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갈등론, 기능론, 해석론에서 본 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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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입학선발 방법
2. 시험의 기능
3. 연합고사와 일제고사
4. 기능론•갈등론•해석론에서 본 시험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입학선발 방법
1) 초•중등학교
교육의 모든 과정에서 선발이 이루어지나, 현재는 과거보다 입학선발의 기능이 많이 약해졌다.
20세기 초 만해도 미국에서는 초등학교 입학단계에서 선발이 실시되었다. 유럽의 대다수 학교들도 1970년대까지 초등학교 졸업시험을 보고, 그 결과로 중학교 입학을 결정하는 선발방식을 취해왔다.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었다. 우리나라는 중학교 입학시험을 시행해오다가, 1969년에 무시험입학제로 바뀌었다.
상급중등학교 즉 고등학교 단계에서는 현재에도 많은 나라에서 입학 선발을 실시한다. 대부분 전문계 고교는 지원하는대로 입학하지만, 일반계고교에 진학하려면 선발과정을 거치는데 이는 평준화 지역과 비평준화 지역 간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특수목적 고등학교에 진학하려면 경쟁이 심한 선발과정을 통과해야 한다.
'고교평준화'는 1974년에 대도시부터 실시하여 확대되었다. 이 제도는 '평준화'라는 별칭 때문에 교육평등이 목적인 정책처럼 인식되기도 하고, 제도의 내용에 평등화 요소를 일부 내포하고 있다. 하지만, 고교교육의 평등화보다는 고교입시의 경쟁을 완화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었기 때문에 실제로는 교육평등의 방향으로 발전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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