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기사][월드컵보도][환경보도][인터넷산업관련보도]보도기사와 월드컵보도, 보도기사와 환경보도, 보도기사와 인터넷산업관련보도, 보도기사와 미디어보도, 보도기사와 신문보도, 보도기사와 저작권보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보도기사와 월드컵보도

Ⅱ. 보도기사와 환경보도

Ⅲ. 보도기사와 인터넷산업관련보도
1. 인터넷 산업 관련 보도 기사의 형식적 특성
2. 인터넷 산업 관련 보도 기사의 주제

Ⅳ. 보도기사와 미디어보도

Ⅴ. 보도기사와 신문보도

Ⅵ. 보도기사와 저작권보호
1. 연구방법 및 대상
2. 연구결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보도기사와 월드컵보도

첫째, 자료의 일반적 특성으로 연구대상 신문기사의 총 유효기사는 조선일보를 비롯한 중앙지가 30.1%, 부산일보를 비롯한 지방지가 69.9%를 나타냈으며, 보도주제는 13개의 세부유목으로 나누어 분석을 실시하였는데 행사준비에 관한 기사가 162(20.5%)건으로 가장 많이 나타났고, 월드컵 관련 이벤트와 관련 마케팅에 관한 기사가 105건(13.3%), 월드컵 일반에 관한 기사가 95건(12.0%)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숙박관련 기사 17건(2.2%), 교통관련 기사 28건(3.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사내용에 관한 분석은 문화 관련 기사가 259건(32.8%), 스포츠 관련 기사가 248건(31.4%)로 나타났고, 기사형태는 사실을 보도한 기사가 526건(66.6%)로 전체 기사의 2/3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역에 따른 기사특성 분석으로 보도주제는 행사준비, 음식 및 서비스, 이벤트 관련 기사는 많았지만 관광, 숙박, 교통 관련 기사의 빈도는 낮게 나타났다. 기사내용은 경제 관련 기사가 비중이 낮았고, 기사형태는 단순사실 보도가 많았다. 보도방향은 중립적 태도의 기사가 반수를 넘었고, 기사크기는 A4 용지 기준으로 20줄 이하의 소규모 기사가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중앙지와 지방지의 보도방향 차이분석으로 중앙지와 지방지 모두 약간 긍정적인 성향으로 보도하였고, 그 차이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보도주제에 따른 기사특성 분석으로 보도주제별 보도방향은 교통관련기사와 숙박관련기사, 기타기사는 약간 부정적으로 보도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광관련, 인물소개, 타지역 관련 기사는 긍정적으로 보도된 것으로 나타났다.
실증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권상희(2006) : 인터넷 뉴스프레임 : 인터넷 미디어발달의 장기적인 뉴스보도 경향연구, 한국언론정보학회
김경호(2007) : 보도기사의 재산권적 가치와 무단전재를 통한 저작권 침해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정보학회
박경화(2010) : 미디어 보도에 나타난 정책대상집단의 사회적 인식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서현교(2007) : 보도방향지수와 환경보도, 한국환경사회학회
오수정(2002) : 신문의 월드컵 보도, 한국언론진흥재단
정현욱 외 1명(2010) : 독서 관련 신문 보도의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출판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저작권논쟁에 대한 사례와 해결방안
  • 저작권자의 권리는 우선 보호기간이 제한되어 있으며(저작권 보호기간은 저작자 사후 50년 동안이다.), 특정한 상황에서 일정정도 제한을 받게된다. 이를 해외 저작권법에서는 공정이용(fair use)이라는 일반 조항을 통해서, 국내 저작권법에서는 제6절 저작재산권의 제한 조항을 통하여 구현하고 있다. ② 공정 이용의 여부 소리바다와 관련해서 문제는 인터넷에서 저작권을 인정할 것인가, 아닌가가 아니다. 이미 인터넷 상에서 저작권은 인정이 되

  • [자기소개서] [지존]★150가지 회사&직업별 자기소개서 상세예문 및 작성방법 수록★
  • 관련)13.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자신의 분석이 돋보이는 자기소개서)14.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일반사무직 / GM대우)15.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언론사)16.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영업관리 신입사원)17.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이벤트 기획)18.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관광가이드)19.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통신회사)20.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번역사)21.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특허)22.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항공승무원)23. 자기소개서

  • [언론학원론] 뉴미디어(New Media)
  • 인터넷 방송 - 4-1 인터넷 방송의 개념 314-2 인터넷 방송의 등장배경 324-3 인터넷 방송의 유형 344-4 인터넷 방송의 특징 384-5 인터넷 방송의 현황 394-6 인터넷 방송과 저작권 문제

  • [디지털미디어] 인터넷신문
  • 인터넷 뉴스특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 -초기화면 뉴스기사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 2001), 2) 상호작용성 : 기존의 인쇄신문은 뉴스 생산자가 게이트키핑을 거친 뉴스 정보를 다수의 소비자에게 일방적으로 전달하지만, 인터넷신문은 전자매체의 상호작용성을 이용하여 기자와 독자, 독자와 독자가 부단히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따라서 누구나 뉴스의 생산자와 소비자가 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된 것이다. 이는 미디어 사용자들이 일

  • [디지털 미디어] 인터넷신문
  • 인터넷 뉴스특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 -초기화면 뉴스기사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 2001), 2) 상호작용성 : 기존의 인쇄신문은 뉴스 생산자가 게이트키핑을 거친 뉴스 정보를 다수의 소비자에게 일방적으로 전달하지만, 인터넷신문은 전자매체의 상호작용성을 이용하여 기자와 독자, 독자와 독자가 부단히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따라서 누구나 뉴스의 생산자와 소비자가 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된 것이다. 이는 미디어 사용자들이 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