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발달과정에 따른 교육심리학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프로이트-‘성격이론’
1.프로이드의 성격 이론의 기초
(1)인간의 정신세계(의식, 전의식, 무의식)
(2)성격의 구조
(3) 방어기제
2.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발달단계.
3. 프로이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ⅱ. 에릭슨-‘심리사회발달이론’
1. Erikson의 심리사회발달이론의 기초
(1) Erikson이론의 기본 견해
(2) Erikson과 Freud의 차이점
2. 인성발달단계
3. Erikson이론 교육적용 방안
4. Erikson이론에 대한 비판

ⅲ. 피아제 - ‘인지발달이론’
1.피아제 이론의 목표
2.인지발달
(1) 인지발달 기본과정
(2) 인지발달의 단계
3. 피아제 이론의 의의와 이론의 비판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ⅰ. 프로이트 - ‘성격이론’

1. 프로이드의 성격이론의 기초
(1)인간의 정신세계(의식, 전의식, 무의식)
정신 에너지의 중요한 특성 중 하나는 그것이 무의식의 일부분이라는 것이다. 무의식은 처음에는 대부분의 초기행동을 통제하며, 인생 전반을 통해서 행동의 어떤 일면을 여전히 통제한다. Freud에 의하면, 개인의 의식 수준 또는 사고 가능한 수준이 아닌 무의식 수준에서의 정신 에너지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무의식이 어떻게 기능하고 작동하는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Freud의 다양한 정신 수준 및 정신 구조의 발달에 대한 개념을 먼저 고려해야만 한다.
마음의 영역은 현재의 순간순간의 경험으로서 인식되고 있는 의식과, 보통은 인식되어 있지 않지만 노력하면 의식에 나타나오는 전의식과 그것으로부터 거부된 심적 내용에 의해 형성되고 결코 인식되지 않는 무의식으로 구별된다. 무의식은 바다에 떠다니는 빙상의 해면속의 부분과 비유되는 것처럼 정신내계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으며, 인간의 행동은 무의식과정의 인과관계에 의해 생기는 것으로 보고 있다.

(2)성격의 구조
Freud의 초기 연구에서는 심적 구조를 의식, 전의식, 그리고 무의식 3가지로 설명하고 의식은 억압하는 것, 무의식은 억압된 것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그것만으로 충분하게 설명할 수 없었기 때문에 나중에 성격구조로 원욕(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 ego)라는 역동적 개념을 도입하기에 이르렀다.

①원욕(원초아-Id)- 이는 성격의 가장 원시적인 부분으로서, 성격의 다른 두 가지는 원아로부터 파생된다. 원아는 음식, 물, 배설, 그리고 가장 크게는 성적 쾌락과 같은 생물적 충동 모두를 포함하는 것이다. 원아가 따르는 유일한 법칙은 쾌락의 원리로서, 즉 여건이 어떻든 그리고 어떤 대가를 치르든, 나중이 아니라 지금 당장 욕구를 충족 받고자 하는 원리이다. 원아의 맹목적 쾌락 추구는 자아와 외계, 환상과 현실, 소망과 소유간의 아무런 구분도 알지 못한다. 원아의 충동은 방광이 꽉 차면 소변을 보게 되는 것처럼 반사적 운동으로 표출되기도 한다. 만약 욕구 충족이 불가능해지면 원아는 공상이라는 원시적 사고로써 소망의 충족을 얻으려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옥분(2003). 아동발달의 이론. 서울: 학지사
Calvin S. Hall(1992). 프로이트 심리학의 기본이론. 서울: 배재서관
Calvin S. Hall(1993). 프로이트 심리학입문. 서울: 홍신문화사
Erich Fromm(1994).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서울: 홍신문화사
김제한(1998). 발달심리학. 서울: 양서원
박아청(2001). 성격심리학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Neil J. Salkind(1991). 인간발달의 이론. 서울: 교육과학사
김상인(2005),교육심리학개론,서울:한국전인교육개발원
권대훈(2006),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서울:학지사
김영광(2004),GLORY교육학-교육심리.서울:교육대학원


- 참고자료 -
한국치료사협회(http://cafe.naver.com/learningtherapy/252) - ‘아동심리발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교육심리학파의 여러 이론들
  • 과정이다.3)교육심리주의구성주의기능주의① Wundt (심리학 창시자)② 정신(의식)은 화학물질을 분해하듯 몇 개의 구성요소로 나누어 볼 수 있다.③ 실험실을 최초로 설치④ 내성법을 창시(자신의 정신세계를 스스로 관찰하고 연구한 것) * 최초*특징 ->⑤ 의식 O, 행동 X, 요소주의 ① J. Dewey, James②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하는 정신적 기능을 중요시 했다.③ 내성법을 어느 정도에서 인정④ 의식 △, 행동 △, 반요소주의4) 흐름1.정신 분석 이론2.

  • 교육심리학(교육심리)심리사회적발달이론,언어인지발달이론,도구적조건화이론,평형화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귀인,상황학습,형태주의학습이론
  • 심리학 법칙2. Lewin의 장이론(field 이론)3. Tolman의 기호 형태설4. Bondura의 관찰학습참고문헌Ⅰ.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의의와 특성①다학문접근을 통한 인간활동의 이해여러학문과 상호작용 → 교수학습지도, 교육평가, 교육철학 등과 상호유기적 관계를 통해서 나온 것이 교육심리학이다.②교육과학적 방법론을 중시한다.교육활동에 기술성을 발휘한 것 → 융통성 있는 다양한 교육활동, 상황에 따른 교육활동을 펼친다.③교육활동의 준비과정

  • [교육심리, 인간발달, 개인차와 학습, 학습의 원리, 교육심리학의 기능] 4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
  • 교육심리학적 측면의 분류 측 면의 미발달심리학적 측면학습자의 성장발달 (여러 단계의 인간의 행동변화)사회심리학적 측면교육환경(환경이 개체에 미치는 영향)학습 심리학적 측면학습과 교수의 기본과정 (교수, 학습에 관한 심리학적 과정)인성심리학적 측면성격 적응 및 지도 (인간 성격의 이해)교육에 있어서의 심리측정학습 및 교수의 평가 (교육현상의 실증적, 과학적 연구)(3)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배경특 징학자 및 이론정신분석

  • [교육심리] 영화를 통해본 교육심리 - 굿윌헌팅
  • 이론(attribution theory)이다. 위의 예처럼 학생들이 그 원인으로 가장 많이 귀인하는 것이 능력, 노력, 과제의 난이도, 운이다. 이와 같은 귀인들은 원인의 소재(locus of control), 안정성(stability), 통제가능성(controllability)이라는 세가지 차원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세 차원 모두가 동기에 주요한 시사점을 준다. 신명희 외 (1998)『교육심리학의 이해』. 서울 : 학지사 pp. 207원인의 소재 : 원인의 소재가 개인의 내부에 있는가 or 외부에 있는가- 자존감과 밀접하게

  • 교육심리학 2022]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022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2022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2022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2022년 방통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콜버그 콜버그 콜버그 콜버그 에릭슨 에릭슨 에릭슨 에릭슨,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