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열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0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사회학> 교육열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100% 목차 그대로입니다.!!
목차
1. 서론 - 교육열 새롭게 보기
2. 교육열에 대한 비난의 논리와 재인식의 논리
3. 교육열에 관한 개념화의 시도
4. 개념화 시도의 새로운 방향
5. 교육열 기본형의 가정과 변화과정의 모색
6. [교육열 현재형]의 형성 논리
7.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 교육열 새롭게 보기
교육열의 개념을 학술적인 분석도구로 정교하게 다듬고, 교육열 현상을 학술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논리공정(論理工程)을 세운다.

2. 교육열에 대한 비난의 논리와 재인식의 논리

가. 비난의 논리
교육열은 일반적으로 수용의 대상이 아니라 비난과 억제의 대상이었다. 과잉 교육열, 잘못된 교육열, 맹목적 교육열, 출세주의적 교육열 등 교육열은 오욕으로 가득 차있다.

나. 재인식의 논리
기존에는 교육열에 대한 합리적이고 충분한 분석의 노력도 하지 않은 채 교육열을 비난 의 대상으로 상정하고 배척해왔다. 한국의 교육문화는 교육열이 지배하는 교육문화라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교육열이라는 개념을 중립적 개념으로 취급하고 이를 학술적인 도구로 재개념화하여 다뤄야한다.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인지 발달론을 통해 바라 본 조기유학
  • 교육열에 대해 냉철하고도 객관적인 시각과 판단이 필요한 때 이다. 참고문헌김아영 외 2명(2007). 교육심리학. 박학사. p. 71.김흥원(2005). 조기유학에 관한 국민 의식과 실태. 한국교육개발연구원 나동진(2008). 교육심리학. 학지사.신종호 외 6명(2007). 교육심리학. 학지사.장종현(2003). 지방포럼 4권. 단일호. pp. 98-99.전성연(2004).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성균관대학교 응용심리연구소(2007). 인간의 마음과 행동. 박영사. p. 229.자료교육과학기

  • [교육위기]교육위기의 요인, 교육위기의 실태, 교육위기의 교실붕괴, 교육위기의 학교교교육위기, 교육위기의 대처 방안 분석
  • 없다, 서울 : 교육과학사김회용(2001) / 교실붕과현상과 그 대책으로서의 교육학, 교육 교육사상연구 10이두휴(1999) / 공교육의 위기와 희망, 한국공교육체제의 평가와 전망, 한국교육연구소이규환(2002) / 교육개혁론, 서울 : 배영사지현주(1999) / 사회적 위기, 일본의 학급붕괴, 학교를 어떻게 살릴 것인가, 학교붕괴의 원인과 진단, 서울 :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참교육토론회 자료집한국교육개발원(2001) / KEDI 교육정책포럼 - 한국교육의 현실과 대안(3)

  • [사교육비문제] 사교육의 현 실태와 해결방안
  • 교육열: 사회 계층간 비교를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30:4 (1992), pp97-173.김영화/이인효/임진영, 「한국인의 교육의식 조사연구」, 조사보고서, 한국 교육개발원, 1994.김 옥, 「초등학교 학생의 사교육비 실태 분석」,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8.박승록/김정호, 「사교육비 지출의 국민 경제적 효과」, 삼성경제연구소, 1997. 서울연합뉴스기사송인제, 「사교육의 사회적 평가와 사교육비의 절감방안」, 고려대학교 경 영정보대학원 석사논문,

  • 부산 진일신여학교 답사 보고서
  • 관하여- 한강 이남의 최초 근대여성교육기관일신여학교가 우리나라 근대적 교육에 있어서 의의가 있음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러나 일신여학교는 여학교이기에 더 많은 교육사적 가치를 지닐 수 있고 또 다른 여학교에 비해 특별하다고 할 수 있는데, 그렇다면 먼저 그 시대의 여성의 권위와 여성교육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살펴봐야 할 것이다. 삼국시대나 고려시대 때의 여성은 비교적 자유롭고 독립된 권리를 지닐 수 있었지만 제도적인 교육은 받지

  • [교육행정 사범대학] 교육행정 인사행정 충원 부분 레포트
  • 교육학연구 제35권 제5호. 한국교육학회.-정영수(1997).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원정책의 방향. 고등교육연구 제9권 제1호. 한국고등교육학회.-박창언․이종원(2002).초등교원 양성 대학의 교육과정 비교․분석 연구. 초등교육연구 제15권 제1호. 한국초등교육학회.-손충기(2004). 사범대학 교육과정 편성 운영방법 개발을 위한 교사의 요구분석 연구. 교육과정연구 제22권 제4호. 한국교육과정학회.-최운실(2004). 대학원 수준의 교원양성체제:교육발전을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