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론]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선정기준 적용실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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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Ⅱ본론

1. 수급자의 정의
2. 수급자 선정기준
1)소득기준
2)면적기준
3)부양의무자 가준
4)특례기준

Ⅲ.결론
한계점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1. 문제의제기 및 연구의 목적

현대사회가 요구하고 있는 사회복지의 궁극적인 목적은 경제적,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 욕구를 지닌 개인·가정·집단 및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그들의 욕구에 상응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그들이 보다 만족스럽고 자립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있다.
이는 우리나라 헌법 제34조가 "모든 인간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가지며, 국가는 사회보장 및 사회복지의 증진에 노력할 의무를 진다". 라고 규정하여 국가의 책임을 명백히 하고 있는데서 볼 수 있다. 그러나 지난 반세기 동안 우리나라는 비약적인 경제성장을 이룩하였으나 '선 성장 후 복지'의 논리로 인해 분배는 뒷전으로 미루어지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부의 편중현상이 더욱 심화되고 사회·경제적 불평등을 초래하게 되었다. 또한 최근의 경제위기로 '저 성장 고 실업'의 경제구조가 장기화되면서 실업가구를 포함한 저소득층의 생계유지 문제가 더욱 심화되고 커다란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 이것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경제적인 측면에서 실업증가로 인한 소득감소와 내수위축, 생산축소에 따른 실업증가라는 전형적인 악순환 구조가 초래되고, 사회적 측면에서 생계형 범죄의 증가 및 가족해체가 급증하여 사회적 불안이 야기되고 실직자의 조직적 저항이 거세게 일어나 우리 사회의 존립근간이 무너지는 사태까지 예견되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이들의 생계비 조달에 대한 공적 프로그램의 역할이 너무 미미하여 기초적인 생계유지를 위한 새로운 제도적 장치의 마련과 서비스 전달체계의 재구축에 대한 요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게 되었다.
1961년 생활보호법이 제정된 이래 최근까지 우리나라에서 저소득층을 위한 대표적인 공공부조 정책은 생활보호제도였다. 생활보호제도는 생활능력이 없거나 생활이 어려운 사람을 국가가 보호해 이들의 최저생활을 보장하고 자립기반을 정착시키는데 주안점을 두고 실시되었으나 대상자 선정에 너무나 제한적인 규정을 두고 있어 실질적인 빈곤대책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였다.
더구나 IMF 외환 위기 이후 대량실업으로 인해 확대된 빈곤계층이 기존의 시책으로 아무런 보호를 받지 못하는 상황이 도래하자 생활보호제도에 대한 개혁의 목소리가 높아졌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으로 인하여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이 1999년 8월 제정되어 2000년
참고문헌
박미선(2001)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신청자의 탈락사유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미영(2002),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수급권자 선정기준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사회사업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선녀(2002),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수급자 선정기준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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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 봤어요~
  • primfa***
    (2006.04.15 13: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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