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영화와 애니메이션 총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7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일본의 영화와 애니메이션에 대해 시대별로 총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사진, 그림, 포스터 등을 사용하여 이해를 도왔습니다.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목 차

1. 일본의 영화
초창기:서양기술과 전통극의 융합
1920~30년대
1940~50년대
1960년대
1970년~80년대
일본애니메이션의 태동
1990~2000년대

2.일본의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의 정의
일본의 애니메이션
일본 아니메의 시작
관동 대지진 이후의 제 2세대 작가들
전쟁과 애니메이션
관제 애니메이션과 교육 애니메이션의 확대
디즈니 작품의 일본상륙
전쟁에 농락당한 애니메이션 제작사
도에이 동화의 발족
데즈카 오사무의 참가
텔레비전에서 활로를 개척하다
제 1차 일본산 애니메이션 붐 도래
텔레비전 애니메이션과 캐릭터 산업
텔레비전 애니메이션 최초 컬러 작품 ‘정글대제’
아웃사이더의 시대
전환점이 된 1970년대
거대한 로봇 애니메이션 붐
소녀물 애니메이션의 황금기
명작 애니메이션의 시리즈화
신세대와 애니메이션
열광적인 애니메이션 팬의 지지
만담 붐과 버블시대
스튜디오 지브리의 약진
신세대의 작품등장
할리우드에 영향을 주다
도에이 동화가 디지털화한 계기
디지털화는 비용장벽으로 시기상조
최초의 디지털 작품 ‘히히히 귀신동자’
원령공주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세계로 비약하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3. 참고문헌

4. 담당분야
본문내용
◑일본의 애니메이션

1. 애니메이션의 정의
‘애니메이션(Animation)’은 애니메이트(Animate)의 명사형으로 그 어원은 라틴어의 아니마(Anima)이며 ‘생명을 불어넣다’,‘되살리다’ 등의 의미가 있다. 처음 영화가 생겨 필름 위에 한 장 한 장 그려넣어 움직임을 표현한 것을 애니메이티드 카툰(Animated cartoon)이라 부르며 실사영화와 구별했으나, 현재는 단순히 애니메이션(Animation)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2. 일본의 애니메이션
일본에서는 애니메이션이라고 하면 셀 애니메이션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사실 일본에서 해마다 제작되는 애니메이션의 99%이상이 셀 애니메이션이다. 나머지 1% 미만을 들여다보면, 인형 애니메이션이나 점토 애니메이션 등이 있다. 사용되는 소재에 따라 각각
‘oo애니메이션’이라고 부르고 있다.

셀 애니메이션(Celluloid animation)
투명한 셀에 그린 캐릭터를 배경화 위에 올려놓고 촬영하는 애니메이션이다. 이 방법은 1915년 미국의 애니메이션 작가 알 버드에 의해 개발된 기술로서 현재는 셀룰로이드가 아니라 두께 0.125mm의 불연성의 폴리아세테이트가 사용되고 있다. 그래도 여전히 셀 애니메이션이라고 부르고 있다.
일본에서는 1997년경부터 컴퓨터에 의한 디지털화가 진행되어 2004년에는 <사자에상>을 제외한 모든 텔레비전 아니메 작품이 셀을 사용하지 않는다. 셀이나 카메라 대신 모든 것이 컴퓨터에서 처리되고 있다. 애니메이션이 이렇게 발전한 요인은 원화와 동화만 완성되면 분산된 환경의 하부공정에서도 제작할 수 있어서 국경을 초월한 생산체제를 조성하기가 쉽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영심 『일본영화 일본문화』 보고사 2006
요모타 이누히코 『일본 영화의 이해』 현암사 2001
야마구치 야스오 『세계를 제패한 일본애니메이션의 기적, 일본 애니메이션 역사』 미술문화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상사회학] 한, 일 드라마를 통한 문화 교류
  • 일본 드라마에서는 한물간 것에 속하는 요소들이지만, 그것들에 오히려 신선함을 느껴 ‘겨울연가’가 사회현상까지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해석하고 있다. ‘겨울연가’를 선두로 다른 많은 한국 드라마가 일본에 수입되어 큰 인기를 끌고 있다.2) 한국에서의 일본 드라마의 영향일본의 대중문화가 전면적으로 개방된 것은 2004년이지만, 개방되기 전부터 불법 VCD와 인터넷 등을 통해 드라마는 물론, 애니메이션, 영화 등의 일본 문화는 이

  • [문화컨텐츠] 이브(가제) 기획서
  • 영화로, 애니메이션으로 또는 소설이나 만화로 담기 위해 노력한다. 예를 들어 일본에서의 건국 신화는 다양한 만화와 게임, 영화 등에서 차용되었으며 현재의 천왕의 신격화에도 영향을 미쳤다. 또한 세계사에 뒤늦게 등장한 미국도 자기 나라의 신화를 만들기 위해 많은 서부영화를 제작했다. 이러한 노력들은 자신의 고유한 정신을 보다 쉽게 알리기 위한 하나의 방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사실 이러한 신화적 요소들은 우리 자신의 한 부분으로

  • [운영관리] 국내 테마 파크의 운영 경쟁력과 비교분석
  • 일본에 있어서 전통 및 지역성을 주제로 한 테마파크에 관한 연구- 김은중 박승 作-테마파크 이용객에 만족도에 관한 연구 - 이주한 作-ko.wikipedia.org/wiki-211.118.202.130/pdf/2007/08/28/20070828-02.pdf-www.reportworld.co.kr/report/data/view.html?no=395792 - 32k-일본 테마파크의 사례와 전략 -김희진 作목 차1. 테마파크 산업의 정의 2. 테마파크 현황 분석2-1. 외국의 테마파크 (미국)(1) 디즈니 랜드(DISNEY LAND)와 월트 디즈니 원드(WALT DISNEY WORLD)(2)유니버설 스튜디오(UNIVERSAL ST

  • 한국 애니메이션의 실태와 해결방안
  • 애니메이션 서사구조와 전략, 논형, 2004, p18등이 선을 보였으나 작품성이나 흥행성에서 참패를 면치 못했다. 는 스포츠 애니메이션의 극장화라는 새로운 지평을 연 작품이었으나 의 아류라는 비판과 맥없는 서사구조로 비판을 받았다. 은 그나마 상업적으로 성과가 있었으나 국산 기술이 아닌 일본인의 기술을 빌려 만든 홍길동이라는 한계를 가졌다.같은 경우, 이현세라는 걸출한 만화가의

  • 패권주의의 이해와 오늘날 미국 패권주의의 실태
  • 정리하면 할리우드가 전형적으로 사용하는 구조와 인물의 특성은 관객의 몰입에 유리한 특성을 지니는 고전적 형식이라고 말할 수 있다.다음으로 할리우드 영화가 고전적으로 지녀왔으며 현재에도 지니고 있는 독특한 특성에 대해 분석해 보겠다. 이 특성은 초기 할리우드 영화의 고전적 스타일(CLASSICAL STYLE)에서 비롯되었으며 현재의 할리우드 영화에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 특성의 전제는 4가지로 첫째, 개인적인 혁신에 명확한 한계를 부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