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발달과정에 따른 교육심리학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교육심리)발달과정이론,성취동기이론,,소거이론,관찰학습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형태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인본주의학습이론
- 1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 (2016년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 [교육심리] 인지 발달론을 통해 바라 본 조기유학
- 인지발달단계와 도덕성발달단계의 관계 - 피아제와 콜버그 - 초등도덕과의 지도방법
- [교육심리학][교육심리]교육심리학(교육심리)구분,영역,인간본성이론,인간학습이론,심리사회적발달이론,복합지능이론,적응기제이론,게슈탈트법칙이론
- 목차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프로이트-‘성격이론’
1.프로이드의 성격 이론의 기초
(1)인간의 정신세계(의식, 전의식, 무의식)
(2)성격의 구조
(3) 방어기제
2.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발달단계.
3. 프로이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ⅱ. 에릭슨-‘심리사회발달이론’
1. Erikson의 심리사회발달이론의 기초
(1) Erikson이론의 기본 견해
(2) Erikson과 Freud의 차이점
2. 인성발달단계
3. Erikson이론 교육적용 방안
4. Erikson이론에 대한 비판
ⅲ. 피아제 - ‘인지발달이론’
1.피아제 이론의 목표
2.인지발달
(1) 인지발달 기본과정
(2) 인지발달의 단계
3. 피아제 이론의 의의와 이론의 비판
Ⅲ. 결론
- 본문내용
-
Ⅱ. 본론
ⅰ. 프로이트 - ‘성격이론’
1. 프로이드의 성격이론의 기초
(1)인간의 정신세계(의식, 전의식, 무의식)
정신 에너지의 중요한 특성 중 하나는 그것이 무의식의 일부분이라는 것이다. 무의식은 처음에는 대부분의 초기행동을 통제하며, 인생 전반을 통해서 행동의 어떤 일면을 여전히 통제한다. Freud에 의하면, 개인의 의식 수준 또는 사고 가능한 수준이 아닌 무의식 수준에서의 정신 에너지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무의식이 어떻게 기능하고 작동하는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Freud의 다양한 정신 수준 및 정신 구조의 발달에 대한 개념을 먼저 고려해야만 한다.
마음의 영역은 현재의 순간순간의 경험으로서 인식되고 있는 의식과, 보통은 인식되어 있지 않지만 노력하면 의식에 나타나오는 전의식과 그것으로부터 거부된 심적 내용에 의해 형성되고 결코 인식되지 않는 무의식으로 구별된다. 무의식은 바다에 떠다니는 빙상의 해면속의 부분과 비유되는 것처럼 정신내계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으며, 인간의 행동은 무의식과정의 인과관계에 의해 생기는 것으로 보고 있다.
(2)성격의 구조
Freud의 초기 연구에서는 심적 구조를 의식, 전의식, 그리고 무의식 3가지로 설명하고 의식은 억압하는 것, 무의식은 억압된 것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그것만으로 충분하게 설명할 수 없었기 때문에 나중에 성격구조로 원욕(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 ego)라는 역동적 개념을 도입하기에 이르렀다.
①원욕(원초아-Id)- 이는 성격의 가장 원시적인 부분으로서, 성격의 다른 두 가지는 원아로부터 파생된다. 원아는 음식, 물, 배설, 그리고 가장 크게는 성적 쾌락과 같은 생물적 충동 모두를 포함하는 것이다. 원아가 따르는 유일한 법칙은 쾌락의 원리로서, 즉 여건이 어떻든 그리고 어떤 대가를 치르든, 나중이 아니라 지금 당장 욕구를 충족 받고자 하는 원리이다. 원아의 맹목적 쾌락 추구는 자아와 외계, 환상과 현실, 소망과 소유간의 아무런 구분도 알지 못한다. 원아의 충동은 방광이 꽉 차면 소변을 보게 되는 것처럼 반사적 운동으로 표출되기도 한다. 만약 욕구 충족이 불가능해지면 원아는 공상이라는 원시적 사고로써 소망의 충족을 얻으려 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정옥분(2003). 아동발달의 이론. 서울: 학지사
Calvin S. Hall(1992). 프로이트 심리학의 기본이론. 서울: 배재서관
Calvin S. Hall(1993). 프로이트 심리학입문. 서울: 홍신문화사
Erich Fromm(1994).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서울: 홍신문화사
김제한(1998). 발달심리학. 서울: 양서원
박아청(2001). 성격심리학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Neil J. Salkind(1991). 인간발달의 이론. 서울: 교육과학사
김상인(2005),교육심리학개론,서울:한국전인교육개발원
권대훈(2006),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서울:학지사
김영광(2004),GLORY교육학-교육심리.서울:교육대학원
- 참고자료 -
한국치료사협회(http://cafe.naver.com/learningtherapy/252) - ‘아동심리발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