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월마트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특징과 한국진출 성공요인과 실패요인 조사분석(A+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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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월마트는?

2. 샘 월튼의 사업가로서의 성공적인 삶과 개인적인 소감

3. 기업의 시대별 성장과정

4. 기업 현황

5. 월마트의 SCM 전략

1). 고객만족 전략 - Everyday Low Price(EDLP) : 저비용 저가격 정책

2). 크로스 도킹을 통한 효율적인 배송망 구축

3). 끊임없는 물류 시스템의 개발과 투자

6. 월마트 마케팅 전략

(1) 매일 저가 판매(Everyday Low Price) 전략 추구

(2) PB 전략

(3) 해외 소싱 능력

(4) 기타

7. 월마트의 성공

1. EDLP (EveryDay Low Price)

2. 저비용 구조

3. 뛰어난 정보 기술

4. 기 업 문 화

8. 월마트의 한국 진출

1. 진 출 과 정
2. SWOT 분석

10. 실패요인 분석

11. 결 론



본문내용
5. 월마트의 SCM 전략

1). 고객만족 전략 - Everyday Low Price(EDLP) : 저비용 저가격 정책

Wal-Mart가 低價정책을 써서 할인 판매점으로 성공한 것은 누구나 다 아는 바이다. 그러나 그 저가정책은 누구보다도 철저하다. Wal-Mart는 상품을 구입할 때 중간도매상을 철 저히 배제하고 생산자에게 직접 구매하며 그것도 대량 구입을 통해 매입가격을 대폭적으 로 저렴하게 하여 구입한다. 또한 전 세계를 통하여 산지가격 동향을 체크하여 지구상에서 가장 저렴한 원료를, 인건비가 싼 곳에서 가장 가격 경쟁력을 갖춘 상품으로 매장에 투입한다. 그리고 임대료와 인건비를 절감하기 위하여 대도시 중심지 보다는 도시 외각에, 대도시 보다는 소도시에 판매장을 설치한다. 또한 수개의 할인판매점이 있는 근처에 소규 모의 창고를 두어 물류비용을 절감하며 신속히 배달이 되도록 한다. 상품의 회전율을 높이고 팔리지 않는 상품의 재고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재고관리의 전산화를 철저히 한다. Wal-Mart 자신만이 전산화하는 것이 아니고 Wal-Mart에 판매하는 제조업체까지 전산화(SCM)하여 Wal-Mart에서 어떤 제품이 얼마나 팔리고 재고가 얼마나 있는지 즉시 알 수 있어 적시에 적량을 생산 공급할 수 있도록 한다. 이렇게 하기 위하여 Wal-Mart 전용 인공위성을 설치하였다.


2). 크로스 도킹을 통한 효율적인 배송망 구축

월튼은 효율적이고 믿을만한 공급망을 확보하는 길은 독자적인 배급망을 만드는 것 뿐이라고 결정했다. 1969 년 11월 아칸소州 벤턴빌에 월마트 최초의 물류센터가 세워졌다. 이후 월마트의 물류시스템은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갔으며 월마트 성공의 원동력이 되었다.
1970년대 구축한 크로스 도킹(cross-docking) 배송 시스템은 월마트가 원가면에서 경쟁자들을 압도할 수 있는 기초가 되었다. 월마트의 유통센터는 공급자들로부터 수령한 상품을 각 매장에 보내기까지 적재해 두는 창고개념을 깨뜨리는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발상이었다. 크로스 도킹 시스템 하에서는 대규모의 상품이 열차나 트럭으로부터 회사의 운송트럭으로 상품이 직접 옮겨지고 분류가 필요한 상품의 경우에는 유통센터내의 컨베이어 벨트 등을 이용한 자동화 분류 시스템을 통하여 표준화된 상품박스로 포장되어 개별점포로 운송됨으로써 보다 빠르고 저렴한 배송이 가능하게 되었다.


3). 끊임없는 물류 시스템의 개발과 투자

월마트는 크로스 도킹과 같은 당시의 획기적인 물류시스템에 만족하지 않고 바코드 시스템, EDI(전자데이터 교환)의 채택, POS시스템, 스캐너 자동발주시스템 등 다양한 전자상거래 기법을 도입하였다. 또한 이러한 기법을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막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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