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Dienes의 수학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Dienes의 개념형성의 3단계
2. 개폐연속체
3. Dienes의 수학적 개념의 교수-학습과정의 6단계
4. Dienes의 학습이론의 네 가지 원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Dienes가 제창하고 있는 수학학습은 아동의 內發的 동기에 근거한 학습이고, 수학적 장면(situation)에서의 놀이로써 조직된 수학학습, 그리고 수학적 구조를 내포한 학습장면에서의 수학적 구조의 구성 및 그 적용학습을 통해서 통합적 인격형성에 기여하는 학습이다. 이러한 Dienes의 활동주의적 수학교육이론의 이면에는 피아제의 조작적․구성적 구조주의라고 하는 수학인식론과 일맥상통하는 기본적인 입장에 놓여 있다.
실제 Dienes는 자신의 학습이론의 중심이라고도 할 수 있는 개념형성의 3단계론 자체가 피아제의 수학적 개념의 발달이론에 따른 것이며, 그것을 실제의 학습에 적용한 것이라고 명확히 기술하고 있다. Dienes는 피아제가 논하고 있는 수학적인 여러 가지 개념의 발달에 관한 3단계, 이를테면 수의 보존개념의 발달에서의 非保存期, 移行期, 操作的 保存期와 같은 3단계를 수학적 개념형성의 일반적인 심리역학으로 받아들였다.
1. Dienes의 개념형성의 3단계
(1) 제 1단계 : 아무런 의식적인 목적도 없는 놀이와 같은 활동에 따른 자의적인 반응을 하는 단계이다. 그러한 놀이는 기본적인 경험이 되며 그로부터 궁극적으로 개념이 형성된다.
(2) 제 2단계 : 중간단계로서 놀이 경험의 그 어떤 구조화가 필요한 것을 이해하기 시작하여, 개념의 부분적 구성이 이루어지며, 아직 지각되지 않는 최종단계를 향한 일층 목적 지향적인 단계이다.
(3) 제 3단계 : 최종적으로 개념이 형성되는 단계이다. 모든 구성부분에 대한 바른 게슈탈트(경험의 통일적 전체)가 파악된다. 다시 말하면 각 부분이 전체를 이루고 있는 양상이 파악되어 그 구조가 이해된다.
이와 같은 단계를 거쳐 개념이 형성되면 다음에 그것이 정착되는 시기가 온다. 그것은 내성적 활동에 의한 분석․검토 및 외적 상황에의 적용의 형태로서 행하여진다. 이와 같은 상태가 되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의,단계,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프로그램,자료제작,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사례,성과
- 아동수학교육 관련 이론들을 비교 설명 후 아동수학교육의 관점과 방향 제시
- [초등 수학 지도안] 4-가 7. 분수 수학과 교수-학습 과정안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내용,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수준별교육과정과 좋은수학수업,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교수학습방법과 평가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이론,내용체계,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수업설계,수업방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문제점,연구사례,과제,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