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M 기업의 경영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3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회 사 소 개
1. 개 관
2. 전세계 네트워크
3. 연 혁
4. 역 사

Ⅱ. 인사 및 재무 현황
1. Leaders
2. 인재상
3. 조직구조
4. 재무현황

Ⅲ. 3M 전략
1. 3M 전략

Ⅳ. 기 업 철 학
1. 비전과 공유가치
2. 맥나이트 경영철학
3. 기업문화

Ⅴ. 기 술
1. 혁신지원풍토
2. 혁신스토리

Ⅵ. 환 경 활 동
1. 환경정책

Ⅶ. 한 국 3 M

Ⅷ. 3M의 원동력 분석 및 결론
본문내용
Ⅰ. 회사소개 1. 개 관 1) 혁신 100년의 3M 3M은 미국 미네소타주 세인트 폴(Minnesota, St. Paul)에 본부를 둔 초국적 초우량 기업으로 Minnesota Mining & Manufacturing(미네소타 채광, 제조회사)의 첫머리를 따서 3M이라는 회사 이름이 비롯됐다. 1902년 철도원 출신인 헨리 S. 브라이언과 윌리엄 A. 맥고나글, 의사 J. 던레인 버드, 변호사 존 드완, 푸줏간 주인 허몬 케이블 등 5명의 평범한 개인들이 각각 1천 달러씩 출자를 해 사업을 시작한 이후 여러 번의 사업형태 변화를 거쳐 혁신적인 제품들을 개발, 인간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며 성장을 계속해 왔다. 20세기가 채 끝나기도 전에 이미 세계 80위권의 우량 기업으로 성장했으며 2002년에는 설립 100주년을 맞았다. 미국의 󰡒포츈󰡓지는 3M을 매년 가장 명망있는 기업의 상위권에 포함시키고 있으며 영국의 󰡒파이낸셜 타임즈󰡓도 󰡐세계에서 가장 존경 받는 50대 기업`으로 선정하기도 했다.(중략)
4. 역 사
1) 1900년대 (1900-1909)
1902년은 미국 미네소타주 투하버스에 (Minnesota, Two Harbors) 살던 5명의 사업가에게 밝은 희망을 던져준 해였다. 그들은 샌드 페이퍼와 연마용 휠 제조에 사용되는 미네랄의 주 성분인 커런덤을 채취하는 일을 하기 위해 3M, 즉 Minnesota Mining & Manufacturing이라는 회사를 창립했다. 하지만 그 미네랄은 질이 낮은 사암으로 판명 되었고 그 질 낮은 미네랄 제품의 영업은 매우 미약하여 회사는 거의 망할 지경이 되었다. 하지만 그들 설립자들은 이에 굴하지 않았다. 그들은 광산업을 그만두고 미네소타주 덜루스(Duluth)로 옮겨 다른 공급자에게서 구매한 연마재를 이용한 샌드 페이퍼를 만들면서 회사의 명맥을 유지해갔다. 이런 과정에서 자금이 딸렸고 3M의 주주인 에드가 오버(Edgar Ober)는 회사를 살리기 위해 세인트 폴(St. Paul)에 있던 사업가 오드웨이를 이 회사로 끌어들였다. 1907년, 3M은 20살의 경영학 전공 학생, 윌리엄 맥나이트를 사서로 채용했다. 그는 무척 열심히 일했고 3M의 사장과 최초의 회장이 되는 길을 꾸준히 밟아갔다. 그의 지도력과 비전은 회사의 장래 모습을 그려내는데 많은 기여를 했다.
2) 1910년대 (1910-1919)
3M은 덜루스(Duluth)에서 세인트 폴 (St. Paul)로 회사를 이전했다. 당시 영업 부장이었던 맥나이트는 3M의 영업 사원들이 고객의 사무실을 방문하고 실제로 3M 연마재를 사용하는 작업자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도록 강조했다. 이런 󰡐고객 밀착󰡑 태도는 많은 제품과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가져다 주었다. 치명적인 품질상의 어려움을 겪은 3M은 자그마한 연구소를 설립하는데 500달러를 투자했다. 그 투자액은 당시만 해도 아직 초창기였던 회사에게는 큰 돈이었지만 그것은 확실한 품질 유지를 위한 현명한 선택이었으며 연구 개발분야에 대한 선견지명있는 투자였다. 3M Three-M-lite™ 브랜드의 연마포는 3M 최초의 독자적인 제품이었다. 이 제품의 유연성과 금속 연마력은 자동차 제조회사나 카센터에서 호응을 많이 받아 베스트 셀러 상품이 되었다. 1916년, 3M은 채무 변제를 할 수 있었고 최초로 배당금을 나눠주게 되었다. 1917년, 3M의 영업실적은 1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내실있는 성장을 위한 자리를 잡은 시기였다.

