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9장 장학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 목차
-
제1절 장학의 이론적 기초
1. 장학의 개념
1.1 장학의 여러 개념 정의
1.2 장학에 대한 개념이 다양한 이유
1.3 장학활동의 강화가 절실히 요청되고 있는 최근의 경향
2. 장학의 기능
2.1 교육과정의 측면
2.2 평가활동의 측면
2.3 교원의 전문성 측면
제 2절 장학의 유형
1. 임상장학
2. 동료장학
3. 자기장학
4. 약식장학
5. 담임장학
6. 지구별 협동장학
7. 요청장학
8. 통신장학
9. 종합장학
제 3절. 한국의 장학 현실
제4절 한국 장학의 발전과제
- 본문내용
-
1.2 장학에 대한 개념이 다양한 이유
-용어의 통일이 이루어져 있지 않음
-장학사나 장학관이 행하는 모든 행정사무가 장학이 아닐 뿐만 아니라, 그와는 반대로 학교장이나 교육감의 소관업무 중에도 장학에 관한 것이 있는 데서 혼동이 일어나고 있음
-장학의 대상이 되는 교육문제의 영역이 광범위하고 행정과 장학의 한계가 명확하지 않다는 점
-외국의 장학개념과 우리나라의 그것이 반드시 일치하지 않는데서 오는 혼동
1.3 장학활동의 강화가 절실히 요청되고 있는 최근의 경향
-교육의 양적 팽창과 학교교육의 거대화에 따른 질적 관리를 위해서 장학의 중요성이 강조
-학교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대됨에 따라 장학의 중요성이 강조
-교사의 사기가 극히 저하되어 있는 이 때에 장학은 절실히 요청됨
-교사들이 장학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갖고 있을수록 높은 수준의 장학을 필요로 함
-교사의 전문성이 제고됨에 따라 장학의 전문성도 절실히 요청되고 있음
-교사로 하여금 교육활동의 핵심이라고 한 “가르치는 일”에서 만족과 행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장학적 지도가 요청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