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기능론적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사회(기능론적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 비교)
목차
들어가기

1. 학교의 사회적 성격

1) 16세기 이후의 문화와 사회 구조의 변화
2) 사회학적 학교의 특징(윌러)
3) 듀이의 교육이론
4) 학교의 임무


2. 학교의 사회적 기능

1) 교육과 사회의 관계
2) 사회화를 위한 교육의 기능


3. 학교교육에 대한 기능론적 관점

1) 기능론의 관점에서 과거와 현재의 차이점
2) 기능이론의 학교교육에 대한 관점
3) 뒤르켐
4) 파슨스


4. 학교교육에 대한 갈등론적 관점

1) 갈등론자 및 주장
2) 갈등이론의 학교교육에 대한 관점
3) 자본계층을 위한 교육

5. 기능론적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 비교

1) 기능론적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의 공통점
2) 기능론적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의 차이점

본문내용
학교의 사회적 성격
교육은 생활 속에서 개개인의 경험으로 이루어진다.
개인적인 방법 : 시행착오
의도적인 방법 : 교훈, 교시, 훈육
과거에는 성인들의 행동을 모방하면서 경험을 쌓았지만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다양해진 성인들의 문화를 이해하기 어려웠다.

1) 16세기 이후의 문화와 사회 구조의 변화
① 경제제도의 발달에 따른 화폐와 셈의 발달
② 수공업 및 산업발달에 따른 직업의 분화
③ 원시 부족사회의 붕괴와 국가 및 도시의 발달
④ 교통기관의 발달에 따르는 사회 조직의 복잡화
⑤ 풍부해지는 문화재와 문자의 발달(르네상스의 과학의 발달)
-이와 같은 변화로 인해 보다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교육 체제를 생각하게 된다.

2) 사회학적 학교의 특징(윌러)
① 학교는 일정한 인구를 가지고 있다.
② 학교에는 뚜렷한 정치적 기구가 있다.
③ 학교는 사회관계의 가느다란 그물의 연쇄를 보여준다.
④ 학교에는 ‘우리들’ 이라는 감정이 충만하다.
⑤ 학교에서는 독자적인 문화가 있다.
-자연적으로 형성된 공동 집단이 아니라 제도 및 법규에 따라 조직되는 이익집단의 성격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봤습니다.잘 봤습니다.
  • xlsw***
    (2016.09.02 00:15:39)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교육사회학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목 차서론.1. 기능이론1) 기능론적 관점의 사회관2) 기능론적 관점의 교육관2. 갈등이론1) 갈등론적 관점의 사회관2) 갈등론적 관점의 교육관3. 두 이론의 견해 비교1) 소득과 빈부의 격차 문제2) 학업성적의 차이 문제3) 교육기회의 불평등 문제4) 학교교육의 사회화기능5) 학교교육의 분배와 선발기능4. 두 이론의 강약

  • [교육과 사회] 기능적 관계와 갈등적 관계
  • 교육체제 안에서 학교가 충족시켜야 할 기능들- 학교는 청소년들을 다양한 정치적 역할과 기타 성인들의 역할에 통합시키는 기능을 수행하여야 한다.- 학교는 경제적인 불평등을 해소하여 사회적 평등을 촉진시키는데 공헌하여야 한다.- 학교는 도덕적.인지적.심미적 발달을 통해 개인의 성취를 도와야 한다.2.기능론적 패러다임과 유기체적 비유사회는 하나의 생물학적 유기체와 같다.(- 기능이론의 기본가정 )ㆍ사회는 각각 다른 여러 요소로 구

  • [교육사회학]교육의 사회적 기능
  • 목 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교육의 기능에 관한 관점가. 기능론적 교육관나. 갈등론적 교육관2. 교육과 사회계층의 관계 가. 사회계층의 개념 나. 사회계층의 일반적특징다. 사회계층의 영향 라. 사회계층과 사회계급의 비교마. 교육과 사회계층바. 교육과 사회계층의 관계Ⅲ. 교육의 사회적기능1. 문화유산의 전달기능2. 사회통합의 기능3. 사회충원의 기능4. 사회적 지위이동 촉진기능5. 사회개혁의 기능Ⅳ. 결 론Ⅴ. 참고

  •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을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예를 들고 비교· 설명하시오
  • 기능론적 관점에서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 분석2) 기능론적 관점의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을 예를 들어 갈등론적 관점과 비교 설명Ⅲ. 결론Ⅳ. 참고문헌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을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예를 들고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론학교와 사회는 교육제도, 교육내용, 학교의 운영방식 등에서 상호 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상호 간의 영향을 분석하는데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 두 가지 이론이

  • 기능이론과 갈등 이론에 대해서
  • 사회도 어느 쪽에서 바라보며, 무엇을 중심으로 보는가에 따라 전혀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사회를 보는 시각에는 거시이론으로 크게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있습니다. 차례◈ 기능이론기능이론 이란?기능이론의 시각기능이론의 교육론자들의 교육관기능이론과 교육과 비판◈ 갈등이론갈등이론 이란?갈등이론과 교육과 비판◈ 기능론적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의 비교 ◈ 대립하는 기능이론과 갈등이론기능이론 이란?기능론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