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과대중매체] 선전과 여론설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장 서론

2장 선전활동의 흐름
1. 선전의 역사
2. 선전과 세계대전
3. 근⋅현대사회에서의 선전현황

3장 선전과 커뮤니케이션
1. 설득커뮤니케이션
2. 정치커뮤니케이션
3. 선전과 선동

4장 선전을 통한 여론설득 (사례연구)
1. 정치와 선전
2. 종교와 선전

5장 선전의 문제점, 역효과와 한계

6장 해결방안

7장 결론

본문내용
2장 선전활동의 흐름
1. 선전의 역사
선전과 대항선전의 체계적인 설계는 기원전 500년 그리스에서 법률가, 선동연설가, 정치가 등이 즐겨 사용한 수사학과 더불어 시작되었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철학자들은 그들 자신의 주의 주장이 설득력 있도록 만들기 위할 뿐 아니라 사이비 법률가와 선동 연설가들의 모순 투성이의 논리를 반박하고 이들로부터 자신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수사법을 정립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수사학은 중세기, 심지어 문예부흥 이후에도 고등교육에서 강조되는 분야였고 오늘날 대중연설과 논리를 다루는 학습에서 다루어지며 전문적인 선전가들 및 대항선전가들이 즐겨 이용하고 있다.
선전의 역사는 세 가지 복합적인 요소에 그 기초를 두고 있는데, 첫째, 문명의 발달과 국가의 등장과 함께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으려는 강한 욕구, 둘째, 선전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유용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의 첨예화, 셋째, 선전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의 증대와 행동과학적 연구결과의 적용을 들 수 있다. 역사를 통하여 이 세 요소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병합되어 태도 변용을 위한 수단으로서, 그리고 새로운 아이디어나 시각을 창출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선전의 이용이 증대되었다.

1) 로마 제국시대
기원 후 50년까지 계속된 로마제국은 그 당시에 가능한 모든 커뮤니케이션적인 선전기법을 개발, 적용하였다. 그 결과 오늘날까지도 로마 제국으로서의 강한 이미지가 남아 있다. 로마는 지역적으로 넓은 영토를 점하고 있어서 통제하기에 어려운 점이 많아 강력한 중앙집권적인 정부의 건설을 필요로 하였다.
제 1차 삼두정치가 붕괴되고 시저(Julius Caesar)가 종신통령이 되는 과정에서 한 사람의 인격에 의해서만 대중은 그들의 정치적 희구나 감정을 만족시킬 수 있다는 사상을 전파하였다. 시저는 특히 권력을 잡고 권력을 잡고 독재정치를 펴는 동안 첨예화된 선전기법을 원용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처음엔 일반 국민에게 두려움을 심기 위하여 해외 원정 중 그의 군대의 활약상을 담은 전투경험담과 국내에서 테러행위를 병합한 무용담을 이용하였다. 이를 확산시키기 위해 화폐라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널리 이용하고 또한 역사극을 전쟁에서의 승리를 널리 알리는데 최대로 이용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서적

유일상. 선전과 여론설득 (도서출판 아침. 2001)

김영석. 설득커뮤니케이션 (나남출판. 2005)

김창남. 선거 캠페인과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5)

권혁남. 미디어 선거의 이론과 실제.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2)

김창남 외. 정치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 논문
대중 선전 선동에 관한 연구 (연세대 행정대학원. 조승섭. 2004)

뉴미디어시대의 정치광고 매체특성과 표현분석에 관한 연구(숙명여대 대학원. 권소현.2008)

미디어 신뢰도와 정치행태에 관한 연구: 대학생들의 정치참여행위를 중심으로(중앙대 대학원. 박상호. 2005)

한국의 선거보도와 정치광고의 특성에 관한 연구: 16대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성균관대 대학원. 이성헌. 2005)


-인터넷
www.daum.net

www.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NS와 액티비즘 레포트
  • 대중매체의 발달로 액티비즘이 일어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시민들은 자신과 생각이 같은 사람과 모여 의견을 표출하며 여론을 형성한다. 액티비즘은 촛불집회, 시위, 인터넷 서명 등과 같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슬랙티비즘(Slacktivism)‘게으른 사람’, ‘회피주의자’를 뜻하는 슬랙커(slacker)와 ‘행동주의’를 의미하는 액티비즘(activism)이 합성된 신조어로, 사회 현안에 대해 반대의사를 갖고 있으면서도 직접 행동으로 옮기기를 주저하

  • 정치의 사회심리학
  • 설득했다. 그리고 그는 미국시민들이 바라보는 앞에서 티비 연설을 시작했다. “우리는 도덕적인 문제에 직면했다. 만약 미국인이 피부색이 검다는 이유로 식당에 마음대로 못가고, 투표를 하지 못한다면, 자녀들을 최고의 공립학교에 보내지 못한다면, 우리 가운데 누가 피부색이 변해서 그의 위치에 설 것인가? 링컨 대통령이 노예들을 해방시킨 후 100년이 지났다. 그러나 그들의 후예들, 그들의 손자들은 충분히 자유롭지 못하다. 좌절과 불안의 화염

  • 제주 4 3 사건과 국가의 로컬기억 포섭과정 보고서
  • 선전은 우리를 세뇌시키기에 충분했다. 그러나 현재까지의 농업 사양산업이라는 문제가 제주해군기지추진과 국제자유도시의 성공적 추진이 해결책인지는 학계에서 특히 농업관련 당사자 대표들과 학계 (제주대학교 농업관련 연구자들)에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다음으로 세계 평화의 섬 문제이다.이 논문에서 지적한 ‘용서와 화해’라는 기표에서 ‘평화’라는 기표로의 전환이 과연 4.3의 기억을 망각시켰다고 이끈 논리가 설득력이 크게

  • 방송 광고와 방송 광고 심의 규제
  • 매체 특성 때문에 방송할 광고물의 사전심의는 필수적이라는 입장이다. 그러나 이러한 이견에도 불구하고 방송위원회의 결정이 방송가, 방송불가의 행정처분이라는 점에서 사전억제라는 주장이 설득력 있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 문제는 아직 판례가 없어 앞으로도 많은 논란이 예상되고 있기도 하다. 2) 방송 및 방송광고 규제의 논리 그렇다면 왜 방송광고에 대해서만 이토록 엄격한 법적규제가 이루어지는가? 이는 방송매체 자체의 특성과 그에

  • [한국언론사] 1980년대 언론탄압과정
  • 여론의 정치는 필연적으로 민주 주의의 핵심적인 내용이 되지만 강력한 사회세력의 이익에 봉사하는 제도로 타락 할 수 있 다. 이는 여론이 사회의 특수이익, 특히 사회 기득 세력의 이익에 봉사하기 위해 매체를 통 하여 왜곡되거나 조작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권위주의 또는 독재주의 체제 아래 에서 언론은 정치권력의 직접적인 통제를 받게 되며 언론은 필연적으로 권력의 유지 강화를 위한 대중 설득과 선전의 일방적 통로가 된다. 따라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