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쿠쿠홈시스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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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기업소개
(1)쿠쿠홈시스 선정이유
(2)쿠쿠홈시스 기업소개
(3)swot분석

Ⅱ. 본론
2.경쟁우위에 있는 경영전략
(1) STP

(2) Product leadership
① 유형적 제품의 우성성에 근거한 유형적 소비경험의 제공
② 아이디어를 단기간에 혁신적인 제품으로 구체화
. R & D

(3) Customer intimacy (고객친밀성)
① 제품내용
② 서비스
③ 고객관리 (CRM)
④ 4P Mix


Ⅲ. 결론
(1) 해외시장 진출 현황
(2) 해외시장 향후 전략
(3) 시사점&결론
※ 자료출처(참고문헌&사이트)



본문내용
Ⅱ. 본론
2.경쟁우위에 있는 경영전략
(1)STP
• Segmentation
· 지역별 세분화 도 시
농 촌
․ 핵가족화
․ 맞벌이 부부
․ 노인 부부

· 나이별 세분화 40 ~ 50대 주부
20 ~ 30대 주부
․ 압력 밥솥 선호
․ 중가격 중품질 선호
․ 기능성 밥솥 선호
․ 좋은 디자인, 고품질 선호

· 소득수준 및 직업별 세분화저소득층
중산층 이상
․ 낮은 가격, 실용적인 디자인 선호
․ 프리미엄 이미지(디자인) 선호
· 가격은 크게 고려하지 않음

• Targeting
2008년 쿠쿠홈시스에서 광고모델을 김희애에서 손예진으로 교체한 것을 보았을 때 두 가지를 노렸다는 점을 추측할 수 있었다. 먼저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손예진이라는 한류 스타를 통해 아시아권에서 브랜드 이미지 구축하고 그에 따른 판매량 증가를 노렸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두 번째로는 국내 시장을 겨누었을 때 손예진이 가지고 있는 젊은 이미지를 바탕으로 그에 해당하는 20대 후반에서 30대 중반의 여성층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도시적이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바탕으로 대도시에 사는 중산층을 겨냥했다는 점을 추측할 수 있었다.
TARGET : 20대 후반에서 30대 중반의 대도시에 사는 중산층 여성


• Positioning
• 특허기술을 적용시킨 강력한 안전장치 - 밥솥 폭발 사건에 대한 소비자 불안감에 대처
• Top Control edition - 사용자 편의 위주의 제품 디자인, 프리미엄 이미지
• 압력밥솥에 밥을 한 것과 같은 고슬고슬한 밥맛 - 최고의 밥맛 보장
• 고객 우선의 서비스, 고객만족 프로그램 가동 - 고객만족
• 지독한 품질검사 체계 가동 - 최고의 품질



- 쿠쿠 브랜드의 포지셔닝 맵 -


(2) Product leadership
➀ 유형적 제품의 우수성에 근거한 유형적 소비경험의 제공
Product leadership을 추구하는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유형적인 편익과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낄 수 있는 무형적 편익, 즉 경험적 측면을 같이 고려해야 한다. 소비자들은 제품과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혁신성이 자신들의 이성적인 측면에만 파고들기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감성적인 측면에까지 영향을 미치기를 바란다. (※발표자의추가적설명)
참고문헌
한국경제신문 2009-01-06일자 “삼성 사장단이 주목한 쿠쿠밥솥의 경쟁력”
(주)쿠쿠홈시스 홈페이지 http://www.cuckoo.co.kr/
서울경제신문 2009.03.18일자 '밥솥전쟁' 본격화 조짐
강한 중소기업 DNA가 다르다 매일경제 중소기업부 지음| 이지북 펴냄
카멜레온 전략 김훈철 지음| 다산북스 펴냄
쉽고 강한 브랜드 전략 신병철 지음| 살림 펴냄
마케팅 키워드 55 이서구 지음| 위즈덤하우스 펴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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