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30 / 2016.11.30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사회학]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라는 주제로 작성되었으며, 여러 자료를 바탕으로 주제에 충실하게 노력하여 만들었습니다.
가격대비 만족도가 높은 자료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줄간격 : 160%, 글자크기 : 10pt)
목차
서론.

1. 기능이론
1) 기능론적 관점의 사회관
2) 기능론적 관점의 교육관

2. 갈등이론
1) 갈등론적 관점의 사회관
2) 갈등론적 관점의 교육관

3. 두 이론의 견해 비교
1) 소득과 빈부의 격차 문제
2) 학업성적의 차이 문제
3) 교육기회의 불평등 문제
4) 학교교육의 사회화기능
5) 학교교육의 분배와 선발기능

4. 두 이론의 강약점
1) 기능이론
2) 갈등이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기능이론

‘기능이론(functionalism)은 교육사회학의 기원과 함께 한다.’고 말하듯이 콩트(Comte)나 스펜서(Spencer)까지 거슬러 올라갈 정도로 그 역사가 깊다.
기능이론은 도덕 교육의 일차적인 기능은 신세대로 하여금 이기주의를 극복하도록 사회화시켜 사회의 생산적인 성원이 되도록 하는 것으로서, 교육은 사회제도의 유지와 국민성의 보존에 기여하며, 모든 학생들에게 그렇게 할 수 있는 기회가 동등하게 돌아가야 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 교육사회학 / 성용구 / 태영출판사 / 2009
: 교육사회학 관련이론 / 양서원 / 1992
: 교육사회학 / 김신일 / 교육과학사 / 2009
: 네이버지식백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능론과 갈등론의 관점에서 바라본 교단의 양상 교장 자살 관련
  • 사회적인 상태를 서술할 것이다.또한 사회학 이론의 거시적 두 가지 관점(기능이론, 갈등론)을 개관정리하고 전체적으로 교장의 자살 사건과 현 교육 집단의 대립 양상을 거시적인 관점에서 살펴볼 것이다. 거시적 두 가지 관점을 개관정리하는 이유는 현재 한국 교육계의 대립 상태가 사회정치적으로 복잡다양하기는 하지만 근본적인 구도가 비교적 순수하고 선명하게 원론적이기 때문이다. 참고로 위의 거시적인 두 관점은 이미 미시적인 관점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주장이 강력하게 나타나자 교육과 사회를 서로 관련시켜 연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는 여러 분야 학자들이 교육현상을 새로운 시각으로 연구하는 계기가 되었다. 교육을 사회와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에 미치는 사회의 영향을 간과하거나, 반대로 교육을 사회적인 상황에 완전히 종속시키는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의 자주성을 무시하면 안된다.교육학과 사회학⊙ 교육학 (학문적 성격 : 바람직한 인간의 형성을 연구하는 학문) 사회학과 교

  • 인간과사회1C)내가 그동안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사실이나 익숙하게 여겨온 대상 가운데 하나-지역갈등, 지역감정-를 골라서 이를 다른 시각에서 분석해 보시오0k
  • 갈등을 다른 시각에서 보기 시작하였다. 짐멜은 인간 사회에 갈등은 언제 어디에나 있는 것으로 보고 갈등의 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 해결방법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루이스 코저는 한 걸음 나아가 인간사회의 갈등이 꼭 역기능적인 것이 아니며 통합기능을 한다는 점을 밝혀 내었다. 갈등을 통해 사회통합이 이루어지고 또 다른 형태의 발전이 이루어지기도 한다는 것이다. 마르크스의 갈등이론과 계급혁명이론에 따라 건설되었던 공산주

  • [교육환경]정보화와 사회변동에 따른 교육 환경의 변화 가능성
  • 시각을 가지고 이에 대한 전망을 해보고자 한다.1.2 기존 이론에 대한 고찰위에 언급되었던 인터넷 교육기관의 증대 사례에 앞서, 이미 몇몇의 교육학자와 미래학자들은 이반 일리히가 주장하는 ‘학교없는 사회’, 즉 탈학교이론을 전혀 다른 시각에서 재조명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몇 가지 이론들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첫째로 언급할 책은 김종두의 정보사회와 교육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정보화 사회의 학교교육체제 변화방향에 대하여 서술하

  • [갈등] 갈등의 기본요소, 갈등의 종류와 원인, 갈등의 기능, 노사갈등, 유통경로갈등, 지방자치단체간갈등, 학교갈등에 관한 심층
  • 기능적인 정신 이상 면에서 아주 심각한 현상이며 이러한 개념 정의에서 갈등은 결혼실패, 교육실패, 직장실직 등과 같은 사회적인 병적인 현상 연구에도 기여한다. 심리적인 측면의 갈등은 다음에서 논의할 사회적 갈등과도 무관하지는 않다. 다음은 사회학적 측면에서 갈등의 개념과 정의에 대한 여러 학자의 견해인데 이러한 갈등은 주로 기업 조직에서 대두되는 갈등으로 그 중요성이 점점 증대되고 있다. 코서(Coser)는 사회적 갈등이란 대립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