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기능론적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육사회(기능론적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 비교)
- 목차
-
들어가기
1. 학교의 사회적 성격
1) 16세기 이후의 문화와 사회 구조의 변화
2) 사회학적 학교의 특징(윌러)
3) 듀이의 교육이론
4) 학교의 임무
2. 학교의 사회적 기능
1) 교육과 사회의 관계
2) 사회화를 위한 교육의 기능
3. 학교교육에 대한 기능론적 관점
1) 기능론의 관점에서 과거와 현재의 차이점
2) 기능이론의 학교교육에 대한 관점
3) 뒤르켐
4) 파슨스
4. 학교교육에 대한 갈등론적 관점
1) 갈등론자 및 주장
2) 갈등이론의 학교교육에 대한 관점
3) 자본계층을 위한 교육
5. 기능론적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 비교
1) 기능론적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의 공통점
2) 기능론적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의 차이점
- 본문내용
-
학교의 사회적 성격
교육은 생활 속에서 개개인의 경험으로 이루어진다.
개인적인 방법 : 시행착오
의도적인 방법 : 교훈, 교시, 훈육
과거에는 성인들의 행동을 모방하면서 경험을 쌓았지만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다양해진 성인들의 문화를 이해하기 어려웠다.
1) 16세기 이후의 문화와 사회 구조의 변화
① 경제제도의 발달에 따른 화폐와 셈의 발달
② 수공업 및 산업발달에 따른 직업의 분화
③ 원시 부족사회의 붕괴와 국가 및 도시의 발달
④ 교통기관의 발달에 따르는 사회 조직의 복잡화
⑤ 풍부해지는 문화재와 문자의 발달(르네상스의 과학의 발달)
-이와 같은 변화로 인해 보다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교육 체제를 생각하게 된다.
2) 사회학적 학교의 특징(윌러)
① 학교는 일정한 인구를 가지고 있다.
② 학교에는 뚜렷한 정치적 기구가 있다.
③ 학교는 사회관계의 가느다란 그물의 연쇄를 보여준다.
④ 학교에는 ‘우리들’ 이라는 감정이 충만하다.
⑤ 학교에서는 독자적인 문화가 있다.
-자연적으로 형성된 공동 집단이 아니라 제도 및 법규에 따라 조직되는 이익집단의 성격
자료평가
- 잘 봤습니다.잘 봤습니다.
- xlsw***
(2016.09.02 00:15:3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