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농심 신라면의 마케팅 전략 분석[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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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이유

2. 기존상황분석
2.1 시장상황분석
● 라면산업 발달과정
● 전체 라면시장에서의 업체별 점유율
● 용기면 시장분석
● 주요 취식층
● 시장분석을 통해 본 시사점
2.2 SWOT 분석
● 강점(Strength)
● 약점(Weakness)
● 기회(Oppertunity)
● 위기(Threat)
● 목표

3. STP & 컨셉
3.1 Segmentation
3.2 Targeting
3.3 Positioning

4. 매체전략

5. 예산

6. 스토리 보드
본문내용
마지막으로, 신세대를 겨냥하여 스카이 광고를 패러디한 광고(2003.12.)도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여진다. 기존에 농심에서 ‘신세대’ 하면 떠오르는 “젊음, 패기, 열정”과 같은 식상한 소재들로 광고를 만든 것과는 달리 요즘 신세대의 트렌드에 맞춰 광고를 제작함으로써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시켜 “왕뚜껑”에 대한 이미지를 제고 시킬 수 있었다.
이렇게 탄생되어 시장에 런칭된 "왕뚜껑“은 소비자들의 절대적인 호응에 힘입어 월 10만박스 20만박스 30만박스 판매를 상회하더니 지금은 신라면 큰사발을 바짝 쫒고 있다.

● 주요 취식층
가정내 라면 취식자에 대한 조사에서는 남자(71.2%)가 여자(28.8%)보다 많고, 16~24세 까지 1624가 53.5%를 차지하고 있다.

● 시장분석을 통해 본 시사점
전체 라면 시장에서는 농심이 타 경쟁사에 비해 앞도적인 M/S 우위를 확보하고 있다. 그러나, 용기면 시장에서는 상황이 다르다. 주력 브랜드인 "신라면 큰사발"이 M/S를 조금씩 잃어가고 있는 반면 경쟁 브랜드인 팔도 왕뚜껑은 M/S를 점차 넓히고 있는 상황이다.

2.2 신라면 큰사발 SWOT분석

● 강점 (strength)
농심의 막강한 유통력 + 신라면의 브랜드 파워 → 용기면 “신라면 큰사발” 로 이어짐
농심은 지난해 신라면 하나만으로 연간 3080억원의 매출을 올렸는데, 이는 전체라면 시장의 20.5%를 차지한다. 또 7500억원대 규모로 전체라면 시장의 50%를 차지하는 600~700원대 중가 봉지라면 시장에선 41%의 비중을 갖는다. 1986년 10월 출시돼서 88년 공업용 쇠기름 파동으로 삼양라면을 선두에서 밀어낸 뒤 줄곧 1위를 지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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