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시아 전쟁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페르시아 전쟁의 원인
1. 페르시아 제국의 발전과정
2. 페르시아 전쟁 전(前), 고대 그리스 인의 페르시아에 대한 인식
3. 이오니아 지역의 반란
Ⅱ. 페르시아 전쟁의 경과
1. 기원전 490년 페르시아의 제 1차 침입
2. 제 2차 침입에 대한 대비
3. 기원전 480년 페르시아의 제 2차 침입
Ⅲ. 페르시아 전쟁의 영향
1. 아테네의 번영과 제국화
1) 그리스 최대의 해군국
2) 페리클레스 시대
2. 전쟁 후의 페르시아
3. 페르시아 전쟁 후, 고대 그리스 인의 페르시아에 대한 인식
4. 페르시아 전쟁에 대한 재해석 - 페르시아전쟁 해석에 있어 유럽중심주의 비판 -
- 본문내용
-
2. 페르시아 전쟁 전(前), 고대 그리스 인의 페르시아에 대한 인식
그리스어에서 외국인을 뜻하는 말은 크세노스(xenos)와 바르바로이(barbaroi)가 있다. 이 둘은 차이가 있는데, 그리스인이되 같은 폴리스에 속하지 않는 자들은 크세노스라 불리었고 그리스 인이 아닌 이민족, 즉 그리스 어를 말하지 않는 민족을 총칭 바르바로이라고 했다. 다시 말해 아테네 사람인 플라톤이 스파르타에 가면 크세노스였고, 같은 그리스 사람이 아닌 페르시아나 이집트인 등은 바르바로이였다
그런데 그리스 인이 바르바로이와 자신을 명확하게 구분하게 된 것은 페르시아 전쟁을 계기로 해서 였다고 한다. 그 이전부터 바르바로이라는 말을 쓰기는 했지만, 그것은 단지 그리스어 이외의 언어를 사용하는 민족들에 대한 중립적인 표현일 뿐 어떤 가치를 포함하는 명칭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바르바로이라는 말이 야만적인 이민족을 뜻하게 된 것은 페르시아 전쟁 이후부터다.
고대 그리스 이전인 미노아 미케네 시기부터 동방과의 교류는 계속되었기 때문에. 그리스인들이 동방과 직접적인 교역을 한 것은 그리스의 예술과 종교분야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다 주기도 했다. 물론 그리스의 문화도 동방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그리스인들은 동방의 여러 지역을 여행하였고, 페르시아 전쟁 전(前) 까지는 그들에게서 헬레네스의 자부심과 같은 것은 없었으며 그들보다 앞선 것이라면 동방인 들로부터 받아들이려는 자세도 가졌던 것으로 추정된다. 그렇기 때문에 고대 그리스인들은 리디아 멸망 이후 등장한 페르시아에 대해서도 특별히 우월감이나 적대감을 느끼지는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3. 이오니아지역의 반란
본토와 서부 지중해의 그리스인처럼 소아시아의 그리스인도 같은 종교, 문화, 혈통을 지니고 있었지만 많은 독립적인 폴리스로 분리되었으며, 그들 도시 나름대로의 정책과 전통을 갖고 있었다. 그리스 본토와 마찬가지로 각 폴리스에서는 정치적 내분이 항상 계속되고 있었으며, 각 당파는 국적에 상관없이 지원세력을 찾고 있는 형편이었다.
- 참고문헌
-
C.M.Bowra,『古代 그리이스 』, 한국일보 타임 라이프, 1978.
이형의,『고전기 희랍인의 동방관』, 고대박사학위논문, 1993.
김봉철,「고대 그리스인의 오리엔탈리즘」,『경기사학』Vol.1, 1997.
윤진,『스파르타인, 스파르타역사』, 신서원, 2002.
E.M.번즈․R.러너․S.미첨, 『서양 문명의 역사』1, 소나무, 1999.
민석홍,『서양사개론』, 삼영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