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재패니메이션의 침략과 『공각기동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일본 애니메이션의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세계가 일본 애니메이션에 열광하는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또 우리가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가. 예전에 우리는 흔히 만화라는 것을 접했다. 책으로 접했으며 또한 만화영화라는 이름으로 그것들을 접할 수 있었다. 얼마 전 까지만 해도 만화영화와 애니메이션을 같은 이름으로 불렀던 기억이 난다. 하지만 지금은 만화와 애니메이션, 특히 재패니메이션이라는 것은 더 이상 만화가 될 수 없게 되었다. 이것은 또 다른 하나의 문화이며 예술작품이 되었다. 이러한 작품에는 철학이 담겨 있으며 또한 그것이 시사하는 바가 범상치 않기 때문에 여러 분야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한 수많은 일본의 애니메이션중에 가장 인상깊었던 작품인 ‘오시이 마모루’ 감독의 『공각기동대』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오시이 마모루’ 감독은 일본 아니메 작가주의의 대표적 인물로서, 신화적 모티브와 미래 사회에 대한 깊은 철학적 고찰로 일본 애니메이션계를 이끌고 있는 거장이며, 세계적인 마니아층을 확보하고 있다.
1977년, <독수리 5형제>로 유명한 다츠노코프로덕션을 통해 애니메이션계에 입문, <달로스>(84)로 OVA(Original Video Animation) 분야를 개척했다. <천사의 알>(85), <미궁물건 File 538>(87) 등과 같은 대단히 실험적인 작품으로 불가능할 것 같았던 영상의 성찬이라는 찬사를 받으며 국제적인 명성을 얻어왔다.
대학의 영화서클에서 활동하며 1천 여 편에 달하는 영화를 섭렵했던 영화학도로서, 16mm 카메라로 저예산 독립영화 제작에 몰두했던 그는 실사영화와 애니메이션 모두를 연출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감독으로 꼽힌다.
이러한 그의 이력 탓으로, 오시이 사단의 전신인 헤드기어(Hasdgear)라는 창작집단에서 광각렌즈적 프레임으로 영화와 같은 질감을 선사하는 걸작 애니메이션 <기동경찰 패트레이버> 극장판을 탄생시키며 애니메이션 작가로서의 부동의 입지를 굳힌다.
인간의 내면과 영상미학에 대한 심오한 철학, 테크놀로지의 극단적인 추구로 제임스 카메룬의 경탄을 자아내게 했던
참고문헌
http://www.tojapan.co.kr/culture/ani
http://www.manga.com/ghost/ghost.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책 분석] [A+레포트] 일본 대중 문화 수용성
  • 목 차Ⅰ. 서론1. 연구배경2. 연구목적Ⅱ. 본론1. 일본대중문화 시대별 유입실태와 역대정권의 입장에 관한 정책자료1.1. 일본대중문화 시대별 유입실태에 관한 정책자료(1) 일제시대부터 80년대 까지(2) 90년대 이후 현화(3) 공식적인 일본대중문화 개방의 진행단계1.2. 일본대중문화 개방의 역대정권의 입장에 관한 정책자료(1) 제1기(2) 제2기(3) 제3기(4) 제4기2.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찬반양론과 의견조사2.1.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찬반

  • 일본의 영화와 애니메이션 총 정리
  • 공각기동대>가 미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성공을 거두어 해외에서 일본영화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는 데 일조했기 때문이다.2) 재패니메이션이라는 문화권력그 중에서도 애니메이션의 해외진출은 획기적인 것이었다. 일본 애니메이션은 단순한 일본의 문화가 아니라 다른 나라의 문화까지 바꿀 수 있는 ‘문화권력’이 되었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일본애니메이션이 TV애니메이션 시장을 독점해 버렸고 일본애니메이션(재패니메이션)을 숭배하는

  • 일본 애니메이션의 세계화 전략
  • 일본애니메이션 소개1) 애니메이션의 정의2) Japanimation의 개념과 유래3)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5. 일본 애니메이션 소비자 문화 현상1) 건담세대2) 에반게리온 신드롬3) 오타쿠현상4) 동인문화6.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1) TV 애니메이션 2) OVA 애니메이션 3) 극장판 애니메이션7. 일본 게임의 세계화1) 일본 게임의 특징2) 일본 게임의 성장요인과 현황3) 일본 게임 산업의 향후전망 4) 우리나라 게임 산업이 배워야 할 점 Ⅲ. 결론1. 일본 애니메이션

  • 아시아 영화사 중국 영화사 중국 영화사 소개 홍콩 영화사 홍콩 영화사 소개
  •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으로 관객들의 관심을 무협영화나 괴기영화에서 애국주의 열정을 고조시키면서 민족의식을 자각하는 소재로 돌리게 된다.나) 중국 좌익작가연맹이 성립된 후 공산당은 본격적으로 영화계에 발을 들여 놓았고, 혁명투쟁을 위해 영화를 이용하기 시작했는데, 이는 ‘좌익영화’라는 새로운 장을 여는 계기가 되었다. 다) 이는 곧 문화 영역에서는 ‘사실주의’로 구현되는데 문학을 비롯하여 영화에서도 민족정신을 고양시키고

  • [`학사`] 논문(일본애니메이션의 국적논쟁과 제국주의)
  • 일본색이 뚜렷한 제작 스타일과 내용으로 다른 나라의 애니메이션과는 명확히 구분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우리는 한국영화, 미국영화, 일본영화와 같이 각국가명에 영화라는 말을 붙여 그 나라에서 만들어진 영화를 분류하기도 한다. 하지만 애니메이션에서만큼은 그런 분류가 무의미하다. 왜냐하면 전 세계에서 상업화된 형태의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나라는 미국, 일본을 제외하고는 거의 없기 때문이다. 물론, 한국을 포함하여 자국의 문화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