를 제공하지 못했다.
이에 이동형 사장은 대학원생 시절부터 인맥 네트워크를 필요로 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파악하고 EBIZ클럽을 결성해 창업을 준비해나갔다. 그리고 1999년 EBIZ클럽은 싸이월드라는 이름으로 정식 기업등록을 마친다.

(2) 사회의 트렌드에 맞는 서비스의 제공 - 미니홈피, 도토리
초창기의 싸이월드는 ‘친밀함’과 ‘인맥’을 강조하는 클럽이라는 ‘광장’형 네트워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그러나 당시 싸이월드의 클럽은 인적 네트워크 기능을 강조하기는 하였으나 여타의 커뮤니티 서비스와 크게 다를 바가 없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나온 아이디어가 바로 ‘미니홈피’이다. 기존 클럽 서비스 중 ‘프로필’란의 확장된 개념인 미니홈피는 기존 ‘프로필’서비스가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기에 충분하지 못하다는 사실을 보완하고자 고안되었다. 당시 대형 포털 사이트에서 무료로 개인 홈페이지를 개설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였지만 이는 일반인 사용자들에게는 다루기 어려운 서비스였다. 이동형
참고문헌
 노컷뉴스, 10주년맞은 싸이월드 한국인의 情이 통했다,(2004.4.2)
 조선닷컴, '도토리' 산골소년의 성공기 (2004.7.22)
 2008년 인터넷 보급률에 관한 통계청 자료
 채지형,《싸이월드는 왜 떴을까?》, 2005년, 제우미디어
 프레시안, 이동형 싸이월드 본부장이 말하는 ‘다음’을 이긴 이유
 코리안클릭 제 14차 인터넷 사용자 실태 조사
 네이버 위키백과
 신유근,《경영학원론-시스템적 접근》, 다산출판사, 2008
 김철수 《싸이월드는 과연 다음을 넘어섰을까?》, 길벗, 2004
 싸이월드 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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