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산업]환대산업의 변화 및 대처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0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 관광 산업의 중요성

2. 小國 그러나 관광 大國

【1】제주도 관광의 문제점과 한계점

【2】관광천국의 싱가포르

【3】문화도시인 경주의 실태

【4】홍콩의 관광

【5】한국 관광 산업의 위기

【6】관광 진흥을 위한 대책

3. 지역 특화로 승부한다

【1】일본의 관광 - 지역의 특성을 걸고 승부한다
내일의 유후인의 모임
테마파크
아리타의 도자기 관광


【2】우리나라의 지역관광의 특징·개선점
정선의 아오라지
경기도 여주의 도자기
태백의 관광도시로의 노력

4. 결론 - 한국관광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

본문내용
1. 서론 - 관광 산업의 중요성.

★ 들어가기 전......
--관광산업은 앞으로 10년간 연평균 5% 성장하여 정보통신 산업과 더불어 21세기 성장을 주도하는 산업으로 각광받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세계관광협회에 따르면 1996년도 전세계 관광분야 매출액은 4,230億弗, 관광산업 종사자는 2億5,000萬명에 달하고 2005년경에는 1兆5,500億佛, 3億5,000萬명으로 세계 총 소득ㆍ노동인구의 10%가량을 점유할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동아태지역은 다양한 관광자원과 전반적인 경제발전으로 관광여건이 개선되는 가운데 싱가포르ㆍ홍콩ㆍ중국ㆍ한국 등을 중심으로 성장을 지속하여 관광객 수가 1996년 9,000萬명에서 2010년 1億9,000萬명으로 2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시장점유율은 20%로 급상승할 것이며 특히 초음속 대형여객기 취항 등 수송수단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는 2005년이후에는 10%대 이상의 고도성장을 지속함으로써 21세기 세계 관광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의 경우에도 관광산업이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만만치 않다. 외국 관광객 6명 유치(1만불)는 승용차 1대 수출액에 상당하며, 외국관광객 1인의 지출액은 TV 16대, 고급신발 126족의 수출효과에 상응한다. 1994년도 관광외화수입은 그 해 국내총생산(GDP)의 1%에 상응한다. 한국정부의 정책대로 "관광을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제180회 임시국회 제출 문화체육부 업무현황보고서)하는 노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문화론] 세계관광 현황 분석 및 우리나라 관광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고찰-부산관광 국제화 방안 중심으로
  • 및 배경Ⅱ. 본론2.1 세계관광1) 세계관광의 현황(Inbound/Outbound)2) 주요 관광산업 3) 세계관광 트렌드의 변화 4) 주요 관광정책2.2 미주 관광1) 미주지역 관광의 현황(Inbound/Outbound)2) 미주지역 주요 관광산업 및 관광상품3) 미주지역 주요 관광정책4) 미주지역 관광의 문제점 및 대응책2.3 스페인 관광1) 스페인 관광의 현황 (Inbound/Outbound)2) 스페인 주요 관광산업3) 스페인 주요 관광상품4) 스페인 주요 관광정책2.4 한국 관광1) 한국관광의 현황 (Inbound/O

  • [관광마케팅]한국관광공사 마케팅전략 분석
  • 산업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 확산과 더불어 정부의 관광산업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높아지고 있고, 중국인의 한국여행 전면 자유화, 남북관광협력 가속화, 인천 국제공항의 개항 등 방한 여행상품의 국제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고 있으며, 2002년 월드컵 및 부산 아시안게임 등 대형 국제행사의 성공적 개최로 국가 이미지가 급상승하면서 한국 관광산업은 그야말로 새로운 도약의 전기를 맞이하고 있다.이러한 대내외 환경변화

  • [관광산업]외국인 관광객유치를 위한 바람직한 관광정책 방안
  • 관광객 유치를 통한 외화 획득을 위하여 관광산업 육성에 매진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관광비전 21(1999년)을 수립, 2001년을 한국방문의 해로 선언하고, ASEM회의, 월드컵 대회, 아시안게임 등 2000년대 초에 열릴 대규모 국제회의와 스포츠 행사 및 각종 이벤트를 연계하여 관광대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갖가지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1998년 9월 PATA이사회에서 운송회원 그룹은 관광을 통해 경제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최우수사례 연구대상으로

  • [호텔관광]호텔 서비스마케팅에 관한 연구
  • 변화등으로 인해 관광과 여가에 대한 욕구는 점점 증가하고 있고 특히, 관광산업에 있어서 호텔은 그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생활수준의 향상, 기호와 취미의 다양화등으로 인해 고객의 욕구는 날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고품질의 서비스를 원하게 되었다. 소득이 증가하고 산업이 고도로 발달함에 따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한는 양적 규모의 확대와 더불어 질적 고도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것이다.이와 같은 상황에 대처하

  • [학사][호텔관광]국내 콘도미니엄의 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 관광 형태의 변화에 따라 리조트형 콘도미니엄 이 점차 늘어나고 있으나 업체 입장에서는 비수기 타개를 위한 부대시설개발 및 다양한 상품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 엄서호, 레저 산업론, 학현사, 1998, pp270~2732.콘도미니엄의 특성1)일반적 특성 및 기능콘도미니엄과 호텔과의 차이점은 투숙객에게 음식서비스가 없다는 것이다. 투수객이 식 사를 하고자 할 때에는 외식을 하거나 방에 시설된 취사시설과 기구를 이용하여 자취하여 야 한다. 또한 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