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Dienes의 수학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Dienes의 개념형성의 3단계

2. 개폐연속체

3. Dienes의 수학적 개념의 교수-학습과정의 6단계

4. Dienes의 학습이론의 네 가지 원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Dienes가 제창하고 있는 수학학습은 아동의 內發的 동기에 근거한 학습이고, 수학적 장면(situation)에서의 놀이로써 조직된 수학학습, 그리고 수학적 구조를 내포한 학습장면에서의 수학적 구조의 구성 및 그 적용학습을 통해서 통합적 인격형성에 기여하는 학습이다. 이러한 Dienes의 활동주의적 수학교육이론의 이면에는 피아제의 조작적․구성적 구조주의라고 하는 수학인식론과 일맥상통하는 기본적인 입장에 놓여 있다.
실제 Dienes는 자신의 학습이론의 중심이라고도 할 수 있는 개념형성의 3단계론 자체가 피아제의 수학적 개념의 발달이론에 따른 것이며, 그것을 실제의 학습에 적용한 것이라고 명확히 기술하고 있다. Dienes는 피아제가 논하고 있는 수학적인 여러 가지 개념의 발달에 관한 3단계, 이를테면 수의 보존개념의 발달에서의 非保存期, 移行期, 操作的 保存期와 같은 3단계를 수학적 개념형성의 일반적인 심리역학으로 받아들였다.
1. Dienes의 개념형성의 3단계
(1) 제 1단계 : 아무런 의식적인 목적도 없는 놀이와 같은 활동에 따른 자의적인 반응을 하는 단계이다. 그러한 놀이는 기본적인 경험이 되며 그로부터 궁극적으로 개념이 형성된다.
(2) 제 2단계 : 중간단계로서 놀이 경험의 그 어떤 구조화가 필요한 것을 이해하기 시작하여, 개념의 부분적 구성이 이루어지며, 아직 지각되지 않는 최종단계를 향한 일층 목적 지향적인 단계이다.
(3) 제 3단계 : 최종적으로 개념이 형성되는 단계이다. 모든 구성부분에 대한 바른 게슈탈트(경험의 통일적 전체)가 파악된다. 다시 말하면 각 부분이 전체를 이루고 있는 양상이 파악되어 그 구조가 이해된다.
이와 같은 단계를 거쳐 개념이 형성되면 다음에 그것이 정착되는 시기가 온다. 그것은 내성적 활동에 의한 분석․검토 및 외적 상황에의 적용의 형태로서 행하여진다. 이와 같은 상태가 되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