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산업론] 광고시장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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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각 연도별 광고 시장 현황
- 1998
- 1999
- 2000
- 2001
- 2002
- 2003
- 2004
- 2005
- 2006

2.광고시장 현안 및 전망
본문내용
2000년

‘뉴 밀레니엄’시대의 도래, 높은 경제 성장률, 기업광고의 증대, 시드니 올림픽 특수,
한국방송광고공사(kobaco)의 글로벌스탠더드제도의 도입, 닷컴 기업의 광고비 증가 !

-> 전년 대비 26.7% 의고도 성장률 ,
5조 534억 원을 달성하여 광고시장 5조원 시대 개막.


2001년

세계경기 침체가 심화될 것이라는 우려 -> 반도체 가격하락, 수출 격감, 생산.출하.설비투자.국내소비 등 을 원인으로 기업들의 광고.마케팅 활동이 격감.

-> -2.4% 의 마이너스 성장률 기록.
전체 광고비 전년보다 1359억 감소

BUT ! 새로운 변화
- 매체 1위 였던 신문과 TV가 자리 교체
- 세계적 광고회사 그룹 WPP의 국내 진출로 다국적 광고회사와 국내광고회사의 제휴.


2002년

2002년 한.일 월드컵, 부산아시안게임, 대통령 선거 등 각종 이벤트 발생

-> 전년 대비 19.8% 성장
광고비 총액 6조 8477억 원으로 전년도 보다 1조원 이상 증가.


2003년

혼란 스러운 기업 환경, 불안한 투자여건, 가계 부실, 금융 불안, 청년 실업의 증가 등 광고 산업 위축
-> 여전히 광고시장은 6조 원대를 유지

WHY?
정보통신, 부동산, 금융, 식품, 서비스 등 지속적인 광고 투자 증대, 브랜드 광고의 활성화
광고비 지출이 경기침체나 소비 위축 시에는 브랜드의 자산가치를 지키는
마케팅 활동 이라는 인식 보편화 !

AND
저조한 4대 매체 광고비와 대조적으로
케이블TV와 온라인 광고 급증으로 뉴미디어의 광고시장 가치를 가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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