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한국의 문화 관광 정책(지역축제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축제의 기원
1) 축제의 개념
2) 축제의 시원
3) 지역 축제의 원의

2. 지역 축제의 기능과 방향
1) 지역 축제의 현주소
2) 축제의 기능
3) 지역 축제의 발전 방향

3. 지역 공동체와 축제

4. 축제의 현대적 성격과 의의

5. 축제와 이벤트의 중요성

6. 우리 나라에 있는 축제 조사
1) 각 시기별로 있는 축제조사
2) 우리가 가 볼 만한 축제

7. 지역 축제에 대한 운영개선 방안
1) 축제요소의 발굴이 필요하다.
2) 매너리즘의 타개와 지역의 독창적인 대표이미지를 구축해야 한다.
3) 축제의 개최시기와 기간에 변화가 있어야 한다.
4) 관 주도의 일방적이고 전시효과적인 개최행태가 변화되어야 한다.
5) 지역주민의 주체가 실질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6) 재원확보의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7) 홍보대책은 광역홍보를 통해 지역민의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본문내용
우리가 관광의 의의를 보더라도 관광은 먼저 참여해서 휴식, 재충전, 여가 활동을 하는것이기 때문에 관광의 보고는 축제가 아닌가 해서 이번 과제에서 축제에 대해 조사를 해보았다. 이글을 보시는 분들이 축제의 의의와 축제에 대해서 알 수 있도록하기 위해 본론 첫부분에서는 축제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조사를 했으며 가운데 부분은 시기별 축제를 조사를 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시간이 부족해서 많은 부분을 담을수는없었지만 여러분이 제 과제를 보시고 이번 여름에 관광을 전공하는 학생으로서 한번쯤은 지역축제를 찾아갔으면한다
참고문헌
http://www.knto.or.kr (한국 관광공사)
http://www.mct.go.kr (문화 관광부)
www.region2001.org ( 지역 축제와 문화 관광의 현재와 미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경영 관광경영...] 벡스코와 부산의 미래 전략 산업으로서의 발전 방안
  • 관광, 쇼핑, 레포츠, 문화행사 등을 통해 해당국가의 이미지 제고는 물론 고수익을 보장하는 고부가가치 서비스산업으로 분류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경우 다른 산업에 비해 우선순위가 밀리고 정책적 배려가 미흡하였다. 이것 또한 컨벤션 산업이 국가경제에 미치는 경제적 기여도 및 파급효과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에 기인되었다고 판단된다. 이러한 점을 감안할 때 컨벤션 유치 활성화에 따른 국가 및 지역단위에서의 컨벤션 산업의

  • [학사] [관광] 축제 이벤트와 활성화 방한에 관한 연구
  • 문화관광 상품으로 탄생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문화를 대표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지역축제의 대표성을 담보할 수 있는 주제의 선정과 아울러 해당지역의 문화적, 지역적 특성과 함께 역동성을 보여줄 수 있는 요인들이 포함되어야 한다. 또한 오늘날 관광은 인간의 생활에 깊숙이 자리를 차지하면서 정치․경제․사회․문화․환경 등 다방면에 걸쳐 영향을 미치고 있다.세계관광기구(WTO)의 발표에서도 이광진. 2001. 한국관광정책론. 자유출

  • [관광] 문화관광이벤트를 통한 낙후지역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지역이미지 개선은 물론,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주고, 지역문화의 발굴보존, 독특한 새로운 지역문화 창출, 또한 지역 내부적으로 지역주민들의 참여를 유도하여 응집력과 추진력을 유도해 내려는 움직임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외래관광객 유치를 위한 대형 관광이벤트 개발과 개최는 물론 문화관광 이벤트 발굴・육성을 위해 정책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즉, 관광상품성이 있는 대표적 지역축제를 국제적 문화관광축제로 개발해가

  • [관광] 농촌지역 활성화를 위한 그린투어리즘(Green Tourism) 성공 전략에 관한 연구
  • 관광과는 달리 여유로운 농산촌에 머물면서 그 지역사람들과 교류를 통해 활력을 재충전하는 여행이다. 강신겸(2002), “마을단위 녹색관광개발의 추진과 과제”, 「한국관광농업학회」, p.74 농촌지역의 활성화를 위한 그린투어리즘에 대한 요구는 농촌 경제의 활성화의 문제를 넘어서 일반적인 농촌 사회적 차원에서도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우리 나라의 경우 경제개발과 기술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도시 성장 중심의 정책과 지원으로 농촌의 점차로

  • 한국 전통음식 개발 및 전승
  • 한국 전통음식 개발 및 전승Ⅰ. 서 론1. 문제의 제기지방화 시대의 도래와 같이하여 지방자치단체들은 정책적 개발을 통한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관심을 보여 왔으며 특히 관광의 추세가 풍광관광에서 문화관광으로 전환되면서 중앙정부 의존방식에서 벗어나 지역여건에 맞는 지역관광 개발전략을 찾아내고자 하는 활동이 가시화되고 있다. 이러한 계획은 이전의 관광자원개발이 하드웨어 중심의 개발방식에서 사회구조의 변화, 가치관의 다양화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