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금융론] 국제금융 속의 엔고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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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절 엔고 현상이란?
제 2절 엔고 현상의 사례
제3절 엔고 현상의 원인
제4절 엔고 현상이 한국에 미치는 영향
제5절 엔고 현상에 대한 대처방안
본문내용
日 관광객, 환율 때문에 온다


현대백화점에 따르면 루이비통 ‘스피디 40’의 경우 한국
매장에선 1월 현재 97만원. 일본 루이비통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결과 8만5050엔(약 131만원)으로 30만원 넘게 차이가 난다. 백화점 명품 매장은 ‘일시적인’ 일본 관광객 특수를 누리고 있다.
특히 일본인 관광객들이 구입하는 명품 가방 매출은 전년보다 3배 이상 늘었다. 지난달 롯데백화점 본점의 일본 관광객 매출(전년 동기 대비)도 839%늘었다.


온라인물도 일본 진출 잇따라


엔고 현상으로 국내 인터넷쇼핑몰이 일본으로 진찰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일본어 쇼핑몰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까지 등장해 가전제품, 의류, 화장품 등을 판매하는 소형 쇼핑몰 운영자들이 앞다퉈 일본어 사이트를 만들고 있는 것과, 원화 약세로 일본에서 이메일로 주문이 자주 들어오고, 엔고로 판매 마진도 2~3배 가까이 상승. 엔고로 50%가 넘는 가격인하 효과를 얻은 데다 환차익으로 수익을 높일 수 있어 일본에서 상품 판매 문의가 폭주
사업자가 신청만 하면 일본 오픈마켓인 라쿠텐, 야후재팬, 옥션재팬, 넷씨 등을 통해 상품을 판매할 수 있고, 상품등록에서 고객응대까지 서비스 받을 수 있어 상품만 있으면 일본 수출 판매가 가능하다.
엔고로 50%가 넘는 가격인하 효과를 얻은 데다 환차익으로 수익을 높일 수 있어 일본에서 상품 판매 문의가 폭주하고 있다.


물가 상승 압력 및 소비자 후생 감소


○원/100엔 환율의 급격한 상승은 일본 수입재의 가격 상승으로 이어져 물가
상승 압력으로 작용함에 따라 소비자 후생이 감소

-일본 소비재에 대한 가격 탄력성의 경직 : 원/엔 환율의 급격한 상승에도
불구하고, 일본 소비재 수요에 대한 가격 탄력성의 경직성으로 인해 한국
소비자의 후생이 감소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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