참고문헌
■ 3M 홈페이지 http://www.3m.com
■ 한국 3M 홈페이지 http://www.3M.co.kr
■ 3M 2003년 annual report
■ 3M 100주년 기념 'A century of Innovation the 3M Story' 발간(eBook)
■ ‘나도 3M에서 일하고 싶다’
저자:Ernest Gundling, 번역:최종옥, 출판사:세종서록 2001. 2월
■ ‘3M 지속적 혁신의비밀’ 저자:이재연외, 출판사:형성출판사(420쪽참고)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인터넷관련 수집(네이버:블로그, 엠파스, 야후등)
- 제품혁신의 대명사 3M, 3M의 15%룰, 3M의 리더쉽, 경영 3M,
100년 기업의 3M, ‘윌리엄 맥나이트’의 수퍼리더쉽, 3M사의 정보화 사례,
그린마케팅 사례 등
■ 각종 신문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전략] 쓰리엠(3M)의 글로벌기업 성공전략
  • Ⅰ. 서론1. 3M기업 소개 2. 설립과 역사Ⅱ. 본론(경영전략)1. 3M의 SWOT분석2. 3M의 혁신 3. 소회사의 독립경영체제 4. 현지중심주의 인사정책 5. 국가별 전략 6. 3M의 환경마케팅Ⅲ. 결론-나아갈 방향 및 전략 - 참고문헌1. 3M기업소개- 공유가치*우리의 고객들을 혁신적인 기술과 우수한 품질로 만족시킨다. *글로벌 시장에서 꾸준한 성장으로 투자자에게 높은 수익을 제공한다. *전세계 지역사회와 환경을 존중한다

  • [경영학] [국제경영론]글로벌 기업 `3M` 경영전략 사례분석(A+리포트)
  • - 목 차 -1. 3M은? (1) 3M 개요 소개(2007년 기준)(2) 3M의 설립과 역사(3) 3M 정체기 극복(4) 3M의 핵심역량2. 3M의 경영전략(1) 3M의 혁신(2) 3M의 환경마케팅(3) 국제화 전략(4) 소회사의 독립경영체제 (5) 현지중심주의 인사정책 (6) 국가별 전략 : 현지 자회사의 역할에 따른 구별3. 3M의 이론적 분석(1) 3M의 SWOT분석(2) 3M의 4P분석4. 3M이 나아갈 방향 및 전략* 참고자료1. 3M은?(1) 3M 개요 소개(2007년 기준)* 매출액: 245억 달러 * 미국

  • [국제경영] 글로벌 기업 3M의 경영전략 사례 분석
  • - 목 차 -1. 3M은? (1) 3M 개요 소개(2007년 기준)(2) 3M의 설립과 역사(3) 3M 정체기 극복(4) 3M의 핵심역량2. 3M의 경영전략(1) 3M의 혁신(2) 3M의 환경마케팅(3) 국제화 전략(4) 소회사의 독립경영체제 (5) 현지중심주의 인사정책 (6) 국가별 전략 : 현지 자회사의 역할에 따른 구별3. 3M의 이론적 분석(1) 3M의 SWOT분석(2) 3M의 4P분석4. 3M이 나아갈 방향 및 전략* 참고자료1. 3M은?(1) 3M 개요 소개(2007년 기준)* 매출액: 245억 달러 * 미국

  • [경영전략] 혁신기업 3M의 전략 분석
  • 3M은 country-by-country의 경영에서 좀 더 지역 단위의 경영에 집중하였다. 무역 장벽 붕괴와EU와 NAFTA와 같은 새로운 무역 장애가 발생하여 세계적인 경쟁 시장에서 원가를 절감하기 위한 방편으로 지역 단위의 경영에 집중하게 된 것이다.1991년부터는 DeSimone이 3M의 CEO가 되는데, 그는 3M에게 닥친 1990년대의 불황을 겪게 된다. 그의 리더십이 기업의 안팎으로 비난을 받게 된다. 이 당시 3M의 해외 사업 확장 전략의 장애물이 된 사건은 1997년의 Asia crisis였다.

  • [국제경영전략론] 3M의 글로벌 경영현황분석
  • 3M의 글로벌경영현황과국제경영전략적분석Ⅰ. 서 론 1. 글로벌 기업의 정의 및 선정이유Ⅱ. 3M 소개 1. 글로벌기업 3M의 역량2. 3M의 주요사업부3. 3M의 비전과 공유가치Ⅲ. 3M의 기업문화 1. 맥나이트의 경영철학2. 3M의 기업문화Ⅳ. 3M의 글로벌 경영현황 1. 해외진출 정책1-1. 현지중심주의 인사정책1-2. Contributor와 경제성장률에 따른 이원화된 글로벌 전략1-3. Black Hole과 글로벌 사업부 포트폴리오2. 생산체계의 경영혁신2-1. 식스시그마(Six-sigma)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