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관련 보도기사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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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 문헌 연구
. 연구방법
. 연구결과
. 결 론
본문내용
1. 메가이벤트와 언론보도

메가이벤트 개최는 개최지역에 미치는 유․무형의 효과가 지대하다. 또한 메가이벤트 개최 시 언론보도를 통해 그 지역을 홍보하고, 그 지역의 이미지 형성은 언론보도내용에 크게 의존한다. 따라서 메가이벤트와 언론보도는 상호이익의 관계를 유지한다. 특히 시․공간을 초월한 신문의 활발한 보도는 대중들에게 정보를 제공해 주며, 대중의 관심과 참여도를 높여주고 있다.
신문을 비롯한 대중매체는 직접적인 대화보다 설득력은 다소 약하지만, 그 전달 영역은 비교가 안 될 만큼 광대하다(Fill, 1995). 이러한 신문매체는 대중에게 각종 정보를 제공하고, 전문적 지식을 전달함으로써 관심과 흥미를 더욱 강조하고 있다. 또한 참여기회를 넓혀, 여가선용 기회의 확대 및 생활화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Wilkinson, 1991) 개최지역에 여러 파급효과를 가져다주는 역할을 한다.

2. 관광정보매체로서의 신문보도

신문은 구독자 수와 층이 안정적이며 정보전달이 확실하고, 뉴스와 해설, 교양을 위한 매체로 신뢰성과 설득력이 뛰어나며, 보전성과 기록성을 갖고 있다(Bogart, 1993). 또한 비용이 저렴하고 대중적이라 노출빈도를 높일 수 있으며, 이지적이고 소구에 적합한 긍정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현소은․황인호, 1995).
미국 미시간주립대학교 관광연구소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미국 관광객은 TV(63%), 잡지(15%), 신문(12%) 라디오(6%) 등을 통하여 관광홍보를 보거나 들었으며, 관광지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준 매체로는 잡지(51%), 신문(24%), TV(22%), 그리고 라디오(3%)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박기홍, 2000에서 재인용).
최근에는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한 정보 활용방법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이는 전문적 지식의 필요성 및 정보해석의 곤란성, 장소의 제약 등과 같은 단점이 있다. 그리고 선진국과 비교해 볼 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대중적인 관광정보 제공역할을 담당하지 못하고 있다(오익근․김미경, 2000).
그에 비해 신문매체는 대중매체의 핵심으로서 자리 메김을 해왔으며, 대량전달의 확대성과 공간․시간을 초월할 수 있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독자를 설득하고, 어떠한 태도나 행동을 하도록 의견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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