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 행정의 개념과 역할/임무 및 발달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체육행정의 명확한 정의는 내릴 수 없지만, 그동안 학자들이 연구한 것을 토대로 정의해 보았으며, 지금까지 체육행정과 유사한 개념으로 쓰여진 체육관리 및 체육경영 등의 개념들도 구분하였습니다.
끝으로, 체육행정의 발전을 위해서 체육행정가들이 갖추어야할 역할 및 임무 등을 제시해 보았습니다.
목차
1. 체육 행정의 의의

2. 체육행정의 개념
1. 체육의 개념
2. 행정의 개념
3. 체육 행정의 개념

3. 체육행정의 유사개념
1) 체육관리
2) 체육경영

4. 체육 행정가의 역할과 임무
-역할-
-임무-

5. 체육 행정학의 발달과정
1. 체육 행정학의 태동
2. 점진적 성장과정

6. 체육 행정학의 전망과 과제
1. 체육행정연구의 과학적 접근
2. 체육행정의 연구방법 및 연구영역의 탐색
3. 체육행정학회의 질적 발전과 학회지 발간
본문내용
당시 체육의 개념이 Hitchcock(1881)에 의하여 "체육의 교육", "체육에 관한 교육"이라는 내용으로 정립되자 체육은 체육발달, 체력증진, 건강 또는 위생을 목표로 하는 체육활동으로 인식되었다. 이러한 전통적 인식은 "physical culture(신체 문화)"나 "physical training(신체 훈련)"과 유사한 개념으로 사용되어 군대 또는 학교체육의 프로그램에서 대근활동, 운동기술증진, 건강, 피로제거 등을 포함하는 "physical fitness"개념으로 현상화 되었다.
그러나, 1910년대를 전후하여 체육이 신체의 교육(education of physical)이냐 아니면 신체를 통한 교육(education through physical)이냐 하는 것을 놓고 논쟁이 재기되었고, 1930년대에 이르러 Williams와 Oberteuffer 등의 "체육은 신체활동을 통하여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한 인간을 형성하는 교육의 한 분야"라는 주장이 받아들여지면서 신체를 통한 교육의 개념으로 전환되어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체육의 정의는 1960년대 체육이 학문적 전문성을 갖추게 되면서 신체운동 자체에 대한 기본개념, 방향, 운동지각 향상에 대한 관심을 움직임 교육(movement education)에서 인간 움직임(human movement)으로 발전하면서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체육의 하위학문으로는 체육사 및 철학, 체육심리 및 사회학, 체육행정 및 관리, 체육교육과정, 체육생리학, 체육역학 등이 있다.
이상과 같이 체육에 대한 개념은 시대, 이념, 지역적 특성에 따라 그 정의를 달리하며, 과거 신체단련을 주요 기능으로 하던 체육은 각 시대의 변동에 따라 건강, 운동, 레크리에이션, 인격완성, 국민단합, 세계평화에의 기여 등의 수단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체육이 전통적으로 '신체에 관한' 또는 '신체를 통한' 교육적 활동이라는 협의의 범주를 벗어나 현대를 살아가는데 있어 국가뿐만 아니라 개인의 복지를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개념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체육이 가지고 있는 교육적 측면 또한 다른 교육들과는 구별되어 그 독자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2. 행정의 개념
행정은 국가를 단위로한 정부의 활동으로 구현되므로 움직이는 정부(governemnt in action)라고도 표현한다. 정부가 구현하는 공공목적은 사회적 존재인 사람들간에서 생겨나는 것으로 당연히 행정의 주체는 국민이다. 행정활동에 소요되는 자원을 국민이 부담한다는 현상을 염두에 둔다면 더욱 분명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사회]한국형 옴부즈만제도(국민고충처리위원회)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 개념과 특징 및 기능과 발전과정 등을 논거한 다음, 선진국가의 옴부즈만제도의 발전상을 살펴보고, 이를 우리나라와 비교검토한 후 현행 국민고충처리위원회의 조직 및 권한, 업무처리절차와 그동안의 운영결과 등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그 기능 활성화를 위한 발전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2. 연구 방법 및 범위본 연구는 앞에서 제시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단행본 및 연구자료와 보고서를 토대로 옴부즈만제도에 관한 기본 개

  • 사회체육의 대중화 요소
  • 체육 조직의 정의1) 스포츠 조직 관리의 개념과 정의2) 체육조직의 유형3) 조직 구조4) 조직의 종류5) 조직 과정6) 조직발전의 이론적 배경7) 조직발전의 정의8) 조직발전의 목표9) 조직발전의 특징10) 조직의 효과성5. 사회체육의 조직의 역할 및 필요성Ⅱ. 본론1. 사회체육조직의 활성화 2. 사회체육조직의 조정1) 구조적 접근방법(Structural approach)2) 기술적 접근방법(Techonolgical approach)3) 인간적 접근방법(Human approach)3. 지방체육행정조기의 강화1)

  • [교육학] 지역사회학교와 평생교육의 해결방안
  • 발달 하였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방식의 습득 지역사회의 민주화를 임무로 발달배경을 들 수 있다 지역사회의 개념과 발달과정 지역사회학교의 특성 및 활성화 방안을 알아보자 2. 지역사회학교 地域社會學校, community school 학교가 소속해 있는 지역사회의 발달 및 지역사회 주민들의 교육적 필요를 충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면서 지역사회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 학교의 한 형태. 이러한 학교를 건설하려는 운동을 지역사회학교운동이라

  • [교육학] 장학행정
  • 발달, 장학의 과업 등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연구에서 밝혀진 이론적 배경들을 이해하는 것은 장학담당자나 교사들이 그들의 역할과 책임을 이해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그러므로 장학의 개념과 발달, 장학의 과업 및 장학담당자의 자질, 교내 장학의 성격과 방법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장학의 개념해방이후에는 교육의 기회확대, 교육시설의 확충, 교육행정 조직의 규모 확대 등 양적을 추구를 하였지만 1980대 이후 교사의 질, 교육과정의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중요성
  • 역할을 대신해서 기본적인 보호에 치중하는 육아와 탁아와 같이 소극적 개념으로 볼 수 없다. 최근 유아교육이 보편화되고 기혼 여성의 취업이 모든 계층 여성의 자아 실현을 위한 일반적인 선택이 되었음을 가만해 본다면, 발달적 탁아(developmental day care) 또는 질적 탁아(quality day care)가 요구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종래의 신체적 보호 중심의 탁아가 아니라 교육, 사회적 서비스, 영양, 건강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종합적 프로그램으로서 교육.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