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면접시험, 구술시험, 예상문제, 언어학]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언어학 면접구술시험 요점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16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언어 습득 이론

1. 언어의 형태적 분류

2. 행동주의 이론

3. 인지이론

4. 의사소통이란?
하임즈
문법적 능력(grammatical competence): 어휘와 문법에 관한 능력

5. 오류 분석
- 오류 분석 Error Analysis(EA)
본문내용
언어 습득 이론

1. 언어의 형태적 분류

<표>
유형
특징
해당 언어
고립어
한 단어가 하나의 형태소로 구성
중국어, 베트남어
굴절어
한 단어가 여러 문법범주들로 구성되지만 형태소별로 분리되기 어려움
그리스어, 라틴어
교착어
한 단어가 분석 가능한 여러 형태소로 구성
한국어, 터키어
포합어
단일 단어로 많은 범주를 표현할 수 있는 언어
그린랜드어, 에스키모어


2.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에서의 언어습득은 일종의 학습이므로 습관화가 중요하다, 예를 들어, 부모는 어린이에게 그들이 배울 문장을 제시하고 어린이들은 이들 문장을 반복하여 학습하게 된다. 물론 학습 과정 중에서 어린이들은 이들 문장을 반복하여 학습하게 된다. 물론 학습 과정 중에서 어린이들은 실수를 하게 될 것이고 부모는 실수에 대해 적절한 수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강화 요인을 제공하다. 어린이들은 계속적으로 이러한 문장들을 연습하게 되고 부모 또한 자녀들에게 강화요인을 제공하는 과정을 계속적으로 반복하게 된다. 이렇게 몇 해가 지나면 어린이들은 의사소통을 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는 인간 언어를 발화하게 된다. 대표적인 행동주의 이론가인 Bloomfield는 어린이가 ‘doll'이라는 단어를 학습하는 단계를 ’옹알이-모방-습관형성-강화-보상을 통한 완성‘의 다섯 단계로 난어 설명하였다. 결국 언어는 습관에 의한 것이고, 그 습관은 반복에 의해 형성되며, 언어 학습이란 두뇌의 사고 과정이 아니고, 기계적인 반복 과정인 것이다. 이러한 견해는 환경설(또는 경험설)과 연결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127가지
  • 능력, 자질도 중요하지만 이를 잘 표현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함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2. 이력서 작성방법1) 이력서 작성요령간단명료하게 작성하되 구체적으로 자신의 기록, 즉 출신학교나 학과, 자격증뿐만 아니라 수상경력, 대내외적 활동 등 자신의 능력이나 장점을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사항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도록 한다. ▶과장됨이 없이 솔직하게 기술허위사실이나 과장된 내용을 기입해서는 안된다. 면접이나 입사후에라도 허위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학②Education *Educare= e:밖으로 + ducare:끌어내다 *과정(Curriculum말고, Process)상의 활동을 의미(2)동양문화권①敎 *도(수도지위교)- 인륜- 효: 동양인의 교육에 대한 이해는 인륜의 근본인 효에서 출발*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지도하고 솔선수범하여, 아랫사람은 그것을 본받는다는 의미②育: 부모가 자식을 따뜻한 가슴으로 안아 주듯 사랑과 관심으로 기른다는 의미(3)한글①가르치다: 처음부터 지니지 못했던 능력을 가르쳐주는 것②기르다: 타고

  • 우리나라와 외국의 교육제도 및 입시제도 그리고 문제 및 개선방안 한국 교육제도
  • -우리나라와 외국의 교육제도 및 입시제도- -그리고 문제 및 개선방안-목차1. 교육 이란.2. 한국 교육 제도.3. 선진국의 교육 제도.4. 다른 나라의 입시제도.5. 우리나라 입시제도.6. 교육 제도의 문제점.7. 프로젝트를 마치며.1. 교육 이란.1. 교육이란 무엇인가?‘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관해 예로부터 여러 시각에서 풀이가 나왔으나 아직도 모두를 만족시키는 해답은 없는 것 같다. 평소 교육을 수없이 접하고 있고, 또한 많은

  •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_면접구술시험_대비(V
  • 교육능력 검정시험 면접고사 대비 간담회의 내용합격자들의 경험담 ﻪ면접대비 중요사항 ﻪ그 밖에 중요한 이야기들 ﻪ년도 제 회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구술면접 기출문제 2. 2006 1년도 제 회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구술면접 기출문제 3. 2007 2년도 제 회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구술면접 기출문제 4. 2008 3년도 제 회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구술면접 기출문제 5. 2009 4년도 제 회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구술면접 기출문제 6. 2010 5예상문

  •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구술시험, 면접시험, 예상문제] 한국어교원능력검정시험, 구술면접시험대비
  •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면접시험 특강*******************한국어강사양성과정지난 2008년도 의 경우별로 운영 다섯 명이 한 면접은 개인별로 진행(개별면접)조 , 조,면접실에 들어가기 전에 노크를 한 후 안에서 “네”하는 소리를 듣고 ,입실면접실에 들어가서는 마련된 자리에 조용히 앉고, 밝은 표정을지음.1인당 5분간 면접 5명의 면접관이 한 명씩 돌아가면서 질문 질문과 , .대답하는 시간을 합하여 면접관 1인당 1분안에마침.5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