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 경제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2 / 2019.12.24
- 8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거시경제학] 서론
2. [거시경제학] 국민소득의 개념
3. 국민소득결정이론 (고전학파)
- 본문내용
-
공급측면의 인플레이션론을 살펴보면즉 비용상승 인플레이션은 앞서 설명한 바
와 같다. 그 원인을 다시 정리하면 (주로 케인지안적 견해에서) 생산요소비용의
상승으로 이중 임금 상승(노동생산성 증대보다 높은 화폐임금 상승률이 요구될
때)이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히고, 관리가격 인플레이션 경우 이는 기업가가 이윤
증대를 위해 이윤부가율mark-up ratio을 제품가에 반영시키는 경우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며(다른 말로 이윤인상 인플레이션이라고도 한다), 또 경제외적
요인 원자재파동이나 흉작 등으로 공급이 감소하고 생산비가 상승하여 발생하기
도 한다(공급충격 인플레이션). 어쨌든 인플레이션의 원인을 생산비가 증가하는
사실 즉 AS곡선이 상방 이동하는 데서 생기는 물가상승현상에서 찾는데 이는
곧 스태그플레이션을 야기하게 된다. 통화주의적 견해에서는 정부 재량에 기초
한 금융정책으로 수요견인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고 이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비용
인상 인플레이션이 발생한다는 것인데 따라서 1970년대부터 문제시된 스태그플
레이션은 재량적인 총수요관리정책에 따른 수요견인 인플레이션이 경제주체들의
인플레이션 기대심리를 유발시켜 나타나게된 것이라고 해석되며 통화주의자들
은 통화량 증가 없는 인플레이션이란 없다고 보기 때문에 비용인상설의 존재를
부인하는 것이다. (정부정책 재량이 아니라 건전한 통화공급이나 신경쓰고 정부
는 시장에서 손 떼라는 것이 크게는 고전파적 자유주의 전통이자 통화주의자의
모토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 여성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 [A+레포트] 환경 문제와 지속가능성 기후 변화, 환경 오염, 재생에너지 등과 관련된 주제로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고찰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 스티븐 폴 잡스의 변혁적 리더십 성공사례
- 아랍에미레이트 항공 분석 보고서
- [마케팅] [마케팅원론]삼성 노블카운티(Noble County) 실버마케팅 사레분석(A+리포트)